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깨적
25쪽) 성장하는 존재는 뺄셈을 할 줄 모른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이상과 현실의 거리를 조금씩 좁혀나가는 셈이다. 그 사람은 식물의 씨앗이 하루하루 자기 몸에 몇 도씩의 온도를 축적하듯 자기 마음과 몸과 시간에 지식과 경험이라는 점수를 쌓아간다. 적산온도가 1600℃에 이르렀을 때 보리가 발아하여 땅을 뚫고 나오는 것처럼 차곡차곡 쌓인 지식과 경험이 그를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 줄 것이다.
▶ 성장하는 과정에서 때로는 뭐하나 제대로 하지 못한 것 같은 날들이 있다. 그런 날들을 보낼 때 가장 힘든 감정은 아무것도 쌓지 못한 하루를 보냈다는 좌절감이다. 하지만 성장하기 위한 행동을 무엇이라도 했다면 적어도 마이너스가 되는 시간은 아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날이 아니라 완벽하지 않고 잘하지 못했더라도 매일 해야하는 일을 해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내가 해야하는 일을 꾸준히 해나가는 것!
45쪽) 인생에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다.
저만치 앞서가는 사람을 보며 너무 조급해하지 말자. 지금 당장 뒤처진다고 해서 지름길의 유혹에 빠지지도 말자. 그렇게 해서는 멀리 나아갈 수 없다. 내 몸과 마음에 쌓여가는 시간과 경험을 즐기면서 묵묵히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끈기야말로 목적지에 이르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다. 길게 보면 인격이야말로 가장 쓸모 있는 능력이다.
▶ 빨리 가려고 하기 보다는 매일 매일 꾸준히 쌓아나가자. 태도와 의식이 중요하다! 투자에 있어서 바른 태도와 의식을 갖도록 하자! 욕심과 탐욕을 경계하자!
57쪽) 나의 노력과 투혼을 항상 지켜봐주는 단 한 사람
몸으로 체득한 기술과 감각의 유효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단 며칠이라도 손을 놓으면 경기력을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게으름과 나태함의 달콤함에 빠져들면 좀처럼 헤어 나오기 힘들다는 사실을 알기에 아예 그런 유혹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매일 운동을 한다.
▶ 나 자신에게 떳떳할 수 있는 하루 하루를 보내자! 나태함과 게으름이 나를 끌어내릴지 않도록 매일 해야하는 루틴들을 지켜나가자!
88쪽) 작은 일에 정성을 다하는 사람에게는 매 순간이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무슨 일이든 책임에는 크고 작음이 없고, 무거움과 가벼움이 따로 없다. 어떤 일이든 자기가 책임지고 하는 일이 있다면, 최소한 그 시간만큼은 자신이 그 자리의 주인이다. 맡은 역할이 크지 않더라도, 그 시간을 진심으로 대할 때 일의 의미도 달라진다. 결국 일의 가치는 일의 종류가 아니라, 그 일을 대하는 사람의 태도에서 생겨난다고 나는 믿는다.
▶ 어느 시간에, 어느 위치에 있든 내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기! 투자에서 똑같은 행위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그 일의 가치와 태도가 달라진다. 사소하고 가벼운 행위라고 생각하지 말고,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자!(법인 세입자 맞출 때는 법인 세입자와 전세권 설정에 대해 공부하고, 전세를 뺄 때는 내가 배웠던 것을 실제 경험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뭐 하나 허투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자!)
97쪽) 일상생활에서의 행동과 습관, 마음가짐이 경기장에서의 플레이와 연결된다. 평소에 갈고 닦은 기량도 중요하지만, 체력이 소진된 상태에서 그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승리를 행한 강한 의지가 동반되어야 한다. 모두가 힘들어할 때 한 발이라도 더 움직이는 선수들에게는 공통된 특징이 한 가지 있다. 평소 단체 생활을 할 때도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깊고 항상 솔선수범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타인이 알아주지 않는 작은 것들을 챙기는 행위가 몸에 베어있다. 작은 일에 정성을 기울이는 습관이 된 것이다.
