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전 1.2호기를 연달아 투자해서 뿌듯했던 맹모짱입니다.
제가 서울 아파트 1채를 2017년 매수하고, 2020년에 실거주하기 위해 매수한 집 세입자 내보내기위한 퇴거자금대출(주담대)를 받았습니다. 금리도 참 착하게 3프로 미만으로 고정금리였죠. 제 명의로 주담대는 받았고,
집은 배우자와 공동명의구요.제가 현재 그 집에서 실거주 중인상황에서 얼마전 1.2호기를 매수하며 다주택자가 되어~ 앞으로 한채씩 더 늘려가야지..흐흐...하면서 없는 돈 어케 앞으로 모으지 하며 살고 있었는데.....
며칠전 ** 은행에서 저에게 다주택자가 되었다며 갑자기 내집에 대해 받았던 주담대를 전부 반환하라 합니다.
이런 규제가 있다는 사실을 저는 까맣게 모르고 있었답니다. 정말 꿈에도 생각지 못했던 일이죠? 와 3년전에 대출받은건데 정말 이런게 있었는지 왜 저는 몰랐을까요 한 10장 싸인한거 같은데 정말 기억도 안나는..
정말 이런 규제가 있는지는. 집을 제가 팔때 조정지역 양도세 걱정을 해야하는것만 생각했지.
내가 매수할때 내 집에 껴있는 대출에 어떤 규제가 있으리라고는................... ㅠㅠ ㅠㅠ
요약하면. 그래서 시중 ** 은행에서 받은 주담대 몇억을 당장 1달이내 전액 갚아야 하는 ㅠㅠ상황이고,
제상황은 수도권에 투자한 2호기 세입자가 곧 입주 예정이라, 그분께 전세잔금을 받아서 제 실거주 주담대를 갚을순 있는데 돈이 턱없이 모자란 상황입니다. 그럼 남은 카드는 가족 신용대출 마통 이런건데.사실.... 제가 2호기 세입자를 늦게 만나는 바람에. 제 신용. 배우자 신용 마통 끌어다 일단 잔금부터하고, 세입자 잔금 받으면 받았던 마이너스들을 막으려고 했거든요. 그런데 일이 이렇게 되었습니다.
주담대받은 은행 말고 타 은행에 급 대출 알아보니, 타은행에서 담보로 대출받아서 주담대 받은 ** 은행에 대환하더라도, 제가 받았던 주담대에 이러한 제한이 걸려있는걸 알고 있는 상황에선 담보대출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 합니다.
현재 당장 마련해야하는 금액이 한 작게는 5천~크게는 1.5억(마통상황에따라) 정도 됩니다. (당연히, 잔금하려고 받았던 신용, 마통은 갚지도 못하고 계속 끌고 가야하는 상황이고, 일단 막아야하는 주담대 금액이 요정돕니다)
혹시 고수님들 조언 구할수 있을까요? 정말 생각지도 못한 리스크라, 너무 당황스럽네요.
(# 배우자가 그러게 한채만 하지 미쳤냐 두채나 했다고 욕을 욕을 일주일째 먹고 있는 중이며, 샀던 집 당장 팔으라고 난리인 상황이라, 아 한채만 할껄 하고.. 후회막급 중이랍니다.아.. 입지분석도 중요하지만, 대출도 중요하다는 부분 다시 한번 깨우칩니다 ㅠㅠ)
댓글
맹모짱님 안녕하세요. 우선 정말 아찔한 상황이라 머리가 많이 아프실듯 합니다. 세입자반환자금 명목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을 경우, 추가 주택취득이 불가합니다. 내일 바로 2금융권, 보험사 등에 주택담보대출 대환 문의 후 바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 취급은행에서 3년 내 주담대 및 전세자금대출 취급금지 패널티가 들어오기 전에 바로 하셔야 합니다. 얼른 일이 잘 해결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은행을 통해서 알아보시는 방법도 있지만 대출 상담사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가장 확실할 것 같습니다. 2금융권이나 보험사를 통해서 가능할 것 같으니 이런 부분을 같이 상담받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잘 해결되길 바랄게요!
맹모짱님 안녕하세요, 정신없으시죠? 대출상담사를 통해서 다양한 대출을 알아보시고, 실거주집 전세를 놓고 잠시 근처 다른 곳에서 거주비용을 낮추고 상황을 버티시는 방법도 고려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잘 해결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