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말에 열반 기초 수강으로 월부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발목이 다쳐 23년 하반기를 통째로 쉬다보니 다시 초보로 리셋되어 버렸고 발목 상태는 안 좋았지만 23년 말에 다시 지방투자반을 신청했는데 그 때 좋은 동료분들 만났고 그중 부자예진 조장님의 투자코칭 경험담을 듣고 실력도 체력도 바닥인 상태에서 투자 방향성은 제대로 잡아야겠다는 생각에서 코칭을 신청했습니다. 감사하게도 대기타고 있다가 기회가 왔습니다.
사전 준비
-매니저님께서 사전 질문지를 보내 주시는데 현재 재정 상황(연봉액/저축액/월지출액/0호기 구입 연도 및 구매 가격)과 직업상 특징, 코칭 질문 3가지를 작성합니다. 시간이 한정적이라 정말 중요하고 꼭 물어보고 싶은 내용을 며칠 고민하여 작성했습니다. 그러면서 제 자산 상황과 지출액도 점검하게 됐고 덤으로 이 참에 가계부도 쓰게 됐습니다.
코칭 내용
-강의는 여러 개 들었지만 전임이나 매임도 안 해 본 상태이고 임보 실력도 부족하고 앞마당이라고 하기 부끄러운 반마당 몇 개 정도에서 투자코칭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까 생각했습니다. 한편으로 말그대로 방향성만 제대로 코칭 받자라는 생각으로 라즈베리 튜터님과 만났습니다.
아처님! 투자 계획 어떻게 세우고 있나요?
튜터님은 일단 제 생각을 물어 보셨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과 중급반 강의를 통해 거주 분리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더니 현재 0호기 매도를 통해 투자금을 배분해서 80%는 서울 투자, 나머지는 실거주 집 구하기로 큰 플랜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0호기의 가치도 궁금했는데 싸게 샀고 현재도 싸고(속쓰림) 제가 거주하는 곳 공급계획이 없으니 나쁘지는 않다고 하셨지만 서울에 좋은 기회가 있으니 매도하고 서울 투자를 권하셨습니다.
-그 첫번째 스텝이 올해 ~월까지 서울에 앞마당 ~개 만들고 단지 ~개 리스트업하기 였습니다.
공부할 때 벼락치기하는 것처럼 데드라인 정하고 목표량 달성하는 겁니다.
데드라인의 중요성!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데 사람들이 잘 안 하는 게 매물 보기 입니다. 한 지역당 50개씩 보세요.
매물 예약하고 50개 채우는 시뮬레이션까지 해 주셨습니다. 이 많은 걸 어떻게 기억할까? 기억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 주셨습니다.
보너스
코칭 중에 전세 자금을 너무 크게 깔고 있으면 안 된다며 전세금 범위까지 알려 주셨고 심지어는 저의 집 근처의 신축 아파트를 전세 매물로 봐 주셨습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했는데 뜻밖의 깜짝 선물 같았습니다. 시간 내서 방문해 보겠습니다.
올해는 서울 투자에 집중하고 투자금도 다 써서 몇 년간은 돈을 더 모아 전세금 상승분을 더해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 아파트도 투자 검토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그야말로 단계적인 투자 플랜이었습니다.
코칭 중간 중간 설명한 내용 중에 궁금하거나 이해 안 가는 부분 있는지 수시로 물어봐 주셨고 덕분에 궁금한 점들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많은 시간 걸려서 올라 왔지만 그 시간과 코칭비가 아깝지 않은 시간이었고 거인의 어깨를 빌린다는 게 이런 거구나 느꼈습니다.
끝나고 돌아오는 길에 추천해 주셨던 지역 몇 개 단지들을 둘러보고만 가려고 했는데 '매물도 보고 가세요'라는 튜터님 말씀대로 계획없이 부동산에 들러 매매가와 전세가 시세 알아보고 한 부동산에서 우연치 않게 매물도 봤습니다.
올 하반기에 서울 앞마당 만들고 투자 단지 정하고 1호기 투자하기
내 집 적정 매도가 미리 파악하기
전세집도 알아보기
투자 성공담 올 연말까지 꼭 올리겠습니다!
댓글
아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