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안녕하세요.
20대 중반이고 인천으로 상경한 지 1년 된 사회초년생입니다. 현재 교사로 근무 중입니다.최근 우연히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되어 내집마련 기초반을 수강하고 있는데,
공부하면 할수록 사회생활 1년차인 제 종잣돈이 생각보다 너무 부족하다는 현실을 깨닫고 고민이 많아졌습니다.현재 상황 정리해보면
- 종잣돈: 약 1,500만 원
- 월 저축 가능 금액: 약 150만 원
- 대출: 주담대 + 교직원공제회 등 최대한 활용해도
현실적으로 2억 6천만 원 정도가 한계일 것 같습니다.이 범위 내에서 찾아보니
👉 90년식, 16평 정도의 부천/고양 소형 아파트가 최대치로 보이더라고요.그래서 고민이 됩니다.
- 지금 자금 수준에서라도 최대한 가치 있는 소형·구축 아파트를 매매하는 게 나을지(이 정도 구축 소형 아파트가 향후 상승 여력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 아니면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시드를 모은 뒤 더 나은 선택지를 노리는 게 좋을지
비슷한 경험 있으신 선배님들
사회초년생 내집마련 해보신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독특한색2님 안녕하세요~ 내집마련기초반을 수강하며 고민되는 점을 바로 qna에 문의하시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간절히 바라는지 마음을 알 것 같습니다!! 저는 내집마련을 할 수 있다면 반드시 하면 좋겠다라는 의견입니다. 다만, 이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셨다면 부동산이라는 큰 돈을 써야하는만큼 좀 더 공부를 하고 매수해도 늦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더 좋은 아파트는 무엇이 있는지 발품과 손품을 통해 넓혀가시면 좋겠고, 적은 종잣돈과 연 모을 수 있는 저축액이 4천만원이 되지 않는다면 내집마련이 아닌 투자로 자산을 쌓는 방향도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열반스쿨기초반 수강도 추천드립니다. 빠이팅입니다 :)
독특한색2님 안녕하세요 주담대 1억을 하게 되면 매월 50만원 정도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감당 가능한 선에서 대출을 활용해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저도 1년에 모을 수 있는 돈이 적은데 활용할 수 있는 돈이 적은 분들은 소액으로 전세 끼고 투자해서 돈을 불릴 수 있고 지금 할 수 있는 내집마련을 통해 갈아타기 하면서 자산을 늘려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도 소액으로 투자해서 자산을 불리고 있습니다. 내집마련기초반 모두 듣고 고민이 되신다면 열반기초반도 들어서 내집마련 VS 투자에서 내 상황에 맞는 것은 어떤 것일지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독특한색님! 저도 첫 재테크를 시작할 때 종잣돈이 작아서 내집 마련을 시작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재테크 기초반이나 열반 기초반 등을 들으면서,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 등으로 지금 가진 종잣돈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수익을 꾸준히 내서 자산을 불리는 과정에서 결국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포기하지 않고 원하는 목표를 향해 나가는데 필요한 수익을 꾸준히 낼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직접 경험을 쌓아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