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제이든J입니다.
내집마련중급반 1강 1주택의 모든것에 대해서 너나위님께서 강의해주셨습니다.
#집을 산 사람과 안 산 사람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한 사례로 "지금이라도 집 사"라는 선배의 조언을 해주는 조언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례는, 집값 하락 바닥의 최저점이 있었는데, 그 가격보다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했을때, 집을 사지 못하는 사람의 사연이었어요.
결국 그 사람은 집을 사지 못했고, 이후에 폭등장을 맞이 했었습니다.
여기서의 중요한 포인트는 "집값의 바닥을 잡지 말자" 라고 생각됩니다. 싼 구간이라면 사고, 비싸게 될때까지 기다린다가 투자의 본질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사례가 남일 같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당산에서 2016년~2022년까지 전세로 거주했었습니다.
당시 아버지의 연구소부지가 마곡으로 옮겨오고, 저와 동생의 대학교가 가까운 곳이 당산이어서 당산에서 거주를 하려고 했었습니다.
마곡이 들어오면서 2016년 당시의 가격이 조금 올랐었어요. 그 당시 집값이 비싸다고 생각했고 저희는 그렇게 전세를 구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집은 2016년 10월 강변래미안
전세 만기가 되고 나서의 집은 2018년 10월에 현대5차에 전세를 거주 했었습니다.
그래프로 보시면 더 이해가 잘 될것 같은데
지금 지나고 나서 가격을 보니까.... 2016년 엄청난 기회였구나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저희가 전세가격과 매매가격의 차이가 적었던 시기였죠...
이때 집값이 비싸다고 생각했고 매수의 시기를 놓쳤습니다. 그리고 2018년 2번째 기회도 있었던 것 같아요.
저희가 이사해서 옮긴 집은 현대5차였습니다.
2016년의 가격을 알고 있는 저희로서는 2018년에는 집값 거품이 끼기 시작했다고 생각했을수 있었겠죠.
전세가격은 비슷한데 말이죠. 그래서 집값이 더 오르지 않고 떨어질 거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게 여기서 저희는 4년을 더 전세로 살았습니다.
저는 당시에 대학원을 다니느라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아예 없었어요... 그때라도 관심을 가졌다면..?
지나간 일은 되돌릴수 없겠지만, 앞으로의 일은 제가 준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너나위님의 내집마련중급반을 수강하면서 지금 가격의 수준이 어느정도인지, 데이터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투자시장에 10년 이상 계셨던 너나위님의 경험, 인사이트를 들을 수 있어서 더욱 집값에 대한 감을 잡아 볼 수 있었습니다.
대충 가격이 저렴하다고 판단 할 수 있는 시기를 너나위님께서 2가지 지표를 통해 설명해주셨어요.
그렇게 저는 이전의 놓쳤던 기회를 다시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
너나위님께서 하라는 것을 하면서, 앞으로의 1주택 내집마련에 대한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내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1주택을 하면 됩니다.
저의 종잣돈 상황이나 자금 상황, 현재의 상태 등이 있을 겁니다.
가령 회사일이 바쁘다거나, 누구는 육아를 한다거나, 투자공부를 할 여력이 도저히 되지 않다거나, 무릎이 아파서 임장을 가기 힘들다거나 등등의 각자의 사연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구해줘 월부를 하면서 정말 각자의 사연이 200개는 넘어간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런 각자의 사정들과 상황속에서도 본인이 시도할 수 있는 1가지씩은 꼭 있다고 하셨어요,.
그래도 한 개씩은 시도해 볼게 있었습니다.
가만히 있을거에요?
너나위님
그렇게 더 힘든 환경 사연이 있으신 분들도 계신데, 내가 회사일 좀 힘든게 뭐라고, 유리공 조금 흔들릴 수 있는 것이 뭐라고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지금 제가 가진 것에 불평하지 않고 시도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종자돈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이걸 늘려서 다음 투자를 진행 할 것인지, 혹은 실력을 늘려서 지방에 투자해 몇년 안에 종자돈을 불릴 것인지, 각 시도해 볼 수 있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돈이 있다면 떨어진 아파트 매매할 것을 찾아본다. "
" 돈이 없다면 매수할 아파트를 찾아본다. "
바꿀수 없는 현실, 상황은 지나가고, 그 상황에서 내가 할수 있는 최선은 무엇인가 생각해보고 그것을 실행하는 것이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태도를 가지고 사는 사람이 성공하는 구나라고도 느꼈습니다.
댓글
제이든J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