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넓디넓은 바다와 같은
그릇을 갖자 넘바다입니다.
너나위님의 추천으로
주식투자자의 책을 처음 읽어봤는데,
투자의 원칙은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같고
원칙은 세월이 지나고 변함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투자자의 마인드를 쌓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제목 : 가치투자의 비밀
저자 및 출판사 : 크리스토퍼 브라운(흐름 출판)
읽은 날짜 : 2024.2.17
총점(10점 만점) : 9.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가치투자는 안전마진을 가진 주식을 내재가치보다 싸게 산 뒤 인내하며 기다리는 것
#조급하지 않고 인내해야 기회가 생긴다.
#투자의 첫째 원칙은 손해를 보지 않는 것, 둘째 원칙은 첫째 원칙을 잊지 않는 것
저자 및 도서 소개
워런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을 고객으로 두었던 전설적인 자산 운용사 ‘트위디, 브라운’에 입사해 38년 넘게 펀드매니저로 일했고 회사 경영을 책임지는 경영위원회 위원이면서 회사 대표 펀드의 운용을담당하는 ‘트위디, 브라운 펀드’의 사장으로 활동했다. 이 책은 구체적인 가치투자 방법을 제시해준다.
내용 및 줄거리
▶️가치투자의 원칙 :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따져봐라(내재가치) & 손해 보지 마라(안전마진 원칙)
-모든 사람들이 사려고 할 때는 주식은 세일하지 않는다. 지금 주목받지 못하는 주식, 소외당하고 있는 주식이 세일 중인 주식이다. 재산을 불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주식을 싸게 사는 것이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할인 판매 중일 때 사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현명한 투자자는 주식시장이 내재가치보다 싸게 주식을 내놓고 비싸게 사기를 조용히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시장의 감정변화에 휘둘리지 않고 이를 활용한다.
-안전마진을 확보하라. (1) 주식을 내재가치보다 싸게 산다. 기업의 내재가치는 부채를 모두 갚고 남은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이다. (2) 분산투자 한다. 다양한 산업에 투자하고 투자하는 종목수를 늘리는것이다. 중요한 것은 분산투자를 통해 이익의 합계가 손해의 합계보다 많도록 하는 것이다. (저자는 최소10개 종목은 넘어야 한다고 했다.)
-이익에 비해 싼 주식을 사라. 시장의 추세나 남들의 기대감을 쫓아가지 말고 저PER주에 투자하라. PER가 낮다는 것은 기업의 이익을 싸게 살 수 있다는 뜻이다. 기업의 이익을 싸게 사는 것이야말로 부를 키울 수 있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업이 가진 순자산가치보다 더 싼 주식을 사라. 주가가 순자산가치보다 낮은 주식은 매우 수익성 높은 투자대상이 될 수 있다.
▶️ 가치 투자를 찾는 방법 : 남들이 급하게 주식을 처분할 때가 기회, 시야는 넓게! 잃지 않는 투자!!
-남들이 급하게 주식을 처분할 때, 대다수 투자자들이 부정적인 소식에 위축돼 주식을 팔아치울 때 그때가 좋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재정 상태가 탄탄하고 이익이 꾸준히 나는 기업은 주가가 떨어져도 대부분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마진 원칙을 지키면 주식투자에 실패할 확률은 크게 줄어든다. 고평가된 주식은 가격이 떨어진다 해도 잡으려 하지 말라.
-싸고 좋은 가치주를 골라내기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주식을 찾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여러 기준에 비춰볼 때 싸다고 분류된 주식들 중에서도 정말 가치가 있는 주식과 ‘싼 게 비지떡’이라고 아무것도 기대할 것이 없는 주식을 구분해내야 한다. 주가가 싼 치명적인 이유는 부채가 많기 때문이다. 부채가 많은 기업은 어떤 경우에든 피하는 것이 좋다. 퇴직연금 부담, 강성노조, 같은 상품을 훨씬 싸게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경쟁자, 재무제표가 불필요하게 복잡한 기업은 투자제외 대상이다.
-한 나라의 주식에만 투자한다는 것은 기회를 외면하는 어리석은 짓이다. 시야를 전 세계로 넓히면 가치에 비해 싸게 거래되는 좋은 주식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도 넓어진다. 특히 당신이 살고 있는 나라의 주식이 비쌀 때 다른 나라에서 더 싼 주식을 찾아 투자할 수 있다.
-저자는 해외 주식에 투자할 때 본인이 아는 것은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이지, 환율 예측은 아니라는 생각을 항상 하며,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능력 밖의 일은 시도하지 않으려고 한다.
-전 세계 주식시장에 투자기회를 찾지만 기본적으로 스위스와 같은 선진국에 투자한다. 정부가 합리적이고 경제가 안정적인 나라를 원하기 때문이다. 경험 상 개발도상국, 이른바 이머징마켓은 투자하기에 안전한 곳이 결코 아니었다. 안심하고 투자할 만한 곳으로는 서유럽 국가들과 일본,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싱가포르 등을 들 수 있다. 홍콩 주식시장도 중국 기업 외에는 안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전 세계로 투자 기회를 넓히되 안정적이고 민주적인 자본주의 국가에서 가치에 비해 싸게 팔리는 주식을 찾는다. 투자의 첫째 원칙은 손해를 보지 않는 것, 둘째 원칙은 첫째 원칙을 잊지 않는 것이다.
이 책에서 얻은 점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가치보다 싼 투자를 하고 시장의 감정변화와 추세에 따라가지 말고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
-안전마진을 확보하라. 내재가치보다 싸게 사고 분산투자하라.
-고평가된 주식(부동산)은 가격이 떨어져도 잡으려고 하지 말아라.
-자신의 능력범위 안에서 최선을 다하고 능력 밖의 일은 시도하지 않는다.
-전 세계로 투자기회를 넓히되 안정적이고 민주적인 자본주의 국가에서 가치에 비해 싸게 팔리는 주식을 찾아라.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투자자가 쓴 책을 여러권 읽으면서 올바른 투자마인드가 스스로 쌓인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조급하지 않고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하며,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은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의 정석인 것 같다.
댓글
넘바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