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매도가 처음인지라. . . 안일했던거 같은데. .
혹시 저같은 케이스를 현명하게 넘기신 선배님들이 계실까하여. . 여쭙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26년 5월 31일이 만기여서 이제 부동산에 내놓으려고 하는데요.
세입자께서는 계약연장하고 싶다고 전화주셨는데요,(오늘 전화 하셨어요. 2월 3일)
제가 집 매도고민중이다.라고하니까,
매도하게되면 알려달라고하시고는 집 알아보겠다는식으로말씀하셨는데
(제가 집 매도 해도 계약갱신권 쓸 수 있는거 모르시는거같아요.)
저도 찜찜하여 사례들을 좀 찾아보니,
만기일 6개월~2개월전까지는 새로운 매수인 소유권이전이 완료되어야 기존임차인의 계약갱신청구권이 효력이 없다고하더라구요. 그럼 3월 31일까지 집팔아야한다는소린데 ^^....
제가 유도리있게 잘 대응한다면 좀 더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선배님들의 실전 경험담과 조언이 필요합니다. .
“임차인 분에게 매도하려고한다, 이사날짜는 최대한 편하신 날짜로 협의해드리려고한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될까요?
매수 해주셨던 부사님은 약간 이 임차인들이랑 유대관계?가 있으신 편이여서, 다른 부사님한테 이 상황 얘기하고 어떻게 하면 될지 물어봐도 될까요?
구체상황)
현재 이 동네근방에 전세매물이 거의 없는 상황이고, 이 아파트의 전세물건도 없습니다. 전세시세는 현재 임차인이 거주하고 계신 전세가보다 많이 비싸졌습니다.
임차인 분들은 제가 매수하기전에도 이 집에서 최소 4년은 지내신거 같았습니다. 은퇴하신 노부부시고 전세자금대출없이 현재 전세로 거주중이십니다.
저는 전세퇴거자금대출 가능한 상황입니다. (공실로 만들어서 매도도 가능합니다.)
매도하기 특강도 듣고있지만, 너무 현실이 코앞에 닥쳐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현명하고 슬기롭게 넘기신 경험담 편하게 말씀해주셔도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거인의 어깨 잠시 빌려주세요 ㅠ
감사합니다! 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계갱권 사용여부 확인해보니!!
사용하셨다고 합니다!!
다들 정말 감사합니다!!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아 매일매일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우선 갱신권이 있으신 상태인데, 세입자분께서 지금처럼 집을 알아보시고 협의해서 자발적으로 퇴거하시면 가장 좋겠지만, 만약 갱신권을 쓰시겠다고 하면 이사비용을 포함 해서 그에 대한 비용을 드려야 갱신권을 쓰지 않고 퇴거가 가능한 조건이 되어서 이부분도 같이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잘 마무리 되시길 바랍니다.!
갱신청구권이 살아있는 상황이라 많이 당황스러우실 것 같아요. 리스보아님 의견처럼 추후 분쟁 소지를 줄이기 위해, 이사비를 통한 합의해지를 시도해보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으로 보입니다. 세입자와 원만하게 합의만 된다면 이후 매도나 일정 조율도 훨씬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실거주하시는 분이 매수하실 경우 퇴거확약서를 요청하실 수도 있을거 같아서 세입자분과 미리 협의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지금은 매도되면 나가시겠다고 하시지만 막상 이사갈 곳을 찾다보면 너무 오른 가격에 전세가 없어 갱신권을 사용하시겠다하면 난감한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전세퇴거대출도 가능하시다면 이사비를 드리며 퇴거확약서를 받으시면 세입자가 껴있는 것보단 더 매도가 수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