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매매하려고 하는데, 일정 금액(5천만 원)을 SOS하려고 합니다.
이 때 차용증을 써서 받아야 하는지, 일정부분은 증여세가 없기에 그냥 증여로 받고 지출을 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월부 커뮤니티에서 차용증 관련해서 읽어봤는데, 2.17억까지는 무이자로 가능하고
차용증 작성시 기재할 사항들을 꼭 기재하며,
공증이 정답은 아니니 굳이 공증보단 확정일자 및 메일 등으로 해도 된다는 내용(제네시스박 님)을 본 거 같습니다.
사실 5,000만원을 빌리는 이유는 이후 신혼주택(전세 자금)을 빌리는건데, 우선적으로 주택자금매매할 때 필요할 거 같아서(3개월 내에 회수 가눙), 선사용 뒤 회수한 다음 전세자금 지급시 지출하려고 합니다.
증여가 아닌 꼭 차용을 해야할까요?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40살 10억마련님♡ 주택자금관련 차용증으로 고민이 있으시군요- 일단 세무조사는 세가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 정기조사 2. 기획조사 3.랜덤조사 그리고 40살님께서 말씀하셨듯 현재 2.17억까지는 무이자로 차용이 가능합니다. 주택구입시 비규제 지역에서는 매매가 6억이상거래시 자금조달계획서를 무조건 제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안걸리면 괜찮겠지만 3번 랜덤조사에서 걸리게된다면 세무조사를 받게되고 차용증이 없다면 그 돈의 성격을 증여로 보게되고, 세무조사에서는 몰랐어요. 라는 식의 답변은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차용증을 작성하시는게 좋고, 차용증 작성은 일반 검색으로도 나오고 작성후 날짜 증빙때문에 이메일로 보내셔도 되고, 공증(매우복잡)이 아닌 확정일자로 공증도장(2-3천원)만 받으셔도 되고, 근처 가까운 우체국에서도 해주고 법원 등기소에서도 찍어줍니다 ㅎㅎ 내용은 5천만원에 대해 무이자로 차용하고 10년이내 만기 일시상환한다 이런식으로만 작성하셔도 됩니다. 이 돈의 성격이 빌린성격이냐 아니냐가 중요하고 막상 작성해보면 어려운일 아니니 안전장치로 해놓으시면 좋아요♡ 행복한 내집마련 응원 드립니다!! 40살10억마련님 40살에 10억 갑니닷!😆❤️❤️💪🏻💪🏻
안녕하세요 10억 마련님 :) 매매를 앞두고 계시는 군요~ 우선 미리 축하드립니다! 증여와 차용관련해서 궁금하신 것 같아요~ 제가 알고 있는 내용만 말씀드릴게요 1. 보통 5천만원까지는 증여세를 부과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 기간이 10년이므로, 10년 이내에 큰 돈을 부모님으로부터 증여를 받은 이력이 없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2. 만약 기존에도 증여받았던 이력이 있다면, 말씀하신대로 단기간에 회수가 가능한 돈이니 차용증을 작성하시는게 좋을 것 같으며, 저라면 자세한 양식 이자등을 네이버 익스퍼트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해볼 것 같습니다~! 빠이팅이에요 10억 마련님 :)
안녕하세요 10억마련님!! : ) 저도 10억 마련님과 같은 상황으로 5000만원정도 차용을 했는데요. 5000만원까지는 말씀주신 것처럼 비과세로 증여받으실 수 있습니다. 20세 이후 10년마다 5000만원 까지는 비과세로 받으실 수 있고 만약에 증여세로 인해서 차용증을 쓰셔야한다면 차용증 쓰시고 확정일자 받으신 후에 일시 상환 하실지 혹은 분할 상환 하실지 정하셔서 분할 상환 하신다면 매달 일정금액을 부모님께 이체하는 방법으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