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부동산 투자로 수익률 200% 내는 방법
주우이, 자음과모음

열반스쿨 기초반 - 부동산 투자로 수익률 200% 내는 방법
결혼과 신혼여행 등으로
2026년 상반기를 쉬고
돌아오자 마자 열린 강의는
너바나님 열반스쿨 기초반.
더군다나 이번에 열반스쿨 기초반을 끝으로
너바나님은 강의를 하지 않으신다고
공지가 올라왔었기에
이번 열반스쿨 기초반은
꼭 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지를 보자마자 아내한테 얘기를 했고
원래 6월부터 강의를 바로 듣기로 약속했으니
더더욱 열반스쿨 기초반을 들어야 하는거 아니냐고
얘기를 해줘서
6월 강의는 그렇게
너바나님의 마지막 열반스쿨 기초반
작년 11월을 끝으로 월부 강의를 쉬었고
시장 분위기나 시세 등은 루틴으로 파악하고 있었지만
월부 환경, 분위기 등을 안지는 꽤 되었기에
조장보다는 조원으로 신청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
월급쟁이 부자들을 이끌어주신
너바나 멘토님의 마지막 강의의 시작인
1주차 강의를 들으며
다시 한 번 투자 열정과 의지를 불태울 수 있었고
내가 왜 월부에서 계속 루틴하고 강의 들으면서
1호기 투자도 하고
계속 남아있는지
되새겨준 1주차 강의였습니다
아쉬움은 곧 새로운 만남이기에
만남을 기다리며!!
1주차 강의 후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의 잘 듣는 법
너바나 멘토님은 강의를 시작하시기 전
강의 잘 듣는 법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수강료를 내고 듣는만큼
강의를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적극적으로 듣기. 타이핑 치면서 받아 적고
AI 활용하지 말고 본인이 직접 적고
BM 할 것들을 찾아 적용해보라고
하셨습니다
여러 책을 읽으며 강조했던 부분을
자산가인 너바나님도 똑같이
얘기하셨습니다
“결국 행동해야 한다. 이론으로 배우는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첫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고 2년이 지났고
떠나지 않은 나 자신이
대견하면서도 다시 의지를 다진
1강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월급쟁이의 현실과 미래

열반스쿨 기초반을 처음 들었던 24년 6월.
너바나님께서 말씀해주시던
우리 대한민국의 고령층의 현실과
근로주의의 한계
강의를 들으면서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어떤 삶을 살아가야할지
목표를 세웠던 것 같습니다
회사는 노후를 보장해주지 않는 것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돈이 필요하며
부모님, 내 가족들을 위해서도 돈이 필요하다는 것
앞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기간보다
돈을 벌지 못하고 살아가는 기간이
더 많을 수 있다는 것이
저를 크게 움직였던 것 같습니다
아니, 저 혼자라면 모르겠지만
내 아내, 부모님, 미래의 자녀를 생각하니
가만히 있으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위기인줄 알면서도 어제의 나와 똑같이
행동한다면
절대로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것을
다시 한 번 배울 수 있었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움직이자. 행동해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월급쟁이가 부자되는 법
대한민국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
노후 준비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요?
먼저 필요한 노후자금을 계산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원하는 은퇴 시기별로
금액이 달라지기에
그것에 맞춰서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또한 내가 원하는 순자산이
대한민국에서 상위 몇 %인지도 알 수 있었고
정말 대충대충해서는 안되겠다고 느꼈네요 ㅎ….ㅎ
또한 우리나라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우리나라 부자들의 자산은 얼마인지에 대해
말씀해주셨고
Not A but B
작년 열반기초를 수강 후
지금까지 투자 공부를 하면서
지속해서 의도적으로 생각해왔던
내가 해왔던 생각(A) 가 아니라 부자들의 생각(B)대로 가야한다
누군가가 이렇게 성과를 거두고 있다면
그런 행동을 똑같이 하며 따라가야 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면서 현재 지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부자는 결국 ‘소유권’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으며
다행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작고 소중한 소유권을 갖고 있으며
이 소유권으로 끝이 아닌
좀 더 큰 소유권을 위해
꾸준히 나아가보겠습니다!!!
“근로소득에서 벗어나 자본소득을 늘려야 한다”
앞으로 우리가 해야할 일
목표, 계획에 대해서
가장 중요하다고
너바나님은 언제든 프로세스와 목표 먼저
설정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과제로 하게 되는
그 이름은 바로
‘비.전.보.드’
월부 와서 비전보드를 만들고
2025년 3월에 현행화를 했고
작년 12월 해가 바뀌기 전
비전보드를 확인한 결과
비전보드에서 계획했던
2026년 목표들이 90%를 해낸 것을
확인했습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을 들을 때마다
아래 문구가 매번 되뇌여집니다
‘생각한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한다’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이제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로 가는 지금
단계별로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는 지금
고민이 없다면 거짓말
사실 제주도에 거주하고 있기에
다른 동료들보다 비용적으로 좀 더 부담스럽긴 하지만
너바나 멘토님, 너나위 멘토님
실전반을 거치며 만난 튜터님
투자코칭을 해주신 프메퍼 튜터님
모두 소비와 투자는 구분해야 한다는 것을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선불이라 생각해야 한다는 것
자본주의에서 선불 아닌게 없긴 하죠!?
부린이에서 투자 고수되는 법
모든 재테크 저서에서
부자들이 말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20년차 투자자 너바나 멘토님께서는
지금까지의 시장과 경험 등을 통해
현재 대한민국 주식, 부동산 시장을 어떻게
보고 계신지도
설명해주셨습니다
결국 워런 버핏이 얘기했던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
‘지방은 안돼’
‘국장 탈출은 지능순이다’
사람들의 편견과 심리로 인해
눌려 있는 가격
이럴 때 투자자들은 대중들과 다르게 접근하는 것
멘토님께서 말씀해주신
부자되기 힘든 유형
이 반대로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열반스쿨 기초반 1주차 강의가 끝났습니다

너무 오랜만에 돌아온 월부
그리고 강의
강의를 들으면서 다시
직장인 투자자로서의 루틴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한 해 목표도 잘 달성하고
상반기에 인생 큰 행사도 잘 마치고
이제 앞으로 미래를 향해 달려가는 길 밖에
없기에!
아내와 함께 포기하지 않고
남은 한 해 강의 꾸준히 들으면서
올 한 해 목표 달성해보겠습니다!!
6월 원씽 외치면서~
강의 후기 마치겠습니다:)
‘정의’ 열반스쿨 기초반 One Thing : 강의/과제 기본적으로 100%, 텐션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