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중급반 8기 54조 백댁] 3주차 강의후기 - 기준을 가지고, 행동하며, 앞으로 나아가기

  • 24.05.23

안녕하세요 백댁입니다.


내집마련 중급반의 마지막 강의, 3강이 끝났습니다.

수도권에 내 집이 생긴다면? 에서 시작한 내집마련 기초반에서

조금 다른 선택지는 없을까 궁금했었습니다.


실거주와 거주보유 분리, 투자를 사이에 두고

각각이 어떤 것인지 헷갈려하기도 했고,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을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지 헤매기도 했습니다.

이번 3강에서는 각각의 방향에 대해 결론 지을 수 있도록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좋은 질문을 해주신 다른 동료분들을 통해

그동안 머릿 속으로 스쳐지나갔던 질문과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헷갈릴 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주시고

어떻게 행동으로 옮겨야할지 알려주신 자음과모음 멘토님께 감사드립니다.


강의에서 배운 내용, 강의후기로 남깁니다.


🌱🌱🌱


기준을 가지고 있기

올해 초 분당을 볼 때였습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에서부터 배우고, 계속 탄탄하게 알아가고 있었던 투자의 기준인 저환수원리는 인테리어가 잘 되어있는 단지를 보고 바로 잊었었습니다. 저환수원리라는 기준보다 이전에 갖고 있었던 선입견이 우선 작동했습니다. 그곳이 분당에 있다는 것에 더 설레하며, 저평가의 기준도 통과하지 않고 바로 여기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1년을 넘게 배웠던 기준을 하나도 거치지 않고, 생각하고 있는 저를 뒤늦게 발견했습니다.

기준이 정말 중요하고 기준을 따라 가며 의사결정을 하는 것도 훈련이라는 생각을 했던 때였습니다.


투자에 있어 기준은 물건을 지킬 수 있는 힘을 만들어줍니다.

잘 보유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버틸 수 있게 해주며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게 해주는 힘도 있습니다.


기준이 있으면 더 나은 선택을 계속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기준이 없으면, 단지 하나 매물 하나는 그냥 그것이 정답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조급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준이 있으면 다른 선택지를 볼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마음이 사로잡혀있는 상황에서도 다른 선택지를 이성적으로 보게 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 단지를 발견하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준은 필요합니다.

내집마련 기초반과 내집마련 중급반에서 강조해주셨던 기준이 있었습니다.

싼가? 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봐야합니다. 만약 싸지 않다면 잠시 마음을 내려놓고 다른 곳을 찾아야 합니다.

시장에는 싼 매물이 항상 있기 마련입니다. 어떤 구에 등기를 쳤는지, 어떤 단지에 등기를 쳤는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떤 단지를 얼마에 샀는지입니다.

기준을 잊지 말고, 기준을 가지고 계속 단지를 봐야겠습니다.

많은 단지를 알고 있을 수록, 아는 단지가 늘어날 수록 A단지와 B단지가 비슷한데, 지금은 어디가 더 싸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조급해지다가도 조급해하지 않으며 차분히 또 부지런히 아는 곳을 늘리는 것의 중요성을 느낍니다.


기준을 가지고, 기준에 맞는 단지들을 찾아가고 고민하며 잃지 않는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집마련 중급반에서 만든 시세표를 자주보고, 자주 고민해야겠습니다.



행동하기

지난달 4급지의 구 중 한 곳에 임장을 갔었습니다.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 며칠을 고민하다 찾아간 곳이었습니다.

부동산 사장님과 대화를 나누는데, 인접한 2급지가 가격이 뛰어서 같은 투자금으로도 할 수 있었던 단지가 없어져서 온 줄 알고 계셨습니다. 사장님께서 말씀하신 2급지를 저는 아직 잘 모릅니다. 부동산 사장님의 말을 듣고, 같은 투자금으로 무려 급지를 2개나 높게 올려갈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가격이 조금 상승했다고 하더라도 시장에 기회가 조금 더 남아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았습니다. 상황을 만들 수 있는 물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알고 있는 곳이 있어야 합니다. 천장을 깨고, 또 편견을 깨고 내 생각으로 단지를 보는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을 비우고 단지를 보며, 세상의 기준을 받아들일 때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격이 조금씩 오르내릴 때도 있지만, 10년 뒤를 본다면 지금의 가격은 좋은 가격인 것 같습니다. 행동하고, 결정내리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행동해야함을 느낍니다.


