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너나위님 강의를 처음 들었는데, 일단 느낌은 뭔가 심오한 느낌이 들었다.
한번 듣고는 이해 못하겠는데? 이런 생각이 많이 들었다.
고민 하고 걱정 할 시간에 임장 가고 임보 하나를 더 쓰라는 말씀이 저한테는 더 와 닿았다.
투자 vs 실거주
사실 나는 이미 실거주 집을 마련 해서 이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집이 없었더라면 엄청 고민 했을 테마 이다.
강의를 듣고 내린 결론은 우선 내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라면 실거주 하면서 실력을 쌓고 준비가 된 상태라면
월세를 살면서 투자자의 길을 걸어서 순자산 차이 10배를 내는 길을 택할 것으로 생각했다.
서울에 아파트 평균 값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24평대 기준으로는 8.6억 33평대 기준으로 12.5억 정도로
이기준을 가지고 싸다 비싸다 판단을 하게 되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란?
더 벌지는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 항상 Riks taking을 해야 함도 알게 됨을 알았습니다.
높은 투자 이해도 도 잃지 않는 투자 임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할 수 있는 것만 해서 즉 저평가 판단, 현재 가격을 가지고 결정 하여 실제 가격 상황을 조사
숙지 하는게 목표 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 후 시나리오도 4가지 경우 에 맞게끔 대출 청산, 재투자, 매도 , 현금 대응 하는 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요지는 남들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반대로 행동해야함을 알았습니다.
저평가 판단법
절대적 저평가는 좋은 것이든 덜한것이든 다 오르기 때문에 PIR (중위 가격/중위소득) 지표나 전세가율을 따져서
사면 되고 상대적 저평가는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들중 좋고 나쁨이 있어 비교 평가를 통해 가격의 불균형 여부를 확인 하고 더 좋고 싼것을 사야함도 알았습니다.
이외에도 좋은 얘기를 많이 해주셨고, 한번더 강의를 듣고 내것으로 흡수 하겠습니다.
댓글
도윤사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