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전세물량 비율이 궁금합니다.

아침에 시세를 보다가 뜬금없지만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잠실의 경우 엘스(5678세대)의 경우 전세로 나와있는 총물량이 362개 정도 되는데요

세대수 대비하면 전세물량 비율은 약 6.3%정도 입니다.

혹시 단지 세대수 대비 전세물량의 비율을 어느 정도를 적정하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댓글


user-avatar
호재라이언user-level-chip
24. 01. 08. 07:15

안녕하세요 오와님! 전세 물량에 대해서 고민중이신 것 같습니다 ! 저는 적정 물량 보다는, 전세물량이 변화하는 추이와 전세가격을 보고 있습니다. 최저 전세가격이 거래가 되고 올라가고 있는지, 거래는 되는데 가격은 그대로 인지, 전세물량이 전월대비 늘어났는지 등에 대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실제 전세거래가 되기 위해서는 적정 물량 보다는 전세가격에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격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user-avatar
우지공user-level-chip
24. 01. 08. 07:36

안녕하세요 오와님~ 단지별 전세물량을 확인해보셨군요! 디테일하게 보시려고 노력하셨네요 ! 잘하셨습니다. 우리가 전세 물량을 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본질에 대한 물음을 던져보고 생각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잠실의 전세물량이 궁금하다면? 해당단지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단지까지 같이 묶어서 볼것 같구요~ 단순 물량보다는 지금 시장에서 전세가 잘 나가는지? 호가보다 정말 나갈수 있는 전세가격은 어느정도 인지? 소진속도는 어떤지? 체크해볼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전화임장을 통해 생생하게 상황을 파악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user-avatar
용용맘맘맘user-level-chip
24. 01. 08. 07:54

안녕하세요. 적정 전세 물량을 단순하게 비율로만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기에 따라 전세물량 100개가 많이 쌓여있는 경우로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금방 소화되는 물량이 될때도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이어야 적정물량이다 라고 말하기 보다는. 지금 올라와있는 전세물량의 가격이 어느정도 수준이고, 그 정도 수준에서는 거래가 되는지, 그리고 소진되는 속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가늠해 보는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부분은 흔히 보는 실거래가와 부동산사장님을 통한 현장확인이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