102쪽) 지금 당신이 머물러 있는 그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라. 어딘가로 향하고 있다면, 지금 당신이 있는 그 시간과 자리는 목표 지점으로 데려다주는 징검다리이자 갖가지 시행착오와 단련을 통해 당신을 성장시키는 수련의 장이다. 작은 일에 정성을 다하는 사람은 인생의 거의 모든 시간이 충만한 의미로 채워지는 법이다.
▶ 힘들 때 한번 더 움직이는 끈기, 목표로 하는 미래의 모습으로 나를 만들어 줄 현재의 시간! 힘든 날이라도 매일 매일 해야하는 것들을 꾸준히 성실하게 해나간다면, 그 과정에 나를 미래의 목표 지점으로 데려다 줄 것이다.
143쪽) 후보의 시간을 즐겨라. 중심에 있을 때는 볼 수 없는 것들을 살필 수 있는 시간을 누려라.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누구나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다. 다만 지금의 내 역량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면서 살아갈 뿐이다.
내 삶의 진정한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후보의 시간을 잘 보내야 한다.
▶ 후보의 시간! 위에서 나온 비록 작고 사소한 일들을 하는 시간을 보내더라도 그 시간을 얼만큼 충실하게 보내느냐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 시간조차 내 인생의 일부이고, 그 과정에 충실해야만 충만한 인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173쪽) 애매모호한 시간을 견뎌야 하는 이유
어떤 선택에는 이미 불행이 잉태되어 있기도 하다. 과욕을 부려서 옳지 않은 선택을 하는 경우다. 당장의 이익이 커보인다는 이유로 정당하지 않은 수단을 취하거나 사람의 됨됨이 보다는 겉을 치장하고 있는 외형을 따져서 평가하고 기댄다면 탐욕을 부린 대가를 치러야 한다.
▶ 이미 불행이 잉태되어 있는 선택! 내가 하는 선택이 더 잘 되려고 하는 선택인지도 중요하지만, 이 선택으로 인해서 망하지 않는 선택인지도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그런 관점에서 ‘후회를 덜 하는 선택’을 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 같다.
215쪽) 차라리 꼰대가 되겠습니다
사람의 의지를 꺾는 부정적인 메세지에 쉽게 현혹되는 이유는 그 말들이 우리의 나태함과 게으름에 구실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내가 지금 잘 안 풀리는 것은 내 탓이 아니라, 전적으로 세상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라는 메세지는 너무나 달콤해서 진실이라고 믿고 싶어지게 만든다.
▶ 나의 부족함을 외면하고 내 상황을 탓하는 것은 결국 나태함과 게으름이라는 부정적 행동에 대해 먹이를 주는 행위이다. 내 상황을 탓하지 말자. 나에게 주어진 시간의 양을 탓하지 말자.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그 시간을 절실하게 사용하느냐다. 나의 나태함과 게으름 때문에 벌어진 일들을 외부 환경의 책임으로 돌리지 말자.
정리
성장이라는 목표가 명확하다면 그 과정에서 내가 있는 위치나 상황은 중요하지 않게 된다. 그저 내가 해야만 하는 일들을 정성을 들여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에서도 배움을 찾자! 경험의 소중함을 알고, 그 과정에서 후회를 덜 하는 선택을 하기 위한 행동을 하자!
실전반, 월부학교라는 환경에 있지 않아서… 자녀 육아로 인해 시간을 자유롭게 쓰기 어렵다고 해서… 직장 일이 너무 바빠서… 월급이 많지 않아서… 그건 핑계가 되지 않는다. 나태함과 게으름을 경계하고 나에게 주어진 하루라는 시간을 절실하게 사용하자. 내가 되고자 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그려져 있을 것이다.
댓글
째째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