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기브앤테이크
2. 저자 및 출판사: 애덤 그랜트, 생각연구소
3. 읽은 날짜: 2026.01
4. 총점 (10점 만점): 9.5점/10점
STEP2. 책 내용 요약
애덤 그랜트는 인간의 상호작용 방식을 세 가지 유형으로 정의한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하는 테이커,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매처, 그리고 대가 없이 먼저 주는 기버.
성공의 사다리 맨 밑바닥과 맨 꼭대기에 모두 기버가 포진해 있다.
STEP3. 책에서 느낀 점
ㅇ 지난번 프메퍼 튜터님과 독서모임을 하고서 '탐험행동', '입체적 판단', '신뢰자산 쌓기' 라는 측면에서 내가 월부학교 운영진으로서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로 행동해야할지 생각해보았었고, 그래서 이번에 재독할 때는 이 부분들이 특히 더 와닿게 느껴졌다.
ㅇ '탐험행동 이란 이기심을 버리고 넓은 마음으로 나보다 팀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주 공간에서 임무를 완수하는 데 무엇보다 큰 역할을 하는 것이 탐험행동입니다" "탐험행동이란 집단의 목적과 사명을 먼저 생각하고 자신과 타인에게 똑같은 정도로 관심을 쏟는 것을 말한다"
ㅇ 월부학교 운영진을 하면서 그리고 더 나아가 에이스 활동을 하면서 이 탐험행동의 중요성이 더욱 깊게 와닿았던 것 같다. 정말 정신없이 돌아가는 일정 속에 자칫하면 내것만 챙기거나 할일만 쳐내기도 급급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나'보다 '우리팀'이 어떻게 잘 될 수 있을지 생각하고, 타인에게 관심과 진심을 쏟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ㅇ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은 나의 무능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도움을 줄 기회를 부여하고 나에게는 성장의 기회를 가져다주는 소통기술이다. 튜터님께서도 '솔직한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말씀해주셨었는데, 내 약점을 드러내거나 평가받을까봐 두려워 솔직하지 못한 소통을 하는게 아니라 솔직하게 자신을 드러내고 더 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험행동을 하는 사람이 더 잘 될 수 밖에 없다는 것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ㅇ 더 많이 베풀고, 호의근육을 단련하자. 아무 대가도 바라지 말고 남들을 너그럽게 돕자. 그리도 내게 필요한 것을 부탁하고 도움을 더 자주 구하자. 도움을 요청하는 것으로도 호혜의 불꽃을 일으킬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ㅇ 5분의 친절을 통한 탐험행동 하기 : 우리반을 위해, 튜터링 후배분들을 위해 어떤 것이 도움이 되는 행동일지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하루 5분씩 딥하게 고민하고 행동해보기
ㅇ 입체적 판단과 격려: 이번 튜터링을 하면서 조원분들의 잠재력을 믿어주고, 개개인의 강점과 잠재력을 찾아내어 진심으로 칭찬하고 격려해드리자.
ㅇ 힘을 뺀 의사소통: 튜터님과 소통할 때 내 부족함을 숨기지 않고, 진심으로 조언을 구하고, 내 약점을 드러냄으로써 더 깊은 가르침을 얻고 성장해나가자
ㅇ 신뢰자산 쌓기: 돌려받을 것을 기대하지 않고, 먼저 나누고 베풀면서 신뢰자산 쌓아나가자.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