안녕하세요, 우도롱입니다.
12월 29일 월요일
독서TF 2025년 마지막 전체 모임을 다녀왔습니다.
3개의 조로 나뉘어 질의응답이 진행된 1부,
독티 전체가 모여 함께한 2부로 진행됐습니다.
저에게도, 읽어주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인상깊은 점, 적용할 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전에 제출한 각자의 질문들에 오렌지하늘 튜터님께서 답변을 해주셨는데요.
여러 질문과 답변 중에서도 즉시! 적용할 부분은 ‘독서’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Q. 어떻게 하면 독서가 독서로 끝나지 않고 삶에 적용하고, 문장들을 내 안에 쌓아두고 때에 따라 꺼낼 수 있을까요?
책을 읽을 때부터 리더의 관점으로 보는 것과 팔로워의 관점으로 보는 것은 달라요. 내가 해줄 이야기를 책에서 찾으며 읽으면 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책에서 적용할 점을 노션이나 카톡에 정리해두는 것도 방법이고, 큰 포스트잇을 페이지에 붙여 끼워서 책을 꺼내면 바로 찾아 적용하는 방법도 좋아요.
- 오렌지하늘 튜터님
오하 튜터님의 말씀을 들으며 너바나님의 말씀이 떠올랐습니다.
“부자들은 요약을 잘 하려고 하지 않아요. 부자는 적용을 잘 하는 사람입니다."
독서 후기를 쓰면서 책의 핵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정리하고, 느낀 점과 적용할 점을 쓰곤 하는데요.
진행자로서 책의 내용과 메세지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책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본보기가 되어드리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BM)
모든 책을 리더의 관점에서
→ ‘독서모임에서 이 책의 어떤 이야기를 해드릴까’
독서후기에 “단 한줄” 남기기
2부에서는 진담 튜터님께서 여러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그 중 복기에 대한 말씀입니다.
잘 했을 때는 못한 걸 찾으려고 하고, 못했을 때는 잘한 걸 찾으려고 합니다.
부족한 건 자동적으로 복기가 되는데 그 와중에 잘한 걸 찾으면서
스스로를 지키게 됩니다.
- 진심을담아서 튜터님
BM) 의식적으로 잘한 것 ↔ 아쉬운 것 찾기
독서TF 27명의 인생 한줄을 보며
진담 튜터님의 말씀에 따라
잘한점과 아쉬운 점을 복기해보겠습니다.

잘한 점
매일 감사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바쁘더라도 잠이 부족하더라도 야근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목표가 있고, 그 목표를 향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에 감사했다. 그리고 존재만으로 내 마음의 울타리가 되어준 동료분들과 독서TF 식구분들, 돈독모에서 만나는 분들, 그리고 짝꿍까지. 사람들 덕분에 정말 매일이 행복했고 감사한 마음을 많이 표현하려 노력했다. 그 덕분에 부정적인 감정에 빠진 날이 단 하루도 없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아쉬운 점
매번 복기를 할 때마다 ‘이런 부분이 아쉬웠다’, ‘다음에는 이렇게 해보겠다’라는 다짐을 많이 했는데, 지금 내가 변하면 바로 해결되는 것들을 ‘다음달부터’, ‘다음주부터’ 로 미룬 것들이 많았다. 5년 후, 1년 후, 1달 후가 아니라 5분 후, 지금 바로 행동할 수 있는 것들부터 해내면서 긍정적인 자아를 단단하게 만들겠다.

독서TF 덕분에 25년 하반기에 배우고 성장한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반대로 독서TF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 하지 못했을 것들이 많습니다.
매달 기대감을 안고 하루하루를 채울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인지 깨달았습니다.
고민, 응원, 진심 가득 나누어주신 돈독모 참여자분들
똑순맘님, 썰이8님, 수박조아님, 가보자해보자님, 씨세븐님, 빛소현님, 나마니님, 라라예요님, 최단미님, 까만젤라님, 피커님, 긍정몬님, 김뿔테님, 아속님, 와아앙냥냥님, 목부장님, 해적왕님, 쿳쥐님, 페페꾸니님, 설하님, 윤진영님, 골든투모로우님, 나는오리님, 박곰돌1님, 꿈이있는집님, 은가비8님, 친절한방님, Now애미님, 최런버핏님, 고민말고행동님, 로얄엘님, 태탠니님, 고우고우님, 0토토0님, 도방님, 부자데이빗님
사람 살리는 돈독모를 위해 한달 내내 애써주시는 독서TF
진담 튜터님, 줴러미 튜터님, 오하 튜터님, 센쓰 튜터님, 윤이나 반장님, 멤생이 부반장님, 줴롱꾼 험블님, 지공님, 언니님, 가치님, 리링님, 식구분들
2025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롱님 5년이 아니라 5분 후 나를 결정하라 정말 좋은 말 같아요!! 제가 롱님께 내적 친밀감 왕창 갖고 있는데ㅋㅋㅋㅋㅎㅎㅎ 늘 먼저 선뜻 친하게 챙겨주셔서 정말 감사했어요 ㅠㅠㅠ 카톡 주셔서 얼마나 감사했는지 몰라유~ 또 뵙고 싶습니다!! 요즘 날씨 넘넘 추워졌는데 안전임장하시고 승진도 축하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