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3. 읽은 날짜: 2024. 5. 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 03.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명확한 목표 #상상
가장 중요한 첫걸음은 최종 결과를 획득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 그것을 어떻게 해낼 지는 아직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개 반대로 한다. 방법만 궁리하다가 좌절감에 빠져 생각을 접고 만다.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가 없으면 우리는 사소한 일상 수행에 급급해져 결국의 일상의 노예가 된다.
[chapter06. 내 인생의 최고 결정자]
#나 자신 #투덜이와 칭얼이
지금의 내 처지와 형편 뒤에 숨은 진짜 원흉을 알고 싶은가? 내 재정상태와 커리어와 건강과 인간관계가 현재의 양상을 띄게 된 진짜 이유를 찾고 싶은가? 간단하다. 거울 앞에 서보라. 거기 범인이 있다. 범인은 바로 나 자신이다.
문제는 우리가 그 불만을 엉뚱한 사람에게 토로한다는 데 있다. 남편/아내/애인에게 당한 부당한 대접은 친구들에게 불평하고, 상사의 악행은 애인에게 불평하고, 상점에서 겪은 불쾌한 경험은 이웃사람을 만나 불평한다.
이런 불평은 아무 소용이 없다. 불평을 듣는 사람은 문제 해결에 어떤 보탬도 되지 않거나 그럴 관심조차 없기 때문이다.
엉뚱한 곳에 대고 불평하지 말자. 사람의 80%는 당신의 문제에 별 관심이 없고, 나머지는 좋아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성공으로 가는 길에서 가장 결정적인 단계는 ‘무엇을’ 결정하는 단계다. 이 책이 제시하는 가장 큰 돌파구는 내가 내 의도대로 RAS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손으로 적는다) 내 흥미를 끌거나 내 가슴을 뛰게 하는 것들을 무엇이든 종이에 써서 목록화 하는 습관을 들이자. 그저 종이에 쓰자. 쓰는 행동은 내게 정말로 중요한 것들 되새기고 거기에 주의를 집중하게 하고, 그래서 RAS에 발동을 걸어 내게 유리하게 작용하게 한다.
(주도권을 잡는다) 내가 인생에서 무엇을 얻게 될지는 오늘의 내 선택에 달렸다. 오늘부터 내가 내 인생의 모든 것에 100% 주도권을 행사하겠다고 작심하자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간다) 누구에게도 해명할 필요 없다. 내면의 소리만 믿고 가자.
(두려움과 걱정을 정상으로 받아드린다) 그런 상태를 끝낼 데드라인을 정한다.
(마지막으로) 도중에 어떤 상황을 만나도 유머를 잃지 않는다. 자신이 하는 일을 귀중하고 진지하게 생각하되, 무겁고 진지한 사람은 되지 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63p) 버릇들이기 나름
사람들은 긍정적인 습관보다는 부정적인 습관을 더 많이 달고 산다. 부정적인 습관과 태도의 대부분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다.
5세 어린이는 ‘no’를 ‘yes’보다 평균 11배 많이 듣는다. 그 결과 영양가 없는 습관과 태도만 잔뜩 장착하고 성년에 이른다.
우리는 날마다 크고 작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상황에 수없이 봉착한다. 그리고 그때마다 습관적으로 익숙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바람직한 결과를 낳는 긍정적인 습관을 가지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내가 바꿀 습관
- 정보를 숨기고 독점한다 => 정보와 생각을 나눈다
- 변화를 두려워한다 => 변화를 기대하고 환영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1) 인생 최고의 날은 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고 결심한 날이다.
댓글
자유향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