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꽃길가자입니다!!
그동안 4개의 기초강의를 들으면서 조모임을 항상 했었지만 조모임 후기는 처음 남겨보는 것 같습니다.
조모임 첫모임때 오프모임이 처음이기도 하고, 너무 좋은 의견들을 주고 받아 후기로 꼭 남겨보고 싶었습니다.
조원분들 대부분 다양한 경험들을 많이 가지고 계시고, 강의를 많이 들으신 분이나 듣지 않으신 분들이시나 모두 탄탄한 실력을 가지고 계셔서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조모임 때 기록한 내용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너나위님 강의를 듣고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
주선하님: 강의가 짧아서 아쉬웠다. 잔금이 안되면 투자가 안되지만 이번 강의에서 대출을 끼고서라도 매수할 수 있 으면 매수하라고 했던 내용이 인상 깊었다. 종잣돈이 작아서 산본, 평촌 구축만 가능할 줄 알았는데 서울도 희망적인 것 같다.
스케이터걸님: 좋은 데만 봐라, 대전 둔산동 빼고 보지마라. 좋은 곳을 골라 사야한다는 내용이 인상 깊었다. 급지를 나누는 것에 대한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방은 상급지 대장만 봐야하고, 서울을 봐도 되는 걸까? 사고의 전환이 생겼다.
풀잎미소님: 분양, 매매도 해봤고, 자가에 살고 있는데 갈아타기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강의를 들었다. 평촌 신축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서울과 상승폭이 너무 커서 평촌보다 서울이 더 낫겠구나, 실거주 지역만 봤는데 내가 모르는 사이 다른 곳은 더 많이 올랐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잔티해솔찡님: 강의를 듣고 투자와 실거주를 따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명확해짐. 종잣돈으로 아직 서울을 살기 힘든데 지금 평촌을 해야할지 돈을 더 불려서 서울을 가야할지 고민이 된다.
랄랄라1님: 서울이 지금 너무 싸다. 지방은 그만보고 서울을 보려고 한다. 똘똘한 한채냐 여러 채로 갈 것이냐 고민이다. 아이때문에 학군지 평촌을 생각하기도 한다. 자산재배치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 내집마련을 했거나 시도한 적이 있나요? 지난 내집마련이나 갈아타기에서 잘한점과 아쉬웠던 점 말하기
주선하님: 10년 전 분당 소형아파트를 1억 후반에 내집마련을 하려고 생각만 하고 시도하지 않았다. 현재 그 아파트는 6억이다. 그때 사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스케이터걸님: 내집마련을 해본 적 없으며 올해 결혼 예정이고, 서울에 친구들이 많아서 서울을 자주 온다. 현재 세종에 사는데 대전, 세종에는 내집마련 하고 싶지 않아 내 집은 서울, 수도권에 마련하고 싶다. 대전 사택에 살면서 수도권에 내집마련 고민 중이다.
풀잎미소님: 자본주의 원리를 장착해야 한다. 광명 소하동에 분양 받고 저렴하게 매도한 후 평촌으로 전세 살다가 매수 했다. 가격이 더 떨어질 것 같아 무서워 바로 평촌을 매수하지 못하고 전세를 살았다. 그때 바로 샀으면 더 벌었겠지만 나중에라도 평촌을 매수했기 때문에 결국 현재 가격이 많이 올랐다. 늦었다고 좌절 할 필요 없다. 준비하고 있으면 기회는 온다.
잔티해솔찡님: 부모님돈과 종잣돈 모아서 빌라 재개발 투자했다. 현재 재개발 확정되어 진행 중이다. 매우 허름한 빌라임에도 월세가 잘 나갔다. 월세를 놓기 위해 전단지도 뿌려보고, 다방에도 올려보며 경험을 쌓았다.
이후에는 이야기에 더 집중하면서 기록은 하지 못했습니다...2시간이라는 시간이 너무나 짧게 느껴질 만큼 금방 지나가 버렸습니다. 조원분들의 다양한 경험도 듣고, 수업을 들으면서 같이 공감했던 부분이나 다른 생각을 가졌던 부분 등을 공유하면서 강의 내용도 복습하는 시간이 되어 너무나 알차게 시간을 보낸 것 같습니다.
주선하님 ! 일도 하시면서 바쁘실텐데 조장의 역할을 톡톡히 해주시고, 조모임 이끌고 오프라인 모임까지 만들어 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든든합니다 :)
스케이터걸님 ! 왠지 모르게 부조장님 역할을 해주시고 계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스터디카페 예약도 해주시고, 세종에서 평촌까지 조모임을 위해 멀리 와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열정 리스펙 !!
풀잎미소님 ! 오늘 너무나도 많은 매매 경험과 인생 경험까지 나눠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내중반이 첫 강의라고는 전혀 믿기지 않았습니다. 역시 공부가 경험을 따라잡기는 어렵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많은 것을 나눠주시려고 하는 모습이 모여서 감동이었습니다 :)
잔티해솔찡님 ! 재개발 투자까지 경험하고 계시는 잔티님 정말 멋지십니다 ! 이미 투자자에 길을 걷고 계시네요 ㅎ 저축은 자신있다고 하셨는데 ! 종잣돈 많이 모아서 서울 투자도 진행하시죠!! :)
랄랄라1님 ! 오늘 명강의 감사했습니다 !! ㅎㅎ 튜터님을 모신 줄 알았어요!! 같은 조라 너무너무 영광입니다. 많이 배우겠습니다. 다음번에는 오프라인 모임에서도 봬면 좋겠습니다 :)
오늘 아쉽게 참석하지 못하신 벚꽃님, 복숭맘님, 우직한곰님 다음번에는 꼭 만나 뵙고 싶어요 :)
오늘 조모임 너무 유익하고 즐거웠습니다 !!
내집마련 중급반 4기 27조 파이팅 !!!!!♥
댓글
우와 꽃길님 손으로 적으시는 것 같았는데 이렇게 꼼꼼하게 적으셨을 줄이야..!! 엄청난 필기력...덕분에 복기한번 더 하고 갑니당❤️❤️
오 조모임 후기로 다시 한 번 내용을 복기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