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10월 홍제역에서 10분 거리인 42평 구축 아파트를 갭으로 매수했습니다 갭이 작은 매물이라 가진 자산에서 가능했고 현세입자가 8년 더 살기 원해서 나중에 세입자 구하는 스트레스도 없을것 같아 42평이고 환경, 학군이 안좋지만 광화문과의 교통이 좋아서 매수 했습니다
현시점에서 보면 타지역 상승에 비해 아직도 전고점을 회복 못했습니다
복기하고 싶어 문의 드립니다 작년 10월정도에는 벌써 집값이 많이 상승했고 관심있던 지역은 갭이 커서 마통까지 써야하는 상황이라 가진 자산에서 가능한 홍제역 구축을 선택했는데 잘한 선택이였을까요? 어느정도 가격상승이 됐을때 매도하는게 좋을까요? 주변 인왕아파 재건축 돼서 입주쯤에 매도를 생각하는게 좋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부노행님, 작년 10월에 투자했던 서대문구 40평형대 물건의 매도시점이 고민이시군요~!! 현재 가격이 생각만큼 오르지 않아 아쉬운 마음이 드실 수도 있지만, 가치가 있는 땅에 위치한 자산을 매수하신 것이라 앞으로 시장상황과 나의 상황을 잘 고려하여 운영을 해나가시면 더 좋은 자산으로 충분히 바꿔 나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도 댓글을 달아 주셨지만.... 사실 지역마다, 단지마다, 평형마다 가격의 흐름은 모두 다를 수 있어서 언제쯤이 매도 적기인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갈아타기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언제'를 예측해서 매도를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이 자산을 매도하면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탈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접근하셔야 합니다. 과거 2018~2021년 상승장에서 약간의 수익이 난 시점에 매도해 현금화 했다가 충분한 자산 상승의 수익을 누리지 못했던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매도는 '시점'보다는 '매도 후, 무엇으로 바꿀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알고 공부를 해 나가시면 좋은 선택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잘 산 것일까?' 복기를 하려고 고민하시는 부분 너무 훌륭한 마인드이신 것 같아 응원의 말씀을 꼭 전하고 싶어요~!!! 다만, 복기의 부분은 스스로 가치를 판단하는 눈을 기르시면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다음 투자를 진행할 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부노행님께서 해당 자산을 선택하셨을 때의 이유가 있을 것이고, 매수 과정에서의 아쉬웠던 점들을 꼭 스스로 하나씩 찾아내 보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부노행님, 매수 후 내가 한 선택에 대해 고민이 많이 되시겠어요 서울에 있는 아파트라도 아직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 한 곳들이 있습니다 내가 잘 한 걸까? 왜 안 오르지? 라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주변에 더 빠르게 상승 흐름을 탄 단지들의 특징을 보시면서 역이 더 가까운 지, 연식이 더 좋은지, 학교 위치가 안전한 지 등을 비교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도심권과 가까운 위치에 집을 매수하셨으니 찾으시는 분들이 그래도 많을 듯 하지만, 평형대가 넓다고 무조건 빨리 많이 가격이 오르지는 않더라고요 이 동네에 사는 사람들이 가족 단위가 많은지 어느 평형을 찾는 사람들이 더 많은지 고려해보심 좋을 듯 해요 언제 매도해야 할 지는 어려운데...... 이 집을 매도했을 때 나오는 가격과 내가 가진 돈을 합쳤을 때, 더 가치가 좋은 단지로 갈아탈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행동하실 수 있는 부분 같아요 내가 산 집이 있으니 그 지역과 다른 지역까지 꾸준히 가격에 관심 가지신다면 충분히 잘 하실 수 있습니다 부노행님, 본인의 투자에 대해 스스로 돌아보려는 모습 정말 멋지십니다 응원해요♡
부노행님 안녕하세요:) 고민하고 계신 상황이 충분히 공감됩니다. 보통 매도를 판단할 때는 1.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탈 수 있을 때 2. 충분한 수익을 확보했을 때 3. 혹은 보유가 감당하기 어려워질 때 이 세 가지 기준을 많이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가격은 언제 움직일지 정확히 알 수 없다 보니, 계속 트래킹을 하시면서 “이걸 팔면 내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는가?” 이 기준으로 한 번 판단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번 투자가 잘한 선택이었는지 복기해보는 것도 정말 큰 도움이 되더라고요. 저는 보통 1. 매수 시기, 가격 2. 결과 3. 매수 이유 4. 의사결정했던 당시 비교 단지 5. 다시 돌아가서 또 다른 선택지가 있다면 어떤게 있었을지 6. 결과가 내가 생각했던거랑 다르다면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는지 이렇게 한 번 정리를 해보는 편입니다. 혼자 판단이 어려우시다면 월부에서 진행하는 열반 기초반과 같은 투자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판단하실 때 기준이 명확하게 세워지실 거에요. 진심으로 응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