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터❤️ [내마실6기 육(6)성하는 자산, 팔(8)자 고칠 우리 흑임자떡] 적적한튜터링갓벽해❤️

26.06.15 (수정됨)

[선착순99명] 내집마련 실전반 - 내집마련 실전 노하우부터 튜터링까지!

사전임보를 조금 일찍 제출했는데 그 순간부터 튜터링데이가 너무 기다려졌다.

성남시 분임을 하면서 생긴 물음표들을 빨리 밖으로 꺼내고 싶었고, 무엇보다도 나도 의아한 이 사전임보 결과에 대한 튜터님의 생각이 궁금했다. 결과적으로 적투 튜터님께 답을 들을 수 있었고 속이 시원해졌다!

 

🕘오전 임보발표 Time (궁금증을 해결하고 BM하는 알찬 시간!)

  • Q&A
    • 성남시를 다녀보니 특별한 상권이 없다고 생각돼서 분임하는 내내 뭘 봐야하는 건지 어려웠다. 그래서 그냥 ‘상권이 없는 게 성남시의 특징인가?’라고 생각했다. 
      => 맞음. 성남시는 상권이 없는 게 특징!
    • 결과적으로 성남 매물이 없고 이미 호가가 예산을 초과해버려서 제외시켰고(실제로 임장 중에 신규 매물이 9억에 올라왔..ㅎ) 노원과 구리로 비교 결과가 나왔는데, 구리가 가격적인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되어서 1등으로 뽑았다. 
      => 매매가를 볼 때 절대적인 금액(하락률)보다 내가 살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좋은 것인지를 보는 것이 중요함. 그걸 판단하기 위해서는 시세그룹핑을 해서 단지들을 뽑고 비교평가하는 것이 필요.
    • 성남은 재개발/재건축이 많이 진행 중인 곳이라 나중에 환경이 많이 바뀔 것 같다. 다만 아직은 단계가 많이 남은 것 같다. 
      => 재건축/재개발은 단계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 분당에 유일하게 없는 게 신축이고 이 효과로 성남의 신축이 관심을 받았는데, 분당이 선도단지로 선정되면서 우선 분당이 더 먼저 갈 것 같음.
    • 수지/성남의 sub 중심은 판교! 판교 출퇴근자가 많기 때문.
    • 강동구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더 선호하는가? 
      => 환경>교통. 비교해보고 싶으면 교통이 좋은 단지와 교통은 약간 떨어지지만 환경이 좋은 단지 2개 그래프를 비교해보면 됨.
    • 백화점/대형마트 같은 상권이 사라지는 경우는 어떻게 봐야할지? 그런 자리에는 다시 비슷한 상권이 들어오니 들어올 것이라 생각하고 분석하고 등급 메기면 될지? 
      => 맞음. 부동산 공부를 처음할 때는 정성적인 것이 잘 안 느껴져서 정량적인 지표를 주는 것인데, 실제로 느껴지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 좋음.
  • 조원분들 임보 BM하고 싶은 것들!
    • 환경을 볼 때, 주변 지역 백화점도 함께 고려해볼 수 있고 매출액 순위를 비교해볼 수 있음.
    • 학업성취도는 2016년 데이터이기 때문에 그 이후 신축이 들어온 경우 다른 데이터로 학군에 대한 검증 필요
    • 생활권 분석하고 생활권별 천장 가격 잡아보기.

 

🕐분당 비교분임 Time (조원들과 고민을 나누고 더 깊게 알아갈 수 있던 시간!)

  • 성남의 美친 언덕을 경험한 나로서 분당은 천국이었다.(천당 아래 분당이라더니..)
    서현역 AK Plaza에는 사람들이 많았고 밖으로 나오면 끝이 안 보이게 쭉 뻗어있는 대로가 있고 매우 균질하게 단지들이 늘어서있었다. 성남은 그나마 산성이 택지의 느낌을 약간 주었는데, 분당은 서현부터 오리까지 다 균질한 택지의 느낌이었다. 수내동까지는 학생들이 많이 보였고 정자동으로 넘어가서는 좀 더 어린 자녀를 둔 젊은 부모가 보였고, 정자역 상권에는 예쁜 가게들이 많았고 여유로워 보이는 사람들이 많았다.
    미금역 생활권도 매우 균질한 택지가 이어졌다. 서현/수내보다 상권은 없는 편에 속했지만 분당선과 신분당선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나름 분당 내에서는 가성비 지역으로 자리하게 된 듯하다.

 

🕒튜터님과의 개별시간 (너무 소중한 30분!)

  • 전날 다녀온 단임 결과를 말씀드렸다. 
    2월에 좋다고 생각했던 단지가 생각보다 별로였고, 중개사님이 말씀주신 단지가 오히려 더 좋게 느껴졌다. 그리고 내가 추가로 쾌적하다고 느꼈던 또 다른 단지도 말씀드렸는데, 그보단 내가 가려다가 가지 않은 단지를 다시 가보길 추천해주셨다. 매임하면서 보라고 하셨지만 그냥 내일 바로 가보려한다! (회사에서 출퇴근이 쉽지 않을 것 같아서 걱정이긴 한데, 선호가 확실히 있다면 2~3년 몸테크 할 수 있지 않을까?)
  • 그리고 잠시 흔들려서 경로이탈 하려던 나를 다시 잡아끌어서 길 위에 올려놔주셨다.
    구리를 임보 결론에 넣었다가 ‘투자도 할 수 있겠는데?’라고 생각했다고 말씀드렸다. 근데 튜터님이 이제 다른 생각 그만하라고 말씀주셨닼ㅋㅋㅋㅋ 튜터님 이제 이 길로 쭉 갈게욬ㅋㅋㅋㅋㅋ
  • 중개사님과 볼 단지 3개를 정했다.
    다음 주에 매물을 보기로 했고 단지 3개 보고 바로 튜터님께 연락드리기로 했다. 새로운 과제 get! 

