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월부학교 1월 성장경험담] 신뢰, 성장, 본질을 찾아가는 첫 1월 _ 월학 겨울학기 9반/삶은일기

26.01.30

 

 

 

 

안녕하세요,

하루하루 일기쓰듯 노력하는 삶을 쌓아가는

삶은일기 입니다.

 

 

신뢰. 성장. 본질.

 

서로 믿고 의지하는 동료가 되세요.

하지 않았던 것을 해내며 한 단계 더 노력하여야 합니다. 더 높은 성장으로 가려면 안 하던 걸 하셔야 합니다.

왜 하는지 아는 사람은 힘들어도 합니다. 그걸 찾아가는 3개월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느새 한 달 전이 되어버린,

재이리 튜터님과 9반의 첫 OT에서 

튜터님의 진심이 가득 담긴 우리반의 3가지 약속이었습니다.

 

약속을 지키려 노력하는 1월이었는지 스스로 복기하며

성장을 점검하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는 시간에 감사합니다.

 

 

 

 

독서

 

목표 : 4권 독서 / 4권 후기

실행 : 4권 독서 / 4권 후기

2월 목표 : 4권의 독서와 후기

 

  1. 머니트렌드 2026
  2. 부러지지 않는 마음
  3. 후배 하나 잘 키웠을 뿐인데
  4. 기브앤테이크
  5. 리더의 돕는 법 (진행중)

 

 

 감사하게도 현재 독서TF1Q에 함께 하고 있어 독서토론과 주1회의 톡독모, 책 추천, 매일 독서 인증을 통한 내용정리 등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책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를 넘어,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을 확장하는 나날들입니다. 

 

 생각의 깊이를 더하고 유리같은 멘탈을 단단하게 붙잡는 것으로 ‘독서’만 한 행동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달에 읽은 책 중 2권의 도서를 독서모임까지 함께 할 수 있었는데 <머니트렌드2026>, <기브앤테이크>를 통해 거시경제에 대한 고민을 제대로 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부동산 시장 한 가운데에서 ‘기버’로 성공하기 위한 다짐도 할 수 있었습니다. 

 

2026년은 자산 보유의 유무에 따라 소득의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할 시기입니다. 이는 글로벌적인 움직임이라 더는 거시경제와 정책변화를 공부하지 않고는 안될 듯 합니다. 

그 속에서 ‘나누는 사람'으로 성장해 모두의 파이를 키워 한 명이라도 더 ‘꿈꾸는 미래’를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기브앤테이크> p.130

“탐험 행동이란 이기심을 버리고 넓은 마음으로 나보다 팀을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중략) 탐험 행동은 제로섬 게임이 아닙니다. 당신이 양보하면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강의

 

목표 : 월부학교 1,2강

실행 : 달성

2월 목표 : 월부학교 3,4강 / 구리특강

 

  • 월부학교 1강 양파링 멘토님

     - 1%의 사람들이 상위 1%의 삶을 현실로 만드려는 노력

     - “내가 지금 어떤 시장에서 어떤 투자를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 10년차 투자자의 매수, 보유, 매도

     

  • 월부학교 2강 자향 멘토님

     - 규제 속 서울수도권 시장 상황

     - 2026년 투자자가 봐야 할 지역과 투자결정 주의 사항

 

 

 현재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정리하고 투자자의 매수/보유/매도란 어떤 것인지 꼼꼼히 따져볼 수 있었던 양파링멘토님의 1강과,

 좀더 서울수도권 지역으로 좁혀 들어가 이곳에 투자하려면 어떤 것을 보며 주의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세금까지 공부할 수 있는 자향멘토님의 2강이었습니다.

 

 얼마나 넓고도 뾰족하게 보시는지 월부학교 멘토튜터님들의 강의를 들으면 깜짝 놀라곤 합니다. 두 분의 강의를 들으며 최대한 이해도를 높이려고 노력했던 감사한 성장이었습니다. 

 

 

  1. “지역마다 분위기가 다릅니다. 이를 알아야 현명한 투자가 가능해요. 최선의 물건을 담으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결과를 내는 행동까지 이어져야 하는 겁니다.” - 양파링멘토님
  2. “평범하지 않은 걸 시도할 용기가 없다면 평생 평범하게만 살아갈 거예요. 성공은 신박한 방법이 아니라 결단하고 실행한 사람들의 몫입니다.” - 양파링멘토님
  3. "대세 상승장이 오면 ‘어유~ 좀 귀찮다, 머리 아프네?’ 하는 때가 여러분도 올 거예요. 그럴 때는 욕심을 내려놔야 해요. - 자향멘토님
  4. “부동산 공부가 나의 가치와 닿아야 합니다. 노역이 아니라 소명으로 만들 수 있어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는 여러분의 소명은 무엇인가요?” - 자향멘토님

 

 

 

 

임장

 

목표 : 임장 10회 & 임보 200장

실행 : 임장 12회 & 임보 201장

2월 목표 : 임장 14회 / 임보 150장

 

  • KEEP

    - 지방 임장이지만 분임1회, 단임2회, 매임2회, 반임장1회의 기본만 지켜도 12회의 임장은 저절로 달성됩니다. 

