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월부의 마스터키, ✨감사의열쇠✨입니다.
많은 동료분이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요즘,
자산을 지키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죠.
저는 그 비결이 ‘과정에서의 행복’을 찾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막상 동료들과 대화하다 보면 이런 고민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내가 뭐할 때 행복한지 모르겠어요’
‘행복버튼 어떻게 찾아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어떻게 저만의 ‘행복 버튼’을 찾고,
흔들리지 않는 행복한 투자자가 되었는지 그 과정을 나누어 보려 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내가 ‘기분이 좋을 때’를 아는 것 입니다.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이기에
‘의도적으로 이것을 생각하겠다’ 결심하지 않으면
그냥 흘려보내기 쉬운 것 같아요.
이것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의지와 시간이 필요한데요.
일주일 동안 기쁘고 즐거운 순간들이 생길 때 마다
메모장에 기록해 두는 거에요!
기록해보니 제가 기분 좋았던 순간들은 이런 순간들이었습니다.
귀여운 토끼들이랑 같이 있을 때
날 보고 재잘 재잘 수다 터졌을 때
날씨 좋은 휴일에 임보에 몰입한 하루 보내고 새벽에 집에 갈 때
피곤하고 지쳐도 동료들이랑 깔깔 임장 할 때
독모나 선배 대화에서 만난 분들이 좋은 피드백 주셨을 때
내가 배우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순간들
말과 행동에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좋은 사람들을 만났을 때
튜터님이나 내가 좋아하는 동료들에게 칭찬 받을 때
잠 푹 자고 일어나서 컨디션이 좋을 때
쉬는 날 여유롭게 책 읽으면서 아바라 마실 때
한시 전에 일찍 자려고 누웠을 때
직장에서 내가 한 일에 좋은 성과가 있을 때
야근 안하고 칼퇴 할 때
내가 좋아하는 회전초밥 집에서 왕새우직화초밥 먹을 때
향이 좋은 바디워시로 샤워하고 뽀송한 잠옷입고 누웠을 때
제가 느끼는 행복의 순간들은
크게 돈이 들지 않은 소소한 것들이었습니다.
오늘부터 일주일 동안
‘내가 기분 좋은 순간 알아차리기!'
함께 해보실래요?! 😊

우리는 생각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내가 언제 기분이 좋은지 정리한 리스트들로
나를 아는 방법을 소개해볼게요!👀
관계, 소비, 성취, 경험 네 가지의 카테고리 안에
내가 행복한 순간들을 배치 합니다.
내가 기분 좋은 순간을 알아차리고 구분해 보는 것 만으로
나는 ‘관계’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구나~
나는 ‘소비’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구나~
나는 ‘성취’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구나~
나는 ‘경험’에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구나~
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좋고 나쁨은 없어요~😊
그저 스스로를 탐색하고,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면 충분해요.
나 자신을 알면,
힘든 순간이 왔을 때도 그것을 넘어서기가 쉬워집니다.
이 이야기를 다음 단계에서 더 자세히 나누어 보겠습니다 :)
✨행복한 순간 구분하기 꿀팁✨
🔍만약 행복한 순간이 ‘골프’라면?
👉 골프 결과가 잘나왔을 때 내가 행복하다면 ‘성취’
👉 골프를 치는 사람들과 함께 할 때 내가 행복하다면 ‘관계’
👉 골프를 치는 순간을 즐기고 있다면 ‘경험’
👉 골프를 치는 환경에 만족을 느낀다면 ‘소비’
똑같은 활동이지만,
내가 행복을 느끼는 포인트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당신은 관계, 소비, 성취, 경험 중 어디에서 행복을 느끼시나요? 🤗
이렇게 내가 행복한 순간을 알고 있다면,
내가 감정적으로 힘이 드는 순간이 찾아왔을 때에도
어떻게 해야 할지 알게 됩니다.
저도 투자와 직장 여러가지 일들 속에
너무 지치고 힘든 순간..
다 내려놓고 쉬고 싶은 감정들이 몰려오곤 합니다.
퇴근 길에 혼자 버스에서 눈물을 훔치기도 했어요.
근데 이제는 이런 감정들이 찾아왔을 때
3시간 혹은 반나절이면 그 감정에서 빠르게 벗어나는 저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나 자신을 잘 알고 나니
'아~ 요즘 잠이 부족해서 내가 많이 다운 됐구나.
오늘 퇴근하고 저녁에 내가 좋아하는 OO를 먹고 힘을 내보자!'
'이번달 인풋을 많이 넣었는데 성과가 잘 나오지 않아서 내가 기분이 안 좋구나.
이번주 팸데이는 조카들이랑 같이 맛있는거 먹으러 가서 좀 쉬어야겠다'
'나는 진심으로 나누어줬는데, 반응이 없어서 내가 힘이 빠졌구나.
오늘 퇴근 길에는 내가 좋아하는 동료들이랑 전화해야겠다.'
이렇게 '나' 자신을 이해하고 나니
힘든 순간이 왔을 때 그 감정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그럼 이렇게 해야지’로 전환 할 수 있었습니다.
‘나 사용법’이 능숙해지니
이제는 감정에 따라 움직이지 않고
계획에 의해 움직이는 나 자신을 보는 것 그 자체가
제가 느끼는 행복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투자는 "오래 하는 것”이 핵심이죠.
오래 하는 과정에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는 반드시 만나게 될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힘들 때 뭘 해야 하는 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 과정을 ‘즐거움’으로 채워가는 사람은
‘투자를 오래 하는 행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당신의 ‘행복 역량’은 안녕하신가요?
우리의 함께 나 자신을 더 알아가 보아요! 😊
🚩 과정에서 행복을 찾는 법 🚩
[1단계] 최근 일주일 동안 내가 기분 좋았던 순간 적어보기
[2단계] 관계/소비/성취/경험 중 내가 어디에서 행복을 느끼는 지 구분하기
[3단계] 마음이 힘든 순간이 왔을 때 ‘행복 버튼’ 누르기
-감사의열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