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6기 84조 Jeff]

2강의 열쇳말을 꼽자면, '원칙'과 '메타인지' 였습니다. 두 문장으로 풀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원칙을 세우고 그대로 실행할 것.
  2. 본인의 현재 위치를 객관화하고 인정할 것.



우선 내용을 요약하고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보겠습니다.



1.원칙

가치를 볼 수 있는 안목을 가장 우선 갖춰야 한다. 부동산은 다양한 요인으로 변화하고 가격도 오르내리는데, 크게 변하지 않을 수 있는 요소를 평가하여 그 가치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가치와 비교하여 현재의 가격이 적정한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이 투자의 첫 걸음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입지로서, 주요한 지표는 다음과 같다.

1)직주 근접성, 2)교통편의, 3)학군 4)환경요소, 5)호재/악재, 6)브랜드


※ 부동산 투자의 숲과 나무 장에서는 입지가 거시적 요소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이나 수요가능성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해석되고, 미시적 요소의 저평가 여부 판단 요소의 가치는 위의 지표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하였다.


부동산 투자의 기준은,

1) 저평가 여부

2) 환금성

3) 수익률

4) 원금보존 : 최악의 상황을 미리 고려하고 안전마진을 확인할 것. 전세가가 낮아질 것도 검토할 수 있어야.

※ 교재에는 보전과 보존을 혼용하였으나, 의미는 원금을 잃지않는 것.

5) RISK 관리 : 3년 내 적정공급량(인구대비 0.5%), 입지독점성, 입주물량 체크, 무리한 전세가X, 상승예상시기는 장기로(고정수입 필요)


※ 강의 말미에 원칙과 기준의 차이를 설명하였지만, 초보자로서 원칙과 기준을 특별히 구분하지 않고 안목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음.



2.메타인지

  • 본인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인정하고 시작.

↳ 직장인 세입자로서 초보등급에 해당.

↳ 40대 중반 1인가구 : 늦은 시작이며 시드머니 메이킹에 상대적으로 불리

↳ 높은 업무강도의 직무로 인사이동하여 심리적 위축, 물리적 자원 감소

↳ 직장생활 17년간 검소하게 생활하고 60% 이상 저축율을 무기로 장점을 극대화.

↳ 2022년 작은 아파트 분양 성공을 계기로 부동산 투자에 적극적 학습과 실천.


  • 투기와 투자의 차이는 과정을 이해하고 리스크와 성과를 인지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



다음의 내용이 2강에서 찾은 인사이트입니다.


#현 시점에 내가 해야 할 일.

초보는 독서, 임장, 강의, 실전투자, 인맥 등으로 실력을 쌓아야 한다.

우선 강의 과제를 성실히 하고 독서에 가장 무게를 싣는다.



# 2강에서 나에게 가장 크게 다가온 말,

" 과거 3년의 모습이 평생 갈 것처럼 생각한다."

지난 몇 년간의 고난을 그 이상으로 받아들이는 내 성향을 꾸짖는 말로 들렸다.

다시 생각해보자.


<끝>






댓글


Jeff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