    - 강의에서 힌트를 얻어, 왜 지금 이 지역을 봐야하는지 넓은 시야부터 좁혀 들어간 임보를 써봤습니다.

     

  • PROBLEM

    - 기본에 충실한 임장으로만 만족

    - 임보에 재미를 더하기

    - 반원들과 함께 성장하는 임장과 임보

 

  • TRY

    - 기본만 지키는 임장이 아닌 한걸음 더 해내려는 태도가 중요하며, 곧 투자 가능한 지역 후보로 떠오를 곳이라 촘촘히 보려 합니다. 

    - 자향멘토님, 빈쓰튜터님, 프메퍼튜터님의 강의에서 적용할 점을 찾아 임보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 재이리 튜터님이 짚어주신 지역의 특색과 단지에 대한 이야기를 분/단임 때 심도있게 이야기 하고, 9반 전원이 임보에도 정리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투자

 

목표 : 소액 투자 가능성 있는 후보 뽑기

실행 : -

2월 목표 : 투자금 내 시나리오를 만들고 튜터님께 매물문의

 

 

 작년 12월에 투자와 전세세팅을 완료한 상황이고 투자금 또한 모두 쓴 상태라 성장에 집중하자 다짐했던 학기 시작이었습니다. 그만큼 반원분들의 투자를 돕는데 집중하고 9반 모두 성장과 투자를 해내는 학기로 만들고 싶습니다.

 

 이번 달 반성하며 배운 점은, 튜터님께 매물에 대한 질문을 드릴 수 있는 월학 기회에도 불구하고 일정 핑계를 대며 투자자다운 행동을 하지 않았다는 것 입니다. 가지고 있는 소액의 투자금이라도 활용할 수 있을지 진심을 다해 고민해서 매물문의를 드렸어야 합니다. 

 

 자잘하게 챙겨야 하는 일정과 개인과제가 1월보다는 조금 줄었으니 핑계 대지 않겠습니다.

 배우고 성장하는 투자자로서 강의와 임장/임보를 연결하여 행동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하겠습니다. 

 

 

 

 

나눔

 

목표 : 반원분들 투자 돕기 / 독서TF1Q 선발 / 나눔글 8회 / QnA 20회

실행 : 진행 중 / TF유지 / 나눔글 7회(1회 진행 중) / QnA 20회

2월 목표 : 반원분들 투자 돕기 지속 / 돈독모 / 나눔글 10회 / QnA 30회

 

 

  • 반원분들 투자 돕기

    : 매도, 전세 빼기, 가족의 실거주 갈아타기를 진행하는 반원분들의 고민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가족분의 실거주 집을 고민하는 반원분은 갈아탈 지역의 이해를 돕는 방법으로, 매도와 전세빼기를 진행 중인 반원분은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게끔 자주 노력하겠습니다. 

 

  • 독서TF 선발과 돈독모

    : 통제불가능한 영역 중 하나였던 독서TF1Q에 감사하게도 함께 하게 되었고, 지난 분기보다 더 나은 독모 리더, 더욱 진정성 있고 실효적인 돈독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적투튜터님과 함께 4조에서 성장 중인데, 최근의 4조 모임에서 지난 분기보다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하고 실현하는 부분이 많아 든든하고 행복합니다. 

 

  • 나눔글 & QnA

    : 8개를 어떻게 쓸지, 한 달 1개의 글쓰기도 어려웠는데 세상에!! 라고 생각했던 시간을 지나, 목표했던 8회의 글쓰기를 1회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어떻게 하면 반원분들께 도움되는 글을 쓸 수 있을지, 혼란스러운 시장에 힘들어하는 초보분들의 마음은 어떨지, QnA에서 자주 등장하는 질문은 어떤 것인지, 강의 속에서 내 것으로 소화하며 공유할 좋은 주제는 무엇일지 끊임없이 탐색하고 고민하는 한 달이었습니다. 

     더 많은 아웃풋을 내기 위해 인풋의 양과 질을 늘리려 노력할 수 있었던 만큼 2월에는 좀더 좋은, 좀더 많은 글과 QnA 답변을 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재이리 튜터님의 따뜻한 응원 아래에서 최선을 다해 몰입하고 성장하는 날들입니다. 시간이 너무 아까워 조금이라도 더 밀도를 높이려 노력하지만, 아직은 실력이 부족해 마음먹은 만큼 결과물이 나오진 않습니다. 

 2월은 좀더 집중하고 텐션을 유지해 1월보다 더 월등히 나은 행동과 결과를 기대합니다. 

 

 2026년 2월도 모두 화이팅입니다^^💛

 

 

 

 


댓글


횰럽
26.01.30 14:16

반장님 1월도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Genie
26.01.30 14:49

일기님 2월도 빠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