집 안에 있을 때와, 부동산에 갈 때는 많이 다릅니다.

혼자서 생각하는 것들을 깨주고, 살아움직이는 시장을 바로 느끼게 됩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부지런히 다니는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서울에 내집이 생기는 날을 꿈꿉니다. 그렇다면, 부지런히 다녀야겠습니다. 부지런히 다니며 내 생각을 비우고 세상의 기준을 받아들이며 시장의 흐름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현장에 갈 때마다 편견이 깨집니다.

이전에 봤던 단지들도 다시 보게 됩니다. 어떨 때는 가격대가 높은 단지들 중에서도 싼 단지들을 찾게 되고, 어떨 때는 선호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던 곳에서 많은 수요가 있음을 발견합니다. 그렇게 투자로 볼 수 있는 단지들이 늘어납니다.

편견을 깨고 기억에 남은 단지들이 하나 둘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는 그 단지들이 쭉 모여 고민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지 제 생각도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가격이 섞여있다는 멘토님의 말씀들도 이런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충분히 가치 있는데, 어떤 곳은 가격이 올랐지만 어디는 아직 가격이 움직이지 않은 것을 보고 투자할 기회는 있겠다고 느낍니다.

조급해지다가도 선택지가 많아지면 그 마음이 조금씩 가라앉아집니다.

조급한 마음을 가라앉혀 주는 것은 많은 생각과 고민이 아닌 많은 행동이었습니다.

생각이 많아질 수록 더 많이 행동해야겠습니다.

임장은 자주, 임보는 꾸준히. 독강임투는 습관처럼 만들어가겠습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내집마련 기초반과 내집마련 중급반을 들으며

내 선택이, 다음의 행동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행동인지 생각해보게 하는 질문을 많이 던져주셨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부동산에서 갈아타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더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더 나아지는 나를,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나를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갖춰지면 결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의 행동이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행동인지

아니면 단지 조급해서 멀리를 보지 못하고 하는 행동인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선택은 다양합니다.

어떤 태도로 어떤 마음으로 하루를 살아갈 것인지도 다 선택인 것 같습니다.

이번 달은 3,4주 주말에 임장에 가지 못합니다. 걱정했었습니다. 아쉬웠었습니다. 투정만 늘어났었습니다.

그런데 이건 생각과 태도의 문제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전에도 가족과 함께 해야해서 주말에 임장을 못 간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투자의 생활에서 봤을 때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문제 자체에 집중하면 문제는 문제로 남게 되고, 어찌하지 못하는 영역만 커져갑니다.

그런데 문제가 아닌 주어진 것과 가진 것에 감사하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풀어갈 방법이 보였습니다.

문제에만 집중했던 시간에서 벗어나 현장에 발을 디디자 마자 고민은 사라졌고, 다시 꿈꾸고 생각하고 있는 저를 보게 되었습니다. 평일에도 갈 수 있는 환경이 있음에 감사했습니다. 일년에 엄청 많은 돈을 벌지 못하지만, 착실하게 모아오고 있는 일상과 앞으로도 그렇게 할 수 있음에 감사했습니다. 생각이 가벼워졌습니다.

그러니 집에 돌아올 때도 더 가벼운 마음으로 왔고, 바로 자리에 앉아 투자에 대한 생각, 단지에 대한 고민들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태도도 선택이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는 행동들을 하면 됩니다.

조금씩 조금씩 다지고 또 다지면서, 뒤로 가면 다시 또 앞으로도 가면서

꼬이고 풀어내면서 가면 됩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선택하며 해나가야겠습니다.

완벽하기 때문에 해왔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완벽하지 않음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괜찮았습니다. 완벽하지 않는 나도 할 수 있는 것이 있음에 다행이었고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선택들은 다음으로 이어지게 했습니다.

지금 지난 투자들로 앞으로 나갈 힘을 얻고 있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앞으로

해내는 것들, 행동으로 옮기는 것들에 집중하며

작은 결과들을 쌓아가야겠습니다.


이번달에도 이번달 원씽 마무리 짓고

매물코칭 신청하겠습니다.





댓글


백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