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강의가 내가 꿈꾸는 노후를 그려보고, 내 노후를 위한 현실에 대한 직시와 더불어 월급쟁이가 노후 준비를 정신교육(?)과 더불어 부자가 되기 위한 해법을 간단히 소개했던 가영였다면,
2주차 강의는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법을 본격적으로 알려주시는 강의였다.
무엇보다도 많은 욕심을 부리기 보다는 우리와 같은 부린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투자이며,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사서 규모를 키우고 장기간 보유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강조하였다.
10년 뒤 가장 가격이 많이 오를 아파트를 찾는 방법으로 입지를 분석하는 6가지 요인 -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그리고 호재와 악재에 대한 분석과 브랜드의 중요성으로 내가 좋아하는 아파트가 아닌 다수가 좋아하는 지역을 선별해야 한다는 가르침에 내 과거를 돌아봤을 때 가장 크게 다가왔던 거 같다.
부동산의 가격에 영향을 주는 장기적/단기적 요인들에 대해 배웠는데, 특히 나처럼 부린이는 거시적인 요소보다는 단기적이고 미시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살펴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고 투자를 진행할 때 꼭 반영하여 체크해보겠다고 다짐해본다.
최근 몇 년 간 큰 상승이 있었던 상황이라 이미 미친 집값이 아닌가, 향후에는 더 폭락하는 거 아닌가 하는 두려움이 있었고 그러한 이유로 부동산 투자에 대해 약간의 비관론을 가졌던 것도 사실이었는데, 집값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여러 이유와 급여 상승속도 보다 아파트 상승율이 훨씬 높고 특히 수도권의 집중도는 더욱 심화될 것을 인지하게 되어 더 이상 의심 없이 투자에 매진할 수 있을 거 같다.
마지막으로 너바나님의 투자 원칙과 기준을 배웠다. 어쩌면 이것을 배우고자 열반 기초반을 신청한 것인데, 너바나님의 알려주신 투자의 기준 5가지를 반드시 지켜서 처음 목표했던 2년에 1채씩 모아 나만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잃지 않는 투자자로 성장하겠다고 다짐해본다.
댓글
강의 후기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