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본깨적 독서 후기[열중 35기 독ㅅ7로 멘탈잡고 아파트 4러갈조 문딩]

  • 24.02.25

STEP2. 책에서 본 것

#독서 마인드 셋 #본깨적 독서법 #북바인더

의미 없이 살고 있는 나를 인생의 주인공으로 성장하게 만들어주는 살아있는 책 읽기 방법

첫째, 독서 마인드 셋으로 책에 대한 오해를 풀고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

둘째, 책에 흥미를 느끼고 삶을 변화 시키기 위해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인 본깨적 독서법

셋째, 책을 통해 알게 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인 북 바인더


1.책을 읽다, 삶이 바뀌다

살아있는 책 읽기를 통해 실제로 삶이 바뀐 사람들을 직접 본 저자의 사례들이 서술되어 있다.


2.이것이 삶을 바꾸는 책 읽기다.

◾삶을 바꾸는 책읽기는 본깨적이다.

#저자의 관점에서 보고 #나의 관점에서 깨닫고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것

책을 제대로 보려면 내가 아닌 저자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런 노력들이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책을 볼 때는 저자의 관점에서 보아야 하지만 깨닫는 것은 철저하게 ‘나’의 관점에서 깨달아야 한다. 깨닫는 것은 변화의 시작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깨달은 것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것이 적용이다. 적은 구체적일수록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어도 충분한다.

#1단계 개관 독서법 #2단계 분석 독서법 #3단계 종합 독서법

모든 책을 교과서처럼 읽기 보다는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책을 읽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1단계 개관 독서법은 전체를 꼼꼼히 다 읽지 않고, 한번 죽 훑어보고 필요한 부분만 골라 읽는 방법

2단계 분석 독서법은 책의 주제와 구조를 파악하고 내용을 완전히 이해해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

3단계 종합 독서법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여러 권의 책을 비교하며 읽는 독서법

◾ 1124 재독법이 망각을 잡는다.

#1124 재독법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따르면 사람은 지식을 습득한 뒤 10분이 지나면 바로 잊기 시작한다. 인간의 뇌에서는 한번 저장된 내용을 영원히 기억해두지 않는다. 중요한 정보의 기준은 기억하는 횟수이다. 보통 한 달을 기준으로 몇 번 기억을 불러냈는지를 따진다. 그러므로 반복을 통해서 도망가는 기억을 잡을 수 있다. 1124 재독법을 통해 하루가 지났을 때, 일주일 뒤 , 2주일 뒤, 한달 뒤에 반복해서 읽으면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다.

◾빨리 읽는 것보다 제대로 읽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읽기#마무리

제대로 읽어서 책 내용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 삶에 적용해야 인생이 바뀔 수 있다. 진정한 책 읽기는 준비-읽기-마무리 3단계의 프로세스로 이루어진다. 준비20, 읽기70, 마무리10 정도의 시간 배분이 적절하다.

속독의 열쇠는 빨리 읽는 기술이 아니라 배경지식에 있다. 분야별로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배경지식이 풍부해지면 저절로 속독을 하게 된다.

◾어떤 책부터 읽느냐가 성패를 결정한다.

#입문#습관#독서근육 에 따른 책 읽기

처음에는 끝까지 흥미를 잃지 않고 불 수 있는, 부담 없고 재미있는 책을 고른다. 재미있으면서 분명한 메세지가 있고 구체적으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메세지이면 좋다.

책 읽는 습관을 기르려면 피드백이 빠른 책이 좋다. 책을 읽고 적용한 결과가 빠르게 나타나면 책을 읽는 것이 즐겁고, 즐거우면 지속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고, 그만큼 삶이 변화할 수 있는 힘도 커져서 좋다.

어느정도 독서 근육이 붙었다면 평소 관심을 갖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좋아하는 책과 그러지 않은 책의 비율은 7대 3정도가 적당하다.

◾ 나를 이해하는 방법, 책 속에 있다.

#편견없는 마음의 자세#간접경험

삶을 바꾼다는 것은 오랫동안 나를 지배해온 생각과 습관을 바꾸는 것과도 같다. 내 삶의 변화를 가로막는 고정관념과 습관을 바로 잡는 데 책만큼 도움이 되는 것도 드물다. 책을 통한 간접 경험도 고정관념이나 습관을 깨는 데 도움이 된다. 책을 읽기 전에 편견 없이 책 내용을 받아들이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책이 나를 변화하게 하기를 기대하기 전에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몇권이나 읽어야 삶은 바꿀 수 있을까

#본깨적 책읽기 방법으로 300권

깨달음을 얻는 건 한두 권의 책만으로도 가하다. 하지만 삶이 바뀌려면 깨달음과 자극이 실첨으로 이어지고 습관으로 굳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300권을 본깨적 책 읽기 방법으로 제대로 읽으면 가능하다.

◾실행을 방해하는 원인부터 제거하라

#아는것과 실행의 동일시 #정보 과부하 #부정적 사고방식

삶의 변화는 지속적인 실행에 의해 일어난다. 실행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아는 것’과 ‘실행’을 동일시한다는 것 이다.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너무 많이 아는 정보 과부하가 오히려 실행을 방해한다. 적은 양이라도 중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여러 번 반복하면서 읽고 배우는 것이 좋다.

부정적 사고방식도 빼놓을 수 없는 실행을 방해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기에 실행력이 약하다. 의식적으로 틀린 부분을 찾기 보다는 좋은 점, 긍정적인 부분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

◾ 수평적, 수직적 병렬독서의 조화가 필요하다.

