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15조 미라클짱가]

  • 24.05.19

느낀점.

투자경력이 오래되신 튜터님들의 강의가 경험의 농도가 짙고 밀도가 있는 묵직한 강의였다고 한다면

'최신 튜터 게리롱님'의 강의는 신선함과 재미가 있었습니다.^^/

('월간게리롱'은 너무 근사한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의 가격과 투자금에만 꽂히는 것이 초보 때 실수하는 것이라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면 일단은 자신이 가진 투자금부터 계산하게 되고,

임장과 임보를 통해 자료를 조금 볼 줄 알게 되면

투자금 기준으로 매전차나 전세가율로만 판단해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를 찾으려고 하더라구요.

딱 지금의 제 위치가 그런 것 같습니다. (아직도 초보를 못 탈피했네요~^^;;)

현재 가진 투자금으로 조급하게 투자를 할 생각은 접어두고,

지금껏 들은 모든 강의에서 튜터님들이 강조하시는 그 애증의 임장/임보를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 '원씽'으로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 후반에는 21년도에 게리롱님 실제 첫투자를 복기해 주시면서 '저환수원리'에서 스스로 잘 지켰던 점과 미흡했던 점 등을 콕콕 집어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쉬웠고, 실제 매수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도 재미있었습니다^^


'저/환/수/원/리'는 모두 and 조건으로 충족시켜야 할 불변의 원칙이다.

그러나 투자 원칙에 의한 투자 기준은 원칙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원칙은 절대로 변하지 않지만 기준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될 수도 있다는 말씀도 납득이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투자를 할 때는 투자범위와 대략적인 매도계획까지 설정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말씀도 기억에 남습니다.

투자라고 하면 저평가된 물건을 가치보다 싼 가격에 매수하면 된다는 막연한 생각이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좀 더 공부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깨달은 점.

  1. 강의나 독서 모임, 임보, 임장 등 모든 것은 복기를 통해 내면화 해야만 내것으로 만들 수 있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
  2. 시장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파악하고 있어야 나만의 투자 기준을 만들 수 있다.
  3. 예상치 못한 리스크는 언제나 누구에게나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대응할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한다.


적용할 점.

  1. 월간게리롱 따라해 보기
  2. 모든 투자 공부&생활에서 복기는 필수
  3. 비교평가할 수 있는 지역 늘려가기-애증의 임장&임보





댓글


미라클짱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