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왜 주식투자에서 분산투자가 중요할까?

16시간 전 (수정됨)

 

주식투자에서 분산투자는 장기 수익률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분산투자는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이 낮춰주고, 변동성이 낮을수록 장기 누적수익률이 높아집니다. 

 

필자가 늘 강조하는 3가지 배당투자 원칙, 1) 성장주 배당주 분산투자, 2) 적립식 분할매수, 3) 배당재투자은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낮춰주고, 이러한 낮은 변동성이 장기적으로 누적 복리수익률에서 더 좋은 성과를 냅니다.

 

오늘 포스팅은 우리가 분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성장주 배당주 분산투자가 왜 중요하지 알아봅니다.

 

 

 

똑같은 연평균 수익률이 8%인 포트폴리오 비교


아래는 분산투자와 집중투자의 포트폴리오입니다. 분산투자한 포트폴리오는 매년 8%씩 성장하고, 집중투자한 포트폴리오는 첫해는 10%, 2년차에 -15%, 3년차 +25% 상승, 4년차 -20% 상승, 5년차 40% 상승입니다.

 

이 두 개 포트폴리오 연평균 산술평균 수익률은 둘 다 8% 수익률로 같습니다.

 

 

그러나 5년 누적수익률로 보면 성과가 많이 달라집니다. 매년 8%씩 상승한 분산투자 포트폴리오는 5년 누적 복리 수익률이 46.9%이고, 집중투자하여 변동성이 큰 포트폴리오의 누적복리 수익률은 30.9%입니다. 

 

매년 8% 꾸준히 수익을 내는 포트폴리오가 집중투자로 변동성 높은 포트보다, 누적 복리 수익률이 50%가 더 높았습니다. 장기로 갈수록 변동성이 클수록 복리수익률이 하락합니다.

 

이것을  변동성 항력(Volatility Drag)이라고 합니다. 변동성이 클수록, 장기로 갈수록, 실제 복리 수익률은 단순 평균 수익률보다 낮아지는 현상입니다. 

 

우리의 투자 목표 중 하나는 변동성을 줄여서 장기복리수익률을 크게 가져가야 합니다. 변동성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배당주+성장주+채권의 분산투자입니다.

 

 

 

하락장에서 성장주 집중투자는 피해가 크다


집중투자는 상승기에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하라장에서 그만큼 하락이 깊습니다. 2022년부터 시작된 하락장에서 나스닥100지수는 33% 하락했지만, 개별주인 팔란티어, 엔비디아가 (-) 80% 하락했고, 넷플릭스가 하루 만에 35% 이상 하락하는 등 하락장에서 성장주 집중 투자는 하락폭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최근 3년간 계속된 상승장에 탑승한 투자자들은 2022년 하락장에서의 두려움을 잘 이해 못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결국 상승하니, “그까이것 왜 못 버티나”냐 하겠지만, 막상 하락하면 그렇지 못합니다.

 

제2의 워런버핏이라고 했던 빌 애크먼 같은 투자자들도 넷플릭스가 하루만에 (-) 35% 이상 하락하자, 추가 하락 공포를 못 이기고 그날 넷플릭스 전액을 손절하였습니다. 단 하루만에 4억달러(원화로 5천억 이상)을 손절했습니다.

 

하락할 때는 계속 하락할 것 같은 공포감에서, 주식시장에서 산전수전 다 겪은 구루급 투자자들도 공포를 못 이기고, 전액 손절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나는 안 팔고 버틸거야”라는 자신감은 진짜 하락장을 겪으면 자연치유 됩니다. 

 

 

26년 들어 변하는 시장 분위기


26년 들어 미국 주식시장이 지난 3년간 M7위주의 상승과 기술주(성장주) 집중적 상승에서 배당주(가치주)로 전환이 일어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5년에 탈출은 지능순으로 조롱받았던 SCHD가 나스닥100을 이기는 현상도 이러한 분위기 전환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SCHD는 미국 가치주에 투자하는 배당성장주인데, 24-25년 연속된 리밸런싱 문제로 주가가 지지부진했습니다. 그러나 26년 들어서 YTD(26.1.1-현재) 기준 11.2% 상승, 나스닥100은 0.35% 상승에 그치고 있습니다. 

 

나스닥 100이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성장주가 하락 횡보하고, 소프트웨어 관련 주식이 추풍낙엽처럼 떨어지면서, 나스닥100 역시 26년 들어 헤메고 있을때, 조롱받던 SCHD가 벌써 11% 이상 상승 중

 

 

 

26년 리츠주 역시 반등 중이다


리얼티인컴은 대표적인 월배당 리츠주입니다. 지난 32년 동안 온갖 하락에도 불구하고, 1년에 4번씩, 매분기마다 배당을 계속 늘려온 대표적인 미국 월배당 리츠주입니다.  나스닥100이 헤메는 동안 리얼티인컴 주가는 YTD 기준 9%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미국 월배당 ETF인 DIVO 역시 4% 이상 상승하여, 나스닥100보다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즉 26년 들어 미국 주식 시장이 성장주 묻지마 상승에서, 1) 성장주 옥석 가리기, 2) 배당주(가치주)로 순환매 시작이라는 2가지 특징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평소에 배당주(SCHD, 리얼티인컴, DIVO 등)에 분산투자하신 투자자들은 현재 성장주가 헤메는 와중에서, 분산투자의 효과로 26년에 큰 타격감없이 평온하게 시장에 대응하고 계실 겁니다.  또한 25년 상승장에서도 성장주에 분산투자 하였기 때문에, FOMO없이 투자를 이어갈 수 있었을 겁니다.

 

분산투자는 생각보다 강력한 투자이다


우리가 성장주와 배당주에 분산투자하면, 시장이 상승할 때는 성장주가 시장 수익률을 따라가고, 하락장에서는 배당주가 덜 하락합니다. 즉 성장주 집중보다는 상승은 적지만, 하락 역시 적어서, 장기 누적 복리수익률에서는 더 큰 수익을 냅니다. 필자가 맨 앞에서 예시로 들었던 분산투자와 집중투자의 누적수익률이 바로 그것입니다.

 

배당주와 성장주 분산투자는 상승장에서 시장을 따라가고, 하락장에서 덜 하락하여 변동성을 낮춰주면서, 장기 누적복리수익률이 더 좋습니다. 또한 하락장에서 배당재투자를 하면, 상승장으로 턴할 때 자산이 확 늘어납니다.

 

배당주와 성장주 분산투자는 장기로 갈수록 더 성과를 내는 강력한 투자법입니다.

 

 

배당주 성장주 실제 매매내역 보기

https://blog.naver.com/develop-your-life

 

 

배당주 투자 관련 책

(YES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8546937

 

(교보)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764436

 

(알라딘)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52309093&start=slayer

 


댓글


내일은우상향
18시간 전

상승시에는 추세투자로 올라타는 것이 최선의 방법 같아보이고 머리, 어깨 언제든지 조절해서 매도할 수 있머보여도 막상 하락 시에는 손을 쓸 수 없는 게 주식시장입니다 잘봤습니다^^

탑슈크란
17시간 전

변동폭을 줄여 꾸준한 상승을 추구하는 분산투자가 집중투자보다 성적이 좋다는 사실 놀랍네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평온한 배당투자자님!
좋은 글을 작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온한 배당투자자님의 글을 인기글로 지정하였습니다.

-월부 커뮤니티 운영진 드림-
어제의 인기글도 보고 싶다면? 👉 https://weolbu.com/community?tab=100144&subTab=111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