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딩동댕2] 독서후기 1-#1 머니트렌드2026

26.01.13

[내용요약]

 

1. 소유권

  • 2026년은 인플레이션, 정책, 경제상황 등 대내외 변수가 격동하는 시장입니다. 이런 시장일수록 자산의 소유권을 갖고 있는 것이 중요하고, 현금을 가치가 높은 자산으로 바꿀 수 있는 안목과 실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장이라 생각합니다.

 

2. 유동성

  • 너나위님의 말씀처럼 통화량이 급증하고, 주식시장/부동산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추이입니다. 실물 > 금융 > 자산시장으로 퍼지는 구조를 생각하며, 이전에는 잘 보지 않았던 거시적인 경제 상황까지 살펴보겠습니다.

     

3. 리스크

  • 자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리스크에 크게 휘둘릴 수 있습니다. 수익보다 리스크를 더 먼저 생각하는 습관을 갖고, 수익률 1%가 아닌, 손실확률 1%를 줄이는 체크리스트를 구축하겠습니다.
  • 특히, 지금 같이 상승 흐름이 지속되는 시장에서 대중의 심리에 휩쓸려 상승 분위기에 편승하는 것이 아닌, 더 세세하게 리스크를 살펴보며 가장 중요한 가격, 저평가에 집중하려 리스크를 헷지하겠습니다.

 

4. 부동산

  • 전세에서 월세 구조로? 사실 이런 기사는 과거 20년도에도 있었습니다. 좀 더 본질적인 투자 원칙과 기준을 더 엄격하게 설정하여 흔들리지 않는 본질에 집중하겠습니다.
  • 최근 규제책이 나오나, 공급 절벽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시장입니다. 대세적인 흐름은 상승이지만, 보이지 않는 리스크를 생각하며 흔들리지 않는 원칙과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느낀점]

 

2026년의 핵심 키워드는 결국 소유권입니다. 상승하거나 하락장에도 돈을 벌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지만, 최악의 상황은 뜨겁게 오르는 시장에서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는 가장 큰 방향은 자산을 소유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투자의 중심은 나이기 때문에 나의 강점과 약점을 먼저 알고, 경험을 쌓아 변동성 속에서도 버틸 수 있는 원칙과 기준, 실력을 쌓아올리겠습니다.

 

 

[발제문]

 

중요한 것은 ‘가격’보다 ‘구조’다. 입지, 공급 파이프라인, 연식, 교통망, 수급지표 같은 구조적 요소를 분석하고, 공급 절벽이나 GTX 개통 같은 변수에 따른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월세화 같은 수요의 질적 변화도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 실패는 자본이 깎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사는 일이다. 손실 원인을 기록하고 분석해 재현을 막고 실패를 공유하며 학습하는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Q.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은 무엇인가요? 대내외적인 시장 상황 변수들 역시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주시부
26.01.13 12:15

소유권의 중요성!! 명심하고 소유권 하나씩 늘려나가겠습니다! 인사이트 감사합니다 튜터님^^

인생집중
26.01.13 20:23
따봉하는 월부기
행동대장
26.01.13 20:57

독서까지 ㅎㅎ 튜터님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