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월 250 직장인도 가능한 너나위의 부동산 기초 로드맵 - 24년 10월 최신
너나위
1980년대에 태어난 나와 같은 세대에게 만화 <드래곤볼>은 일종의 상징과 같다.
주인공인 '손오공(카카로트)'은 시간이 갈수록 강한 적을 만나고, 그 과정에서 사경을 헤매는 어려움을 겪지만 결국 이겨낸다.
이겨내는 과정에서 이전의 자신을 능가하는 인물로 거듭나는 것이 그 만화의 핵심이다.
어릴 적엔 그저 다음 상대가 얼마나 강한지, 그 적을 어떻게 무찌르는지만이 중요했다면, 어른이 되고난 지금은(어른이 맞긴 하겠지?) 수없이 많은 죽을 고비를 넘어서면서 더욱 성장하고 강해지는 주인공의 모습과, 그것을 만화를 통해 이야기로 보여주는 작가의 인생에 대한 통찰에 감탄하게 된다.
외상 후 성장(post-traumtic growth).
우리는 삶의 모든 순간에서 이런 갈림길에 서게 된다.
돌아보면 투자를 시작했을 때도 그랬다.
나를 그 자리에 있게 했던 그 시간까지의 내 자아가 박살나고, 나 자신의 초라함을 맞딱드리면서 세상의 가치를 모두 재조정해야 했던 시간들.
그것은 그것 자체로 유약했던 내게 커다란 외상(trauma)이 되었다.
난 주변의 사랑과 격려, 배려라는 커다란 은혜와, 그만큼의 커다란 운이 따라주어 만화 속 '손오공(카카로트)'과 같이 큰 성장(growrh)을 이뤘다.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다.
누군가에겐 씻을 수 없는 상처가 되고 세상을 보는 눈은 그대로 굳어져 버리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그것이 계기가 되어 후에 성장을 이루게 된다는 것.
이것을 알고 또 다른 외상이 찾아왔을 때 지금 그런 상황임을 아는 것이다.
투자라 하면 거창하다.
재테크라 하면 여러분들은 조금 마음이 가벼워질까.
그런 것을 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조금씩 들여다 볼 때, 여러분들은 모두 크든 작든 외상(trauma)이 생길 것이다.
그 외상에 맞서야 한다.
왜냐하면 성장은 외상 '후'에 오는 것이기 때문이다('post'-traumatic growth)
'외상 후 성장'이 아닌 '외상 후 폭망'같은 일이 생길까 두렵다고?
나 역시 두렵다.
그러나 나중에 정말로 우리가 눈을 감는 날.
우린 시도하지 않은 것을 가장 후회하지 않을까?
걱정도, 근심도, 불안도 모두 집어치워버리고, 오늘도 각자의 자리에서 '외상 후 성장'에 이르는 가장 가치있는 행동을 해보는 건 어떨까?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댓글 0
퍼런하늘 : 너나위님, 말씀처럼 근심도 걱정도 다 던져 버리고! 가장 가치있는 행동으로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버텨요 : 가치있는 행동을 하겠습니다. 임장,임보,강의복습중, 전 강의복습을 선택해서 하고 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퍼스트클래스 : 눈을 감는 그날 후회하지 않고 싶습니다! 너나위님 인사이트 담은 책 구절 소개 너무 감사합니다🩷 비가 오는 쌀쌀한 오후, 따수운 거 드시면서 언제나 건강하세요♡
가자GO : 오 너나위형님,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5월말에 월부가면 오프라인으로 꼭 뵈면 좋것네용 ^^&
따스해 : 너나위님 외상 후 성장이란 말이 너무 와닿습니다! 성장하겟습니다💛
윤우아빠v : 외상 후 성장, 후회하지 않고 싶습니다!!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성장하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그린티라떼719 : 좋은글 감사합니다
빛낭시에 : 걱정, 근심에 매몰되지 않고 가치 있는 행동으로 하루하루를 채워나가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멘토님!
레몬옐로 : 인생에서 진정한 성장은 고통 후 일어나는 것임을 깨닫고 있습니다...항상 진심을 담은 진솔한 글 감사합니다!!!
한나둘 : 외상은 필연적인것을 알고 성장할 수 있으면 마다하지않겠습니다. 너나위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