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너무 늦은 건 아닐까?" 60대 무주택 어머니의 노후준비 내 집 마련부터

2시간 전 (수정됨)

안녕하세요, 나와 가족 그리고 모두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허씨허씨입니다.

 

 

정부의 강력한 대출 규제 이후에도 서울 집 값의 상승세가 쉽게 꺾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서울에서 흐름이 늦다고 여겨지는 노원, 도봉, 강북, 금천, 관악, 구로까지 꿈틀하다는 기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급지별 대장 아파트 가격을 눌러보니 작년 12월 전후로 전고점에 근접했거나 돌파한 단지들이 하나씩 나오더라고요. 

 

 

대출 가능 금액도 줄어들고, 호가도 오르고 있다 보니 '진짜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거 맞아?' 이런 생각이 드실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강의를 듣고 계시거나 전문가 칼럼을 읽으시는 분들도 머리로는 이해했지만, 최근 부동산 시장 상황과 높아진 난이도로 여전히 어려운 마음이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 이 글에는 이런 내용을 담았습니다.

 

  • 60대 무주택자 어머니의 실거주 매수를 결심한 이유
  • 가족을 설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1가지
  • 내 집 마련을 위해 앞으로 준비해 나갈 것들 

 

 

누군가에게 용기를 드리고 싶은 것처럼 저 역시 마음을 굳게 먹고 2026년 안에 노후 준비가 아직 되지 않은 어머니의 실거주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합니다.

 

 

 

 

1. 좋아도 남의 집, 조금 못나 보여도 내집

 

 

현재 어머니가 전세로 살고 있는 집은 그래도 샷시까지 수리가 되어 있는 역세권 구축 아파트입니다. 

 

 

만약 내 집 마련을 하게 되면 어머니의 가용 예산에서 2가지 아쉬운 점이 생깁니다.

 

 

  • 전세로 거주할 때보다 평형이 줄어들 수 있다.

  • 매달 부담해야 하는 주담대 원리금이 늘어날 수 있다.

     

 

다만 2가지 아쉬운 점을 뛰어넘는 편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래 2가지 이유만으로도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 2년 마다 이사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

  • 자산이 증가할 경우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구 분

비용

편익

내 집 마련의

비용과 편익

평형이 줄어들 수 있다.

2년 마다 이사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

매달 부담해야 하는 주담대 원리금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된다.

 

 

지역마다 수요가 있고 사람들이 살아야 하는 이유가 명확한 아파트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합니다. 

 

 

전세대출 이자를 지불하는 것은 자산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지만 내 집의 자산 가치가 증가한다면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좋아 보이는 집에 전세로 살아도 결국에는 남의 집입니다. 내 집이 주는 포근함을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2. 가족이 결심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가족의 내 집 마련 또는 투자를 도와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100% 이성적으로만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예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어머니가 실거주를 할 수 있는 가용 예산을 확인해 봤을 때 현재 살고 계신 지역보다 강남 접근성도 더 뛰어나고 가치가 더 높다고 생각하는 지역도 있었습니다. 

 

 

  • 수익 관점도 중요하겠죠. 더 중요한 건 가족의 마음입니다.

     

     

 

 

 

혹시 이번 기회에 이사를 가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 어머니는 지금 살고 있는 지역을 절대 옮기고 싶지 않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물론 자산적으로는 그 선택에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가족이 원하는 지역에서도 충분히 좋은 단지가 아직 남아 있었기에 제 뜻을 고집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부동산은 진짜 인문학이라는 것을 어머니와 대화하면서 많이 배우고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 대신에 이런 것들을 해볼 수 있어요.

 

 

같은 종잣돈으로 가능한 지역이 얼마인지, 활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은 무엇인지 찾아볼 수는 있을 거에요.

 

 

입지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드릴 수도 있고, 지금 보고 있는 단지의 가격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비교해서 쉽게 이해시켜 드릴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험 상 금리나 공급 상황 등을 이야기 해드릴 때 관심을 많이 보이시더라고요. 아무래도 평소에 뉴스에서 듣던 키워드라서 더 공감하면서 들을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3. 더 늦기 전에 이렇게 준비하겠습니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오른 건 사실이지만, 늦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지금이 할 수 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지만, 10년 후에는 이 선택을 후회하지 않을 겁니다

 

 

2018년에도 2020년에도 이미 늦었다며 아파트 가격은 더 오르지 않을 것이란 기사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도 내 집 마련을 했던 분들은 자산을 가졌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은 기회를 놓쳤습니다.

 

 

가족이 결심을 한 후에는 이렇게 준비해 볼 것 같습니다.

 

 

📌 가용 예산을 대출까지 포함하여 알아본다.

 

 

  • 정책자금 대출이 가능한 조건인지 확인해 봅니다.  

