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이제 처음 공부 시작한 찐초보의 질문입니다 갈아타기에 대한 궁금증 도와주세요~~!

26.01.14 (수정됨)

저는 내집마련 기초반을 시작한 완전 찐부린이입니다.

강의에서 소개해주신 갈아타기 계획을 작성해보던 중에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강의에서는 아래와 같이 5년 단위로 2~3번을 갈아타다보면 부동산 가격이 상승 & 내가 일으킨 대출 레버리지 효과와 기타 저축을 통해서 훨씬 비싼 집으로 이동할 수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저도 아래와 같이 작성을 해보았는데요..

예를 들어 지금 9억 아파트를 사고 5년 뒤 14억 아파트로 가는 플랜입니다.

그런데 연평균 상승률을 6% 정도라고 가정했을 때 제가 갈 수 있게 될 5년 뒤 14억 아파트는

사실은 현재 가치로 환산시 10.5억짜리 아파트이더라구요.

 

마찬가지로 10년뒤 갈 수 있는 20억짜리 아파트는 현재 가치로 환산시 11억짜리 아파트였습니다.

 

사실상 10년뒤 또는 20년 뒤 제가 갈수 있는 집은 현재와 엄청 다르진 않다는 의미겠죠.

이런 식이면 명목 가격상 높은 가격의 아파트로 옮겨갈 수 있는 것은 맞지만,

강의에서 동기부여를 주셨던 것처럼 훨씬 더 좋은 급지의 아파트로 옮겨가는 것은 너무나 어려워 보이는데

 

제가 뭔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요?

실제로 여러번 갈아타기 하며 좋은 급지나 좋은 단지로 이사하는 데 성공하신 분들은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나요? ㅠㅠ

 

강의 초반부터 동기부여가 확 꺾일 위기에 처해있어 선배님들께 여쭤봅니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지니플래닛
26.01.14 02:41

BEST | 안녕하세요 책방님 직접 계산해보시고 자산의 로드맵을 그려보신 것 너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때 우리가 갈아탈 물건을 '선정'하는 과정에 '저평가'를 판단하는 실력이 필요하다는 부분이 빠진 것 같아요. 10여년전, 흑성 한강 센트레빌과 상도래미안3차는 1.5억정도밖에 나지 않았어요. 이때 센트레빌이 '저평가' 되어 있었던 거죠. 이 때 상도래미안3차보다는 9호선과 한강이 가깝고 연식도 좋은 센트레빌이 더 가치있다는 것을 '안' 사람이라면, 그리고 이 때 갈아탔다면 10년전 가격이 1-2억 차이였다고 하더라고 현재 자산의 크기가 많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죠! 그래서 책방님이 다음 스텝에서 그러한 실력을 가지고 가격차이가 크지 않지만 더 가치있는 물건을 찾아가신다면 자산의 크기가 커질 수 있는 것입니다. 동기부여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저도 23년에 0호기를 매도하고 서울에 1호기를 했는데요. 그걸 매수할 당시에 0호기와 1호기의 가격차이는 2억정도였지만, 지금 두 단지의 가격차이는 10억가까이 됩니다. 이렇게 월부 안에는 그 원리가 작동함을 경험하고 자산을 불려가고 계신 분들이 많아요. 꾸준히 실력을 쌓고 꼭 목표에 달성하시길 응원드립니다!! :)

목부장
26.01.14 00:30

안녕하세요 용맹한 책방님 내마기를 들으시면서 갈아타기가 정말로 이루어질 까 고민이시군요! 용맹한 책방님이 놓치신 부분이 순자산증가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6억짜리 집을 매수한 후 (4억 대출) 대출을 갚아나가면서 5년뒤 대출이 2억남고 2억을 추가로 모았다면 현재 가지고 계신 순자산은 약8억(6%상승 반영)-2=6억 그리고 종잣돈 2억으로 총 8억일 것입니다. 여기서 또 6억을 대출 받으면 14억 짜리 집을 갈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현재 14억 짜리 집을 6% 과거로 하락한다면 현재 대략 10억 정도 단지입니다. 즉, 위의 로드맵에서 별도 저축과 집값상승 그리고 대출상환액 감소로 순자산이 증가하면서 더 앞단의 단지를 살 수 있게 됩니다. 혹시 더 궁금하시면 답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리스보아
26.01.14 01:37

안녕하세요 목부장님이 말씀해주신 내용에 덧붙여 설명드리면 자산의 크기가 늘어날수록 다음 갈아탈 대상의 가치가 더 늘어나고 희소한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희소가치가 있는 아파트는 결국 시간이 지나면 인플레이션보다 큰 수익을 내기 때문에 인플레를 감안하더라도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