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저자 및 출판사 : 동양북스/ 류한빈
읽은 날짜 : 26.01.05
STEP1 책에서 본 것
[저녁이 있는데 주말만 기다려야 할까?]
- 시간이 넉넉하다는 기분이 들면 효율이 떨어진다. 자유 시간이 많다는 것은 오히려 많은 절제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때 데드라인은 좋은 촉진제가 된다. 만약 평일 저녁 시간에 일을 한다면 취침시간이 확실한 데드라인이 되어준다. 나는 밤 12시가 넘으면 잠을 잘 못자기 때문에 늦어도 12시에는 꼭 잠자리에 드는편이다. 그래서 자기전까지 마쳐야할 일의 분량을 정하면 집중이 더 잘된다.
[나자신: 일과 삶의 중심에 나를 세우다]
- 훗날 누군가 때문에 마음대로 하고 싶은것도 못 했다며 원망하는 것보다 내가 하고싶은대로 해보고 나서 후회하는 것이 덜 구질구질하다.
[다 그만두고 싶을 때 필요한 3가지 질문]
- 하지만 포기가 두려워 시작조차 하지 않는 사람보다, 계속 시도하는 사람이 낫다. 시도했다가 포기하더라도 아예 시작조차 하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나은 것이다.
STEP 2 새롭게 알게 된 것
- 무엇보다 중요한 건 꾸준히 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수면 시간을 줄이면서 까지 시간 용량을 확보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나를 소모해가며 하는 일은 오래 지속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시간이 없고 바쁘다는 사람들의 일상을 잘 살펴보면 쓸데없이 버리는 시간이 많다
-작게 하되 일단 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 꾸준히 하자!
-쓸데없이 버리는 시간을 줄이고 집중하자.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하자
-일단 하자!
-자학 하지말고 즐겁게 하자
STEP4.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3 걱정은 하면 할수록 커진다. 하지만 행동은 하면 할수록 걱정을 없앤다. 그러므로 걱정이 된다면 일단 빨리 시작하는 게 답일 수도 있다.
P 117 어릴 때 매일 같은 일을 정해진 시간에 반복하는 것이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는 편안하고 정돈된 삶이라는 생각이 든다. 앞에서도 언급 했듯이 루틴은 우리를 몰아붙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주어진 시간을 허둥지둥 하지 않고 잘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P 128 나에 대한 이미지를 정해두는 것은 끝없이 부정성을 재생산 하는 고리에 들어가는 것이다. 이왕 끝없는 고리에 들어갈 거라면 아예 긍정적인 쪽으로 만들어 버리면 어떨까? 나는 부지런해, 나는 운동을 잘해 나는 꼼꼼해 등등
P 130 힘든 일을 쉽게 즐겁게 하는 사람이 진짜 고수다.
P 145 파도가 몰려오면 맞서 싸우는 게 아니라 힘을 빼고 적당히 휩쓸려주는 것이다. 컨디션이 좋은 날에는 조금 더 하고 컨디션이 나쁘면 좀 덜 하고 슬럼프가 심할 때는 정말 조금만 하고, 하지만 아주 놓지는 않는 것이 중요하다.
P 150 말 그대로 내가 노력해도 바꿀 수 없는 문제였다면 빠르게 잊어버리는 편이 좋다. 의외로 어쩔 수 없었던 일에도 자책감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P 151 문제가 발생하면 깔끔하게 반성하고 자학 하는 대신 행동을 바꾸는 패턴을 몸에 익혀보자.
P 154 남이 보기에 하찮은 수준의 일을 묵묵히 꾸준히 해온 사람들은 결국 남들이 부러워하는 성과를 이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