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제목 : GRIT 그릿
◆저자 및 출판사 : 앤절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4. 2. 26
◆핵심 키워드 3가지 : #열정 #끈기 #용기
◆별점 : 9점/10점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이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신경생물학 연구로 수석 졸업한 후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신경과학 석사학위를, 이후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회사 맥킨지앤컴퍼니(McKinsey&Company)에서 처음 직장 생활을 시작했던 그녀는 고액 연봉을 받는 컨설턴트보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자신의 천직임을 깨닫고 모두가 선망하던 자리를 떠나 박봉의 뉴욕시 공립고등학교의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게 된다. 그곳에서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점은 단순히 IQ에 있지 않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여러 해에 걸쳐 학생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을 공부하기에 이른다. 긍정심리학의 창시자이자 심리학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마틴 셀리그먼(Martin Seligman) 박사의 지도를 받으며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 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 즉, ‘그릿’Grit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에 대한 10년이 넘는 종단연구는 수많은 학술 저널에 기고되었고 결국 그 독보적인 연구를 인정받아 2013년 맥아더 펠로(MacArthur Fellow)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책은 그녀의 연구가 담긴 첫 번째 저서이다.
책 소개 -> 두말하면 입 아프다. 그냥 읽어라. 무조건 읽어라.
그래도 설득이 안된다면 이 책에 쏟아진 찬사 중 일부를 발췌하여 책 소개를 갈음한다.
"이 책은 재능 신화를 떠받드는 세상에 던지는 설득력 있고 흥미로운 대답이다." 말콤 글래드웰 <아웃라이어>저자
"나는 이 책이 당신의 인생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라고 장담한다." 다니엘 핑크 <드라이브>저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이 책을 두어라. 그리고 열정을 북돋워야 할 때,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인내심이 필요할 때, 더 나은 경험을 하고자 하는 그 모든 순간에 이 책을 읽고 또 읽어라. 그 빛나는 길에 이 책이 좋은 안내자가 될 것이다. 조지 우드<아마존 독자>
2.내용 및 줄거리
더크워스는 열정과 인내의 조합인 그릿이, 성공에 미치는 심오한 영향과 성공하는 사람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한다. 그릿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노력과 연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재능이 성공의 주요 결정 요인이라는 개념에 도전하고 대신 인내와 열정의 힘을 옹호한다.
1)그릿의 정의: 그릿은 좌절과 실패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관심과 노력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연구와 일화를 통해 타고난 재능이나 지능보다 투지가 성공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2)투지 개발: 투지를 키우고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그녀는 타고난 능력보다 지속적인 노력과 연습이 기술을 익히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노력을 통해 능력이 개발될 수 있다고 믿는 성장 사고방식의 개념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자신의 관심사를 고수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릿에서 열정의 역할을 탐구한다.
3)투지 적용: 더크워스는 교육, 비즈니스, 스포츠와 같은 영역에서 놀라운 투지를 보여준 사람들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그들의 성공에 기여하는 요인을 분석한다. 또한 실패 후의 회복력과,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적응하고 인내하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도전적인 목표 설정, 피드백 추구, 목적의식 유지 등 자신과 타인의 투지를 키우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3.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처음 시작할 때의 열정을 어떻게 하면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은 새해를 시작할 때 가졌던 의욕적인 몇 가지 목표들이 한 두달 만에 무너지는 경험을 할 때마다 느끼곤 한다. 월부에서 꾸준히 강의 듣는 것도, 계속 임장 나가는 것도 힘들어 하는 나에게 지속적인 노력과 연습으로 독강임투의 능력도 개발될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갖게 한 점이 유용하다.
4.느낀 점
그릿을 가져야만 부동산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그릿을 가질 수 있을까? 내 능력 이상을 발휘하게 만들 높은 목표를 세우고, 성장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있는 월부 환경에 꾸준히 나를 담가 놔야겠다. 내 생각을 몇 가지 더하자면 그릿과 더불어 겸손, 상대에 대한 존중, 아는 것을 나눌 줄 아는 따듯한 마음이 있다면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성공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5.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
P76 그래미상을 수상한 음악가이자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던 윌 스미스도 재능과 노력, 기술, 성취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왔다. 과거에 그는 “내가 특별히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본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내가 남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어리석고 지독해 보일 정도의 근면성을 가진 것입니다” 윌 스미스가 보기에 성공은 곧 끝까지 해내는 것이었다.
Q. 인생에서 무언가를 끝까지 해내서 성공한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이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느꼈고 나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혹시 이 경험을 통해 잃은 것은 없나요?
6.연관지어 읽을 만한 책 한 권을 꼽는다면?
아주 작은 반복의 힘/로버트 마우어
결심을 지속하고 끝까지 해내는 방식인 '스몰스텝 전략'을 제시한다.
[1BOOK 1ACTION]
열정이 넘치는 월부 동료들과 함께 하자. 적어도 두 달에 한 개씩은 강의를 듣는다.
댓글
알파걸25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