 

🕡저녁시간 (허심탄회하게 위로받은 시간!)

저녁메뉴는 능이백숙 맛집! 월부 와서 몸보신 할 거라곤 생각 못했다ㅎㅎㅎ 2만 걸음 넘게 걷고 나면 뭔들 맛이 없겠냐마는 그거 다 고려해도 맛있었다. 살이 걍 살살 녹아부러~~

 

밥 먹으면서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조금은 더 편하게.
투자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적투 튜터님 찬양으로 넘어가고 가족은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이야기로 이어졌다가 첫 내집마련을 앞둔 나의 긴장되는 감정을 다독여주는 시간으로 엔딩…ㅋㅋㅋ

결국 서울의 하급지를 사야 하는 게 현실인데, 이게 내가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것은 아닐까, 이렇게 해서 내가 나중에 망하는 건 아닌가 하는 걱정이 가장 큰 것 같다. 결국 내가 사고자 하는 자산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게 문제인 것 같은데.. 어쨌든 현 상황에서는 자산을 취득하는 것이 확실하게 낫다는 것이 모두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이건 나도 너무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떨어질 수 있다, 떨어지면 어쩌면 오히려 갈아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너무 두려워할 것 없다고. 
튜터님과 대화하면서도 손에 앞치마를 꼭 쥐고 가만히 두지 못한 나…ㅎ 상상만 해도 떨리는 걸 어떡하나! 솔직히 집을 봐도 내가 들어가 살 수 있는 집인지 어떤지 감이 잘 안 와서 걱정이 되지만 집을 사기로 마음 먹었고, 결정을 내렸으면 뒤 돌아보지 말고 실천하자! 실전반에 있으니 튜터님과 소통할 수도 있고 같은 조에 물어볼 선배님들도 많고 게다가 내 편인 중개사님도 계신 걸! 

정말 마음이 잔뜩 그득해지는 하루였다🤗

 

 

적투 튜터님♥ 하루종일 질문 받아주시고, 저희 하나하나 이야기 들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얼마나 넓은 마음을 갖고 있으면 이렇게 기버로서 튜터활동을 할 수 있는 걸까요. 날 뛰는 망아지 같은 왕초보의 고삐를 잡아주시고 확신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탕 조장님♥ 역시 투자에 진심이신 분의 임보발표를 통해서 또 하나씩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피부 때문에 힘드셨을텐데도 더운 태양 아래서 함께 할 수 있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 튜터링데이를 위해 챙길 것이 엄청 많았을텐데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밍쓰님♥ 임보 발표를 보면서 왜 이런 것들을 찾아보셨는지 말씀주셔서 ‘아 나도 BM해봐야겠다’라는 생각 많이 했습니다. 여수에서부터 운전해서 오시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늘 따수운 말들로 우리 조를 어루만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내가그린삶님♥ 삶님의 투자 인생(?)을 들으면서 정말 멋지다고 생각했어요. 생각한 것들을 실행에 바로 옮기고 그 다음 스텝을 또 밟아오셨던 이야기를 들으며 용기를 많이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질문도 넘나 갬동이에요,,

몽실이형아님♥ 초보라고 말씀주시지만 이미 마음만은 초보가 아닌,, 엄청 금방 내집마련 하실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스케줄 근무를 하심에도 항상 열심히 참여해주시니! 튜터링데이에도 오후에 출근하셔야 하는데 함께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내집마련 초보자들 화이팅!

용감한음악님♥ 음악님이 ‘저도 했잖아요 임자님도 할 수 있어요’라고 말씀주셔서 용기 좀 내야겠다 생각 많이 했답니다ㅠ 그리고 매수할 때 신경써야할 것들, 특히 예산 관련해서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해요🫶 그리고 중도이탈 안 하신거 넘나 멋집니다>0<

이번생님♥ 워낙 지역을 잘 파악하고 계셔서 저는 이미 전문가라고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생님 덕분에 지역에 대해서도 더 실제적인 이야기 많이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감사합니다🫶 저와 함께 얼른 내집마련 가시죠!~

즨님♥ 멀리서 오시느라 피곤하셨을텐데, 더 피곤한 저의 고민들을 진심으로 듣고 헤쳐나갈 방법들을 제안해주셔서 감사해요! 헤어지는 순간까지 일 있으면 언제든 연락 주라고 말씀까지 주시고,,갬동,, 너무 감사합니다🫶 

화려할엘클님♥ 시시각각 변하는 예산에 방향이 좀 바뀌었다고 하셨는데 더 좋은 방향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갈아타기 잘 될 거에요~! 하루종일 임장하시느라 고생 많으셨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적적한투자creator badge
26.06.16 00:02

BEST | 임자님 이제 돌아보지 말고 밀고갑시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고 귀에 대고 100번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 아자자!

내가그린삶
26.06.16 00:26

ㅜㅜ 이렇게 감동주기 있기 없기?!! ㅎㅎ 임자님 정말 잘 하고 계신거예요! 이번달 마지막 까지 화이팅 입니다!!^________^

이번생
26.06.16 00:14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 잘하고 있는거 맞다고 좀 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