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실전 34기 인디록으로 만드는 자산13배의 흐름 그미333] 2강 진담님 오프강의 수강후기

26.02.06

 

오프라인 강의는 이번이 두번째로 수강하는 거였는데, 온라인보다 확실히 집중이 잘 되고 한번에 쭉 들으니까 이해도 더 잘 되었다. 물론 중간에 일시정지하고 싶을때가 몇 번 있었는데 아쉬운 부분이다.ㅎㅎㅎ

실전반 2강은 진담 튜터님께서 임장, 임보, 비교평가에 대해서 뽀개주셨다. 막연하지 않은 구체적인 가이드를 주셔서 보고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강의였다. 이미 사임을 제출했지만, 최임제출때에는 반영할 수 있는 것은 반영해봐야겠다.

 

 

#실전반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아파트에 적용하여 가장 좋은 것을 찾아낸다.

-가치 → 가격 → 비교평가

순서가 바뀌면 가격에 가치를 대입하게 된다. 순서를 지키자.

-대략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이어야한다.

기준을 잡아야하고 봐야할 것보다는 덜어야할 것에 집중해서 범위를 설정해라.

직장교통학군환경공급 각각 어떤 것을/어떤 것까지 봐야하는 지 구체적인 기준을 설정해주신대로 이번에 보고있는 지역에 적용해보자.

 

#현재시장

-전고점이 의미없는 시기 

앞으로는 가치를 판단할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해진다. 전고점 상관없이 매수할 수 있으면 매수할 수 있어야하고, 가격이 아닌 가치에 대해서 더 많이 고민하고 의사결정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어야한다.

시장이 하루아침에 바뀔지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가치는 바뀌지 않음을 인지하고 각각의 단지를 분석해봐야겠다.

 

#선호도 파악

-후순위가 왜 후순위인지 안다.

삶은 살아있는 것과 죽어있는 것의 하나다. 투자도 마찬가지라고 하셨다. 나는 지금까지 사람들이 뭘 더 좋아할까를 고민했다면, 그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고민해봐야겠다. 싫어하는 것을 왜 싫어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선호도라고 하셨다.

-1~5순위 중 1순위와 5순위를 걸러내는 건 수월하다. 다만, 2~4순위를 결정하는 것은 고민이 된다. 애매한 것을 찾아내고 파악하는게 투자자의 실력이라고 하셨다. 안 좋은 곳은 왜 안 좋은지 알아야하고, 시장상황에 따라서 안 좋은 곳에서 투자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다만, 왜 안 좋은지 알고 투자하는 것과 모르고 투자하는 것은 대응의 영역이 다르다.

 

#비교평가

-상승장이 아닌 하락장을 위한 것

보합하거나 상승하는 구간에서도 하락하는 구간이 있다. 항상 잔파도가 있기 마련이다. 물속에서 헤엄쳐야한다. 섣불리 예측하기보다는 하락할 수 있다는 것도 인지해야하고, 기회가 올 수 있다는 것도 인지해야한다.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확신을 갖고 잘 지킬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매수했으면 보유를 잘 하는 것도 실력이다. 

-대형마트 감자랑 시장의 대파 중 뭐가 더 쌀까요?

고정된 것이 많을수록 비교하기가 수월하다. 가격을 고정하던지, 입지/상품 고정하던지 비교하는 것은 다른 강의에서도 들었다. 이번 강의에서는 비슷한 요소가 전혀 없이 모두 다른 경우도 함께 다루어주셨다. 물론 어려웠다. 내가 스스로 적용하는 것은 더 어려울 것이다.. 그래도 한번 해보자.

-지역 간 비교평가할 때는 각 지역의 고유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각 지역의 키워드는 맞춰서 비교평가 해야한다. 

 

#땅의 가치 vs 단지선호도

-급지에 따라 다르다.

서울이면 다 땅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해서 단지선호도가 우선시 되는 줄 알았다. 급지에 따라서 우선으로 봐야할 것이 다르다고 말씀해주셨다.

*1-2급지는 확실히 땅의 가치가 있다: 땅의 가치 > 단지선호도

내가 보고있는 2개의 단지의 급지 차이가 3개 이상 나면 땅의 가치를 더 우선시 해라. (2급지 땅 >5급지 땅)

그런데, 비교단지의 급지차이가 1개 정도라면 땅의 가치보다는 단지선호도가 더 중요하다. (3급지 단지-4급지 단지)

급지차이가 2개 정도라면 땅의 가치와 단지선호도를 둘다 비교해서 판단해라.

물론 같은 급지라면 땅의 가치는 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단지선호도에 집중!

 

#성장하는 시간

-진담 튜터님께서도 줄어든 임보에 대해서 언급해주셨다. 진담님께서도 초반에는 임보를 300장 이상 작성하셨다고 했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임보를 많이 쓴다고, 잘 쓴다고 성장하는 건 아니라고 하셨다. 임보보다 중요한 것은 복기와 개선이라고 하셨다. 나도 몇 없는 앞마당에서 임보를 보면 쓰다보니 계속 늘어나서 임보를 100장 이상 썼었는데, 이번 실전반을 통해서 40장으로 줄여보고 고민하는 시간을 더 늘려봐야겠다. (20장은.. 너무 적다ㅎㅎㅎ) 모의투자했던 물건을 복기하고 비교평가하면서 의사결정까지 진행하면서 실력이 많이 늘었다고 하셨다. 모의투자는 아직 해보지 않았는데, 이번 달에 만들고있는 앞마당부터 모의투자를 적용해봐야겠다. 의사결정하게된 배경/근거를 적어보고, 선배들의 사고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이번 달은 강의나 라이브코칭에서 많이 들었고 배웠던 것 중 알고는 있었지만 행동하지 않았던 것들 위주로 벤치마킹해보라는 말씀을 해주셨고, 모든 페이지에 생각을 좀 더 많이 넣고 결론파트를 꼭 마무리해서 모의투자까지 진행해봐야겠다.

-강의를 통해서 기술은 배우지만, 복기와 성장은 스스로 해야한다.

-반드시 잘 해내고, 최고의 투자자가 되기보다는 “어제보다 나아진 내가 되겠다”는 다짐을 해라. 

 

 

+

 

이번주 주말에 모든 조가 임장+튜터링데이가 있는데 한파가 온다고해서 걱정해주셨습니다. 너무 추운 날에는 약국에서 갈근탕을 먹거나 쌍화탕을 먹으면서 몸을 잘 챙기라고 당부의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좋은 강의, 좋은 말씀, 격려해주신 진담 튜터님 감사합니다 :)

 


댓글


그미33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