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필자생입니다.
2013년에 발표된 옥스퍼드대의 논문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UTERISATION?'
에 따르면, 20년 내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 순위 3위로 '소매판매업자'가 뽑혔습니다.
벌써 2024년이니, 제 직업은 이제 9년 내에 없어질 직업이 되었습니다.
왜 소매판매업자가 근미래에 없어질 가능성이 높은 직업일까요?
정말 없어질까요?
소매판매업을 하는 당사자로서, 사실 이 내용에 동의합니다.
부가 가치가 낮은 일은 기술이 대체하기 쉽고, 부가 가치 생산성이 곧 경쟁력인데
내가 하는 일이 큰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기존에 하던 소매판매업은 한마디로, 중국의 상품을 소싱해와 국내시장에서 판매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그 중국 상품을 저와 같은 한국 소매판매업자들에게 판매하던 중국 기업들이
이제는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해 직접 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하겠다고 나서고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들이 나와 같은 소매판매업자를 거치지 않고, 다이렉트로 중국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비단 중국 기업들의 공세만이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 모든 물류시스템을 구축해 둔 '쿠팡' 같은 기업이,
당장 전체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국 상품을 직접 판매하면 어떻게 될까요?
저를 포함해, 중국에서 누구나 가져올 수 있는 물건을 적당히 소싱해 판매하는 판매자들은
쿠팡 로켓그로스*에 빅데이터만 제공하다가,
나중에는 쿠팡 PB(private brand / 대형마트, 백화점, 슈퍼마켓 등 유통업체들의 자체브랜드 상품)에
밥그릇을 뺏기게 될 것입니다.
* 쿠팡 로켓그로스
판매자가 물류창고에 제품을 입고하기만 하면 제품의 보관·포장·교환·반품·고객 응대까지 해주는 서비스.
수수료 외에 보관비, 입·출고비, 포장비, 배송비 등의 명목으로 판매자가 쿠팡 쪽에 이용료를 지급해야 함
사실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해외구매대행 등이 고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산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위탁이든 사입이든 해외구매대행이든, 소매판매업자 개인보다는 쿠팡과 같은 대기업이 더 잘할 것입니다.
결국 소매판매업자가 '없어지지 않으려면'
✅ 쿠팡과 같은 국내 대기업이나 중국 쇼핑몰이 판매할 수 없는 상품을 유통하거나
✅ 유통을 넘어서 내가 직접 상품을 '제작'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 대기업과 중국 쇼핑몰이 판매할 수 없는 상품을 찾는 것이 쉬울까요,
내가 직접 상품을 제작하는 것이 쉬울까요?
세계 최대의 인터넷 종합 쇼핑몰인 아마존(AMAZON)이 60%를 점령한 미국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10조가 넘는 시가총액을 자랑하며, 소매판매업의 위기에도 건실한 마켓플레이스가 있습니다.
판매자가 직접 제작하거나 커스텀한 수공예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플랫폼, '엣시(ETSY)'입니다.
👍 ''제작 상품 전문 마켓'이라는 아마존과의 차별성으로 ,
천하의 아마존도 따라잡을 수 없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라는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했습니다.
10년 뒤인 2034년에는, 지금보다 더 큰 자본과 물류시스템을 가진 대형 기업들이
더 공격적으로 소매판매자업자들의 자리를 위협할 것입니다.
최근 들어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쉬인 등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파상 공세까지 거세지고 있으니
국내 소매판매업자들의 생명은 10년도 남지 않았다는 것이, 뼈아프지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 이런 현실에서, 엣시의 사례를 보며 온라인 유통시장의 미래에 대한 답을 구해볼 수 있습니다.
1. 내가 대형 회사가 된다.
2. 대형 회사에서 직접 할 수 없는 것을 한다.
두 가지 답 중, 어떤 것이 나에게 더 실현 가능성 있을까요?
'당장의 매출'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매출은 그저 수치(數値)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생존’입니다.
소매판매업자들의 생존이라는 관점에서, '창의성'이 대두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자 확정된 미래입니다.
개인의 창의성은 대기업의 기술과 자본이 대체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상품 제작'은 대기업이 아니어도 할 수 있고,
'창의성'으로 제작된 나만의 상품은 대기업의 자본논리로 따라잡히지도 않습니다.
많은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나는 9년 후에 사라질 것인가. 진화하여 살아남을 것인가.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듣고 싶다면?👇🏻
💡필자생 강의가 오픈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소자본 판매를 배우실 수 있습니다.
👉🏻 강의 보러가기 :https://weolbu.com/product?displaySeq=3329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3초 가입하고, 찐 부자들의 인사이트와 자료를 이어서 받아보세요
16만명이 월부 칼럼을 매일 무료로 읽으며 부자되는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댓글 11
나만의 아이디어를 접모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레드오션에 숨어있는 블루오션이네요. 좋은 기회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레드오션에 숨어있는 블루오션!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설득력 있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설득력 있게 봐주셔서 영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