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부동산 투자로 수익률 200% 내는 방법
주우이, 자음과모음

1호기 투자후 오랜만에 너바나님의 열기 강의를 들을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첫인트로부터 투자전과는 받아들이는것이 많이 달랐습니다
와닿았던 말씀은
“200억 자산가도 처음엔 투자에 실패했다” 였습니다
1호기 투자후 제대로 리스크관리를 하지못했다는 죄책감?에 속앓이를 했던것이 떠올랐습니다..
내가 뭐라고 첫투자부터 100%만족할 투자를 할수 있었겠나 스스로의 욕심과 자만을 뒤돌아 봤습니다
지금은 다행히 정신차리고 제가한 투자에 책임을 다하며 지켜나갈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몇달간은 멘탈이 너덜하고
강제 미라클모닝을 겪었던것도 지금생각하면 제게 필요한 과정이였던것 같습니다
“NOT A BUT B”
저는 열기수강이 3번째인데 이제서야 이말의 뜻을 조금 알게 된것 같습니다
거대한 자아와 고집이 내성공을 막고있는건 아닌지 늘 의심해봐야 될것입니다
“단도투자를 하라”
저평가된 자산을 사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투자에서 중요한것은 지금 가격에서 더 하락할 가능성이 낮은 하방이 적고 상방이 큰것에 투자해야한다고 들으니 또 달랐습니다
값이 싼것도 중요하지만 상방이 얼만큼 열려있느냐도 중요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바나님은 결국 중요한것은 “돌아보니 샀다는것, 그리고 열매가 맺힐 시간” 이라고 하셨습니다
안되는 사람의 생각인 조급하게 부자가 될것을 막연하게 기대하고 있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나는 정말 10년 20년 투자할 마음의 준비가 됐나? 정말 그렇게 하리라 생각하고 있었나 생각해보니
멀리보지 못하고 가까운 나무를 보고있었던것 같습니다
농사를 짓듯이 5년 10년 열매가 열릴수있는 시간을 기다릴줄 아는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러기위한 나의 몸과 마음의 체력이 중요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서와 투자공부를 매일 밥을먹는것과 같이 제인생에 녹여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바나님은 “투자자의 운명을 결정하는것은 머리가 아닌 배짱” 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배짱을 키우려면 종목에 대한 이해와 멀리볼수있는 혜안을 갖기위한 독서 그리고 좋은 동료들과 투자경험일겁니다
그리고 매달 모으는 저축의 양도 너무 중요하니 본업과 저축도 열심히 해야됩니다
이렇게 쓰고보니 역시 아는것과 행하는것의 차이는 참 먼것 같습니다 ㅎㅎ
월부를 안지 3년입니다 덕분에 노후가 조금은 두렵지 않아지는것 같습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내가 원하는 나이에 파이어를 하고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질수도 있겠구나
이거정말 현실이 될수도 있겠는걸?? 싶습니다
빨리 10억달성기를 쓰는 날이 오기를!!
아 빨리오길 바라는것은 안되는 투자자의 생각이라고하니.. ^^
그날이 오기를 기다리기보다 과정을 행복으로 채워보겠습니다!
댓글
기연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