병렬독서에는 크게 비슷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여러 권 함께 읽는 수직적 병렬독서와 완전히 다른 주제를 다룬 책들을 읽는 수평적 병렬독서가 있다.

수직적 병렬독서는 같은 주제의 동일한 고민을 풀기 위해 답을 찾아내는 책 읽기다. 같은 주제를 다룬 책을 여러 권 읽다 보면 저마다 강점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평적 병렬독서는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룬 책들을 동시에 이것저것 골라가며 읽는 독서법이다. 한 권만 집중해서 볼 때보다 몰입도는 덜어질 수 있어도, 다양한 주제를 동시에 섭렵하면서 사고가 유연해지고 인식의 범위도 확대된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3.실전! 본깨적 책읽기

◾책을 읽는 데도 준비가 필요하다.

#나와의 연관성 #핵심 키워드 #목적

책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사전 평가, 예측, 기대하는 것이 준비이다. 첫째, 표지, 목차, 프롤로그, 에필로그를 읽어보고 어느 정도 내용을 파악했다면 이 책과 나와의 연관성을 점검한다.

둘째, 책의 앞에서 뒤까지 훑어보면서 자유롭게 핵심 키워드를 적어본다. 그리고 이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핵심 키워드 3개를 골라본다. 작가의 관점에서 키워드를 뽑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셋째, 책을 읽는 목적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이 책을 읽고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미리 정리하자.

◾눈으로 보고 손으로 읽으면 책 읽기 효과가 배가된다.

#귀접기

책을 훌훌 넘기면서 관심이 가는 페이지가 나오면 책 상단 끝 귀퉁이를 접어보자.

◾밑줄과 박스를 치면서 읽으면 집중력 쑥쑥!

읽다가 마음에 드는 구절이 나오면 밑줄을 쫙 긋거나 중요한 핵심 내용이라 판단되면 박스를 치거나 별표와 같이 자기만의 중요 표시를 달아 두기

◾책 여백 상하단에 본깨적 정리하기

#책 속 본깨적

책에서 본 내용을 토대로 깨닫고, 삶에 적용하기를 반복해야 삶이 바뀔 수 있다. 즉, 책을 읽고 무엇을 보고 깨닫고 적용할 것인지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읽으면서 밑줄, 박스를 치고 메모를 더하는 것이다. 본 것은 책 상단에, 깨닫고 적용할 것은 책 하단에 적는다.

◾마무리 5분이 책을 살린다.

단 5분이라도 책을 읽은 다음 내용을 되짚어보고 책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그만큼 책이 온전한 내 것이 되고 삶을 변화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는 페이지에 인덱스를 붙이고 키워드를 적어놓으면, 나중에 인덱스만 보고도 쉽게 원하는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파란색은 본 것을 구분할 때, 노란색은 깨달은 것을, 빨간색은 적용할 것을 구분할 때 붙인다.

◾본깨적 노트 작성, 선택이 아닌 필수

필사 #핵심정리 #사유

처음에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막막하다면 중요한 대목을 베껴 쓰는 것부터 시작해도 좋다. 베껴 쓰는 데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키워드 중심으로 책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다. 이 때 선과 동그라미, 별표 등을 이용해 이미지처럼 형상화하기를 권한다. 본 것을 적는 데도 기본적인 사유가 필요하다. 단순히 중요한 문장을 옮겨 적는 수준을 넘어 본 것의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하려면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

◾ 본깨적 책 읽기, 함께하면 효과가 더 크다.

책을 읽은 후에는 여러 사람이 모여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각자의 경험과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깨달은 것과 적용할 것을 이야기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각이 확장된다. 혼자 있을 때는 전혀 떠올리지 못했던 이야기를 다른 사람을 통해 들으면서 생각이 유연해지고 생각의 울타리는 점점 넓어진다.

여럿이 함께하면 좀 더 오래 지치지 않고 본깨적 책 읽기를 할 수 있다.

◾333 본깨적으로 변화의 속도를 높인다.

저자의 핵심을 보기 위한 3가지 SKI → Subject(주제), Keyword(키워드), Impressive phrase(인상적인 구절)

좀 더 깊은 깨달음을 위한 3가지 MRK → Motivation(동기), Role-model(역할모델), Knowledge(지식)

적용을 더 잘하기 위한 3가지 KIA → Kaizen(개선), Idea(아이디어), Action Plan(적용)

◾나만의 독서 내비게이션

관심이 가고 신뢰할 만한 저자의 다른 책을 읽은 것도 독서 내비게이션을 만드는 좋은 방법이다.


4.북 바인더, 책과 삶을 하나로 묶다.

#원 북 #원 메시지 #원 액션

과한 욕심은 오히려 실천을 방해하므로 책 한 권에서 하나씩만 꾸준히,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삶은 충분히 변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단순히 책을 읽기만 하는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읽고 나에게 적용하여 삶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올바른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를 나에게 꼭 적용하고 실천해야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보고 깨닫고 적용할 점을 찾아서 정리하면서 독서하기. 그리고 그 중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는 한가지를 꼭 찾아서 실천하기!
  2. 저자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려고 생각하면서 책 읽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2)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p.88) 제대로 읽어 책 내용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 삶에 적용해야 인생이 바뀔 수 있다.

(p.112) 실행을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아는 것’과 ‘실행’을 동일시한다는 것이다.

(p.167) 단순히 중요한 문장을 옮겨 적는 수준을 넘어 본 것의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하려면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


댓글


수풀림
24. 02. 27. 10:38

인생을 바꿀 습관을 차근 차근 만들어 가봐요 문딩님 크크 늘 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