 

 

소득 요건, 면적 요건, 한도 등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활용할 수 있는 가용 예산을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정책자금 대출에 대한 최신 내용은 이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https://weolbu.com/community/3819862/

 

 

 

연세가 있어서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미리 서류를 준비하고 은행에 상담을 받으러 가보려고 합니다.

 

 

 

📌 순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조급해 하지 않는다.

 

 

가용 예산을 정확히 파악했고 현재 전세 또는 월세로 살고 있다면 이렇게 접근해보세요.

 

 

  1. 현재 전월세 시세 파악 (기존 보증금과 비교) : 최근 대부분 지역에서 전월세 난이 있기에 현재 시세가 높을 확률이 높습니다.

     

  2. 임대인과 소통 (퇴거 희망여부 고지) : 임대인에게 솔직하게 내 집 마련 계획을 이야기 하고, 퇴거 계획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3. 집 보여주기 협조 (빠른 퇴거를 위해) : 집을 잘 보여줘야 다음 임차인이 들어올 확률이 높겠죠? 

     

  4. 매수 후보리스트 준비 (2-3번과 동시에) : 임대인이 퇴거 협조를 해주기로 했다면, 바로 매수 가능한 단지를 추려 놓으세요. 사실 1번을 할 때부터 하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5. 전세 계약 후 매매 계약 (이사날짜 주의!) : 임차인이 들어오는 것이 확정되면, 매매 계약을 진행할 것 같습니다. 최대한 텀은 짧게 하더라도 순서가 바뀌면 곤란해 질 수 있습니다. 이사 날짜는 고정하지 말고 협의하면 좋을 것 같아요. 

 

 

 

📌 현장을 반복해서 간다. 될 때까지

 

 

마지막 단계는 결국 될 때까지 현장에 가서 물건을 찾는 겁니다. 현장에는 반드시 기회가 숨어 있습니다. 

 

문을 두드리다 보면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매물이 많이 나오지 않는 지금 시장일수록 현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건이 새로 나오게 되면, 가장 먼저 연락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그렇게 해보려고 합니다.

 

 

 

아무리 연구하고 공부해도 실제로 행동하지 않으면

즉, 사지 않으면 절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2020년대에는 가만히 있으면 그 어느 시기보다

빠르게 가난해지지만

돈이 스며드는 자산을 가진 사람은 

2010년대 보다 더 빠르게 부자가 될 것이다.

 

- 너나위님 글 중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시기입니다. 무주택자의 노후 준비의 첫 단추는 안전한 보금자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올해 어머니의 실거주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을 도와드리면서 얻게 되는 정보나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글로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힘내세요. 10년 후에 웃고 있을 우리 가족을 상상하며 💕

 

 

 

[형제 투자자 허씨허씨 시리즈]

 

#1. 7년 전 11평 빌라로 울면서 이사갔던 형제가 아파트 투자자가 되었습니다

#2. 부린이 탈출을 위한 필수 사이트 5가지, 이 글 하나면 정리 끝! 

#3. 부린이 탈출을 위해 현장과 사전조사,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추천지역 포함)

#4. 여기가 바로 반포! 노원구 형제의 서초구 임장 이야기 (+임장 추천루트 제공)

#5. 내 집 마련 vs 투자, 부린이 동생이 'OOOO'을 선택한 기준과 이유는?

#6. 부동산 초보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매물임장 고민 TOP7 정리

#7. 부동산 규제의 중심에서 수도권 투자를 안전하게 마무리 했습니다.

#8. 규제지역 확대? 강남 1시간 내 접근 가능한 경기도 투자 기회 놓치지 마세요.

#9.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는 아파트 구조 특징 3가지

#10. 부동산 초보자가 협상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3가지

#11. 첫 부동산 매수 계약, 이렇게만 준비하면 문제없습니다.

#12. 🏠 처음 부동산 매수 후, '복기' 이렇게 해야 다음투자 더 잘할 수 있습니다.

#13. 🏠 부동산 투자의 마무리는 전세! 이렇게 해야 후회하지 않습니다.

#14. 한국인 10명 중 9명이 좋아하는 투자처는 '예금', 그러나 부자들은 달랐다?

#15. 양도소득세 최대 82.5%?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부활은 기회일까 위기일까?
#16. “돈이 줄줄 샌다…” 50대에 방치하면 가장 후회하는 치명적 실수 3가지

#17. "나 우울해서 빵 샀어···", 부자가 될 사람은 이렇게 소비합니다.

 

 

 


댓글


소피이
2시간 전N

어머니 내집마련 파이팅입니다. 허씨님!

파됴
2시간 전N

글 너무 감사합니다. 인문학이라는 말이 크게 공감됐어요. 저도 용기 얻어서, 제 가족에게 도움이 돼보려구요! 내 집 마련 이루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딩동댕2
2시간 전N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