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배오밥] 독서후기밥#004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_데이비드 고긴스

11시간 전

[본 것]

네이버 메모 확인

  • 키워드: 책임거울, 멘탈의 굳은살, 쿠키단지, 40퍼센트 규칙(조절기), 마찰

[느낀 점 깨달은 것]

생즉고. 인생에는 고통이 당연하다는 것. 마찰(고통 괴로움 어려움 힘듦 지루함 욕구 자지정당화 음과야유 편안함 자기 의심)은 당연한 것이고 편하고자 하는 본능은 인간의 오랜 보호본능. 이전의 나는 마찰에 어떻게 반응했는가. 미루기, 외면. 다행이 여기에 만족하지 못하고, 오래되고 깊은 음과야유의 방황에서도 알 수 없는 이물을 느낌. 이건 아닌거 같은데. 독서를 통해 나를 알아가고 사고방식을 배우고 있다. 시간을 들여 독서를 하기로 한 점은 너무나도 큰 기회였다.

하고 싶은 기분, 완벽한 기분이 들게하고 지속하는 방법을 찾아왔다. 독서에서 강의에서, 그 무엇도 만족시키지 못했고, 만족시킬 수 없는게 당연했다. 생즉고인 인간의 인생에서 고통을 피하고 적은 노력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얍 마법봉을 찾기만 했다. 마찰을 미루고 외면해왔다. 이렇게 이전의 상태를 알게된 점은 너무나도 큰 효과이지 기회. 독서를 통해 나를 알게 되었다.

생즉고인 인간의 삶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마찰을 겪는다. 성공한 이도 성공한 이후에도 계속 겪는게 당연. 이전의 나와 그들과의 차이라면 마찰에 반응하지 않고 대응했다는 것.

없앨 노력을 하는 게 아니라 당연한 것을 받아들이고 노력으로 자신을 단련시킨 것. 노력은 잘 못하는 것을 잘 하기 위함이기에 어려운 게 당연. 자기대화를 이용함. 정신력을 향상시키는 것. 여기에는 어떤 쉬운 방법도 없음. 마찰을 조금이라도 피하고 쉽게 정신력을 높이는 방법은 없음.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이 소수인 것.

마찰에 맞서는 것이 성장하는 방법. 최선의 내가 최고의 내가 되는 방법.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쉬운게 아님. 이렇게 책을 읽고 후기를 써서 동기가 충만해도 쉬워지고 익숙해지는게 아님. 이전과 똑같이 어려움. 계속계속 머리속에서 마찰이 일어날 것. 끝없이. 끊없는 자기대화와 노력으로 정신력을 높이기. 이렇게 언어로 내가 스트레스로만 생각했던 마찰의 정체에 대해 알 수 있게 된 것은 아주 큰 수확. 독서를 통한 아주아주 큰 수확.

[적용할 점]

  • 장기: 마찰 피하지 않고 맞서기. 독서와 쿠키단지를 통해 자기언어, 사고방식 무기 갖추기
  • 단기: 마찰이 어려울 때 글로 쓰면서 자기대화 주도하기

댓글


배오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