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신만을 위한 지출은 어느정도 통제할 수 있는데 아이들을 위한 지출을 조절하기가 참 어려워요.
얼마전에도 대학생 딸을 위한 노트북을 구매 하는데 조금이라도 가벼운 걸 사서 딸이 들고 다니기에 힘들지 않게 해주고 싶어 고민을 하다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비싼 걸 사주게 되더라구요.^^
훌쩍 커버린 아이들을 보며 이제 함께 하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에 주말이면 함께 영화도 보고 맛있는 것도 먹고 여행도 가고...이런 지출들을 어디까지 절약하고 아껴야 할지 순간 순간 고민은 되지만 결국은 나중에 후회하지 말자며 아이들과 추억을 만드는 쪽으로 선택을 하고 맙니다.
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고 곰곰히 생각해 보면 줄일수 있는 지출은 여기저기 있습니다.
그동안 알뜰하게 살았으니 나도 이제 이런거 하나쯤은 있어도 되는 나이잖아..라며 큰 맘 먹고 아주 가끔씩 사는 물건들은 조금 더 참고, 코로나 이후 현저하게 늘어난 배달 음식의 횟수도 좀 줄이고.... 어떻게든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여야겠다고 마음먹고 매의 눈으로 살펴보면 분명 새는 곳이 있습니다.
권유디님이 공유해주신 월급관리 템플릿을 바로 다운받아서 실천해봐야겠습니다!!
둘째, 좋은 멘토를 만나세요.
월부 강의를 들으면 이 부분은 명쾌하게 해결이 되겠죠~
인생은 항상 선택과 책임이니까 신중하게 생각하고 현명하게 결정해야죠.
우리 부부의 노후를 준비하면서 가족들과의 행복한 시간 만들기도 잘 해나가는 현명한 선택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독서하고 공부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