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기 71 내마기 44 온다락입니다(차차23에서 닉네임을 바꾸었어요^^)
너나위님의 내집마련기초반을 남편과 잘 듣고 있습니다.
저희는 청약가점이 68점이라, 서울 청약을 넣어보려고 하는데
종잣돈이 거의 없습니다
(모이는대로 사업자대출을 갚았거든요.. 아직도 많이 남았지만....
그리고 전세도 어머님 명의의 집에 사는 것이라 전세금을 선뜻 빼기도 어려워요ㅠㅠ)
생애최초 주택구매자이면 LTV 80% 된다고 생각해서
이번에 나오는 강남 청약단지들을 눈여겨보고 있었는데,
주택가격 7.9억 초과시 6억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다는 강의자료 내용을 보고 좌절했습니다ㅠㅠ
영끌이더라도 68점 청약가점을 강남에서 안쓰고 포기하기도 너무 아깝습니다.
가령 분양가 15억인 아파트에 당첨이 된다고 하면,
입주시점에 주담대가 6억만 나오고 더이상은 대출을 못받는 걸까요?
아니면, 1금융권의 주담대 6억 + 2금융권의 기타 대출 등을 받아서 해결할 수 있을지요?
현재 연 1억정도는 저축이 가능할 것 같은데 너무 욕심이 과한걸지도 궁금합니다.
요약하면
2024 청약가점 68점 무주택자. 연저축액 1억. 종잣돈 1억 미만
강남 청약을 노리고 있는데 7.5억 초과주택의 주담대 6억이 끝인지.
사채 외의 방법이 없는건지.
강남 청약 외의 다른 지역의 청약을 할지.
궁금합니다. 조언부탁드려요.
2024년 월부와 함께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청약과 대출에 대해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생애최초 주택담보태출은 6억이 최대이기 때문에 예로 들어주신 15억 아파트라면 생애최초 대출보다는 일반 주담대 LTV 50%를 받는게 더 대출금액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청약 받고 싶은 지역의 단지의 대출금액과 이자에 대한 월리금을 상환하면서 감당이 가능한지에 대해 먼저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먼저 실제로 월 소득과 월 원리금상환 금액을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개인상황에 맞는 투자 및 내집마련 방향성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투자코칭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온다락님 :) 청약가점이 68점이라니, 정말 높은 점수네요! 저라도 강남에 꼭 사용하고 싶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꼭 따져보셔야 할 점은 아무리 가점이 높더라도 '내가 감당이 가능한 지'의 여부입니다. 당첨이 된 후에도 나머지 금액을 대부분 대출로 가져가셔야 하기에 원리금 상환액이 월소득 대비 절반 이상을 넘어가게 된다면 무리한 대출일 수 있어 보입니다. 현재 금리보다 조금 더 여유롭게 계산하셔서 최악의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게 원리금 상환이 가능한 지 먼저 따져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다락님 안녕하세요 :) 청약가점이 무려 68점이라니 대단하십니다..! 내집마련할 때 가장 첫번째로 우리가 배우는 내용이 가용가능한 금액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온다락님이 가진 종잣돈과 저축액, 그리고 감당가능한 금액을 꼭 계산해보시고 청약에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성보다 감성이 앞서 가용금액을 고려하지 않고 감당 못할 물건을 보유하면 결국 잘라내야되더라구요. 온다락님께서는 꼭 보유하신 자산을 계산해보고 현명한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