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 내마기 내마중 듣고 첫 내집마련에 성공했습니다.
살다보니 궁금한게 이제 몇 년뒤 갈아타기를 할텐데
제가 이해한게 맞는지 궁금해서요.
그 갈아타기라는게 저축액+시세차익이 받쳐줘야 하는거죠??? 지금 시드 4억에 대출 5.7억 받아 원리금 내니까 월 저축액이 확 줄어서 1억 모으는것도 1~2년이면 됐던게 이젠 "단순계산"으로 7년 걸린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아이 계획도 있어요.. 소득 증가분 있어도 일시적 외벌이, 육아비용 생각하면..)
그렇게 시세차익 N억 생겼지만, 나중에 갈아탈집은 더 비싸니까요. 결국 집 팔아도 그돈으로 기존 주담대 갚고나면 손에 쥐는건 팔고 남는돈+저축액+신규대출액으로 하는 것 같은데 저축액이 충분히 받쳐주질 못하면..갈아탈집을 1.5배 집으로 가정하면 신규대출해야될 금액이 거진 10억이 나오는데 이게 맞는건가요..…?
( 세금 등 부대비용 논외로 계산하였음)
어떤식으로 갈아타기 계획을 하면 되나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딸기망고스무디님 안녕하세요. 우선 성공적인 매수 축하드립니다. 갈아타기를 하신다면 특점 시점에 매도하여 발생한 수익과 그 시점에 가지고 계신 가용자금을 합하여 해당 금액으로 더 좋은 급지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격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기에 지금 시점에 얼마의 수익이 나서 어디로 갈 수 있다라고 예측하는것은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내가 가진 물건의 가격을 잘 파악하면서 갈 수 있는 지역을 넓혀가면서 나만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갈아탈 수 있는 시점이 됬을 때 빠르게 움직이실 수 있는 준비를 해두시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비교적 지금과 같은 상승흐름이 있을 때보다는 하락장때 갈아타기가 용의하며 이 시점이 꼭 오지 않더라도 조금 더 좋은 지역으로 갈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적극적으로 움직여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꾸준히 시세 파악을 하고 아는 지역을 넓혀가면서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기를 하시길 진심으로 응원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딸기망고스무디님 우선 내집마련하신 것 정말 축하드립니다! 원리금 상환으로 인해서 저축액이 줄어들다보니 향후에 갈아타기 할 때 종잣돈 규모가 적을 것이 걱정되시는 것 같아요 이자만 상환하는 방식이 아닌 원금과 함께 상환하고 계시기 때문에 저축도 동시에 하고 계시는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환시점에는 주담대 원금이 줄어들어 있으실 거에요. 시세차익이 나서 매도하신다면 그간 줄어든 원금을 상환하시고, 다음을 도모하시면 됩니다. 다만 강의에서도 들으셨다시피 내집마련만으로는 노후준비나 경제적 자유로 가는 속도가 더딜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빠르게 자산을 형성하고 싶다면 깔고앉은 자산을 활용해(전세를 주고 나오는 방식) 주담대를 상환하고 나머지 현금으로 추가자산을 매수하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매우 공격적인 방식이므로 반드시 투자의 원칙과 기준을 잘 배우시고 실행해야합니다. 우선 자본주의에서 역행하지 않는 선택을 하신 것만으로도 너무 다행이고 축하드립니다 이후에 주거 안정성을 누리시면서 계속해서 공부해나가시고 가진 자산을 활용하는 방법을 궁리해보시면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딸기망고스무디님 안녕하세요 :) 내집마련 성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ㅎㅎ 아직까지 미래의 가격이 얼마나 될지 얼마나 차이가날지 그때 원하시는 단지가 어떤것일지 모르겠지만, 말씀해주신대로 모아나가는 돈 + 매매 차액+ 다음 주택의 담보대출을 통해서 다음 상급지로 이동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주담대도 원금을 같아나가고 계실테니 생각보다 튀어나오는 돈이 많아질 수 있어요 ㅎㅎ 징검다리를 통해서 더 좋은 집으로 갈아타기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