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3.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 왜 투자를 해야하는가]
#인플레이션 #노후 #나의 경제력 지수
자본주의에 살고 있는 나는 자본주의 시스템을 인지해야한다. 은행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자본주의에서는 인플레이션 반드시 발생하게 된다. 인플레이션은 돈의 가치를 계속 떨어뜨린다. 자본주의에서는 돈을 자산(주식, 부동산 등)으로 바꾸어두어야 인플레이션을 헷징할 수 있다. 그래서 투자(돈 -> 자산)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이제 나의 노후를 생각해보자. 누구나 늙는다. 내 회사에서 월급을 받지 않는 노후에는 얼마가 필요할까? 내 현재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돈은 얼마일까? 매월 300만원을 쓴다고 해도 60세이후 30년동안 사용하려면 10억이 필요하다. 나는 월급으로 60세까지 10억을 만들 수 있는가? 여기에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10억 넘게 필요하다. 그러면 나는 현재 어떠한가? 본인 스스로가 가족의 안정을 위한 노후를 생각하고 있는가? 무슨 노력을 하고 있는가?
현재 본인의 소득수준과 은퇴시점, 노후에 필요한 자금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해보라. 그리고 왜 급여만으로 부족한지, 왜 투자를 통한 자본소득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자.
[Chapter2. 4장.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지식]
#종잣돈 #시세차익형 투자 #시스템 투자
투자를 위해서는 첫번째가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다. 처음 시작은 무조건 저축이다. 목표한 금액이 모이기 전까지는 투자를 하지 않는다. 가계부를 통해 수입과 지출을 통제하고 관리해라.
종잣돈이 모이면 레버리지를 통한 시세차익형 투자를 해라. 우리나라 부동산에만 있는 전세제도를 활용하려 레버리지를 일으켜라. 전세제도는 무이자로 투자금을 빌려주는 것과 같다. 회사에선 급여를 받고 있는 동안에는 월세를 통한 추가적인 소득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총 자산의 축적이다. 은퇴 시점(10년후)을 바라보면서 장기적으로 자산을 축적하다보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시스템 투자란 장기적 관점에서 소액투자를 통해 자산을 축적하는 방법이다. 소액투자를 통해 변동성을 최소화하여 원금을 지키고, 여러 소액자산에서 발생하는 전세금 상승분과 본인의 저축액으로 추가 소액자산에 재투자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자산을 장기적으로 축적하다가, 은퇴시점 즉 현금흐름이 필요한 시점에서는 전세 -> 월세로 변경 또는 매도를 통해 현금을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단기적 성공이 아니라,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투자를 꾸준히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Chapter3.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행하라 #관계 #우선순위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아프다.. 여태까지 나는 이렇게 살아왔다. 배가 아프니까 사회를 욕하고, 불로소득에 대해 폄하하고.. 그렇다고 나한테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계속 배가 아프고 혈압이 올라가고 자존감이 낮아질 뿐이였다. 그러나 이제는 그렇지않다. 자본주의 시스템을 깨닫고는 남이 돈을 벌어도 배가 아프지 않다. 나도 그렇게 되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이제 나의 노후를 위해 아는 것을 행할 것이다.
“혼자 빠르게 갈 것인가? 같이 멀리 갈 것이가?” 투자는 장기전이다. 은퇴시점을 위한 자산 축적 시스템이다. 함께 가야 오래 갈수 있다. 나의 월부 동료들과의 관계를 좋게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내가 가진 것이 있다면 같이 공유하면서 같이 성장해야한다. 아직은 내가 가진게 없으니 많이 배우고 있다. 다만, 나는 동료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투자는 어렵다. 그만큼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모든 것을 가질수는 없다. 우선순위 1번) 가족과 투자, 2번) 회사, 3번) 지인과의 관계이다. 투자가 1번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투자는 가족을 위한것이니 절대 가족을 소홀히 하지 말자. 원씽에서 가족과의 관계는 중심잡기를 항상 해야한다고 했다. 나머지 부분은 2번, 3번으로 생각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시스템 투자에 대한 원리가 내 머리에 들어왔다. 그리고 “자산의 축적”이라는 개념이 같이 들어왔다. 한번의 성공으로 용돈을 벌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산에 투자하고 지속해서 축적해서 인생을 바꿔야 한다. 그래서 투자는 조급해 말고 멀리 봐야한다는 내용이 가장 인상깊다. 그러니 소액 투자로 경험이 중요해지는 것이고 말이다. 현재 부동산 시장도 소액으로 할 수 있는 상황인지 고민이 많지만, 강의를 들으며 발품을 팔다보면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번의 투자로 끝나는게 아니라, 나만의 시스템 투자를 만들어보자. 나는 아직 멀리 가야한다.
2. 열반스쿨 중급반 강의를 3주차 까지 듣고서 이 책을 다시 읽으니까 부동산에 대한 지식과 방법에 대한 내용이 더 구체적으로 들어왔다. 처음 읽을 때는 뭐 당연한 얘기같고 그냥 레버리지로 돈을 많이 벌었다 정도로 인식이 되었다. 그러나 저자가 이룬 성과 내용과 투자 매뉴얼은 지금 보니 “저환수원리”에 따른 투자원칙을 기준으로 지속적인 임장과 물건별 1등, 앞마당내 1등 뽑기 등을 통한 투자프로세스를 지켜서 이루어낸 것임을 알수 있었다. 저자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이 저평가 여부이다. 저평가 되어있다면 리스크 관리 한도내에서 투자를 진행하기도 한다. 그 만큼 저평가에 대한 확신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역시 부동산은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와 멀리 함께 갈 동료들위해 카톡에 좋아요를 매일 3회씩 눌러야겠다.
2. 투자공부의 순서에 맞게 매월 4회 이상 독서하고, 매월 월부 강의를 수강하며 준비하겠다.
우선 월부은 추천 도서 부터 읽자. 다음 강의는 실전준비반(4월시작)이다.
※ 투자공부 순서 : ①경제 및 투자관련 독서, ②투자관련 강의 및 오프라인 모임, ③실전 투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64) 꼭 해낼 것이라 다짐한다. 힘들면 항상 이 문구를 생각하겠다.
열심히 살고 있는데도
전혀 나아지는 게 없는 것 같은 허무함과 불안함.
가진 것 하나 없는 내게
자신의 인생을 걸고 함께해주는 아내에 대한 애틋함.
태어나보니 내가 아빠인 딸에게
조금이라도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
자식들 뒷바라지하느라
당신들 노후는 제대로 챙기지 못한 부모님에 대한 죄송함.
댓글
채이아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