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제이든J입니다.
온라인으로만 조모임을 하던 저희가 오늘은 오프라인으로 조모임을 하였습니다.
일요일 오전 10시 강남역 스타벅스에서 만나서 조모임을 진행했습니다.
2시간동안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갈 정도로 밀도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번 조모임 역시 준비해주신 자료를 가지고 진행하였습니다.
빅토리아
집이란 아이들에게 안정을 줄 수 있는 것. 집을 깔고 있는게 아니라 옮겨 다녀야 부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지나오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는 내집 먼저 사야지라는 생각에서 거주분리 전략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고 래
1) 가장으로서의 숙제
2) 사업적 파트너
고 래님께서는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그 일을 도와주는 사업적 파트너로서 집을 바라보고 계셨습니다. 또한 가장으로서의 숙제도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샤이니
부동산 공부 마음 먹은 것은 혼자 살아도 돈이 빠듯하기 때문. 유학을 가고 싶은데 돈이 들기 때문에 안정을 먼저 취하기 위해서 부동산을 배우려고 합니다. 부동산은 꿈을 이루기 위한 발판이에요.
강의를 들으면서인지 조원분들게서는 집이 거주의 역할 뿐만 마이라 자본 소득의 수단으로서도 바라보고 계셨어요.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저에게 집은 거주의 수단 의미보다는 현재 투자의 역할로서 더 큰 의미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내집마련 중급반을 들으면서는 실제 내집마련 하시는 분들은 본인들이 좋아하는 선호 요소들이 있구나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요소들이 각각 다르구나도 느꼈습니다.
투자를 생각한다면 가장 최고의 수익만 생각 할 텐데, 내집마련은 거기에 제 가족이 선호하는 요소, 필요한 요소까지 들어가야 하니 선택지가 좀 더 좁아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상상을 해보았을때, 결혼을 하게 된다면 어느 위치, 어떤 단지의 아파트가 좋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샤이니
퍁트하우스 129에 살고 싶어요. 그리고 융통 자금 100억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열기를 듣지 않아서 월부에서 만든 비전보드는 없지만, 실제로 원래 사용하시던 비전보드 그림이 있으셨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꿈을 적고, 박사 졸업 사진 합성을 하고, 졸업장도 미리 만들어서 붙인 샤이니님, 실제로 그걸 다 이루신 경험이 있기에 비전보드에 대한 확실한 믿음이 있으시더라구요.
10년 안에 목표하신 금액, 목표 달성 하실 샤이니님이 기대되었습니다.
빅토리아
압구정 현대에 거주하고 싶고 자금 40억을 가지고 싶습니다. 강남에 사신 경험이 있으셔서인지, 압구정 현대로 가고 싶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아이들을 위해서 이사는 많이 다니지 않고 좋은 곳에 거주하고 싶으신 목표가 있으셨습니다.
고 래
집 포함 60억의 비전보드 목표를 가지고 있으셨습니다. 매년 20%씩 자본 증가를 한다고 하면 58세에 은퇴를 생각하신다고 하네요.
다들 목표 비전이 있으셨습니다. 저 역시 50세 은퇴에 62.5억의 비전보드를 가지고 있었어요.
이는 아내와 저 각각 병원비로 3억, 100세까지 월 400만원의 생활비, 거주비, 아이들 양육비 등등을 고려해서 만든 금액입니다.
은퇴까지 목표 금액을 채우기 위해서 오늘의 하루를 허투루 보내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조금 더 하게 되었습니다.
고 래
거주분리 입니다. 내집마련보다는 거주분리이고, 거주분리보다는 투자를 하고 싶으신 고 래님이셨지만, 투자 할 실력이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투자도 잘 하실 것 같은 고 래님 앞으로 계속 월부 하시다 보면 어떻게 성장하실지 더 기대가 되었습니다.
샤이니
조만간 유학을 갈 생각이시셔서 투자를 해놓고 유학을 가실 계획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연간 목표를 함께 짜보는 시간을 가져 볼 수 있었어요.
빅토리아
거주분리가 목표입니다. 투자는 나중에 다시 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아이들이 다 크고 나면 할 생각이 있습니다.
다들 내집마련보다는 최소한 거주분리를 생각하고 계셨습니다.
역시 현재 시장이 거주분리로 좋은 상급지에 등기를 칠 수 있는 시장이라서 그리고 내집마련중급반의 매력적인 전략 중의 하나로 설명되는 것이라서 그런 것도 같습니다.
저 역시 당연히 투자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에는 변험이 없습니다. 하지만 가족이 정말 투자는 힘들다면 거주분리도 생각 해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상상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저의 목표 노후자금 도달과 비전보드를 위해서는 투자로 가는 것이 더 빨리 도달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모님이 강의에서는 물론 투자가 거주분리보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더 떨어지는 사례도 보여주셨습니다. 그렇기에 투자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하루를 충실히, 치열하게 올림픽 한다는 생각으로 나아가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각자의 수강 계획에 대해 말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일단 다들 25년 초 중반에는 투자 혹은 거주분리를 위해 매수를 하려고 생각하셨습니다.
빅토리아님과 고 래님의 강의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열정 많은 샤이니님의 강의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들 조장 지원을 또 하신다는 열정에 마음이 훈훈해졌습니다.
저의 올해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24년이 다 가기 전에 월부학교 1회 꼭 다시 가보는 것 또는 TF를 꼭 해보고 싶습니다.
6월 - 열반실전반
7월 - 실준
8월 - 지기
9월 - 서기
10월 - 24년 가을학기 / 지투실전 / 실준
11월 - 24년 가을학기 / 지기
12월 - 24년 가을학기 / 실전반 / 서기
빅토리아
월부를 시작하며 가계부를 꾸준히 쓰기 시작했습니다. 소비도 많이 줄였고 독서를 하려고 노력하며 운동도 계속 하고 있습니다. 목실감을 시작하면서 이런 루틴의 꾸준함을 유지 하게 된 것 같아요.
고 래
서기 이후로 번아웃이 오고 한달 쉬었습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내마중으로 온 것입니다.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포기 하지 않은 것을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다시 서기를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샤이니
내집마련 전략, 단계를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끈만 놓지 않으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잘 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다들 여기까지 완주를 위해 달려오고 계신 느낌이었습니다. 강의 다 듣고 과제 하시느라 고생했다고도 말해주고 싶었습니다. 저 역시 내마중을 끝까지 완주 하는 것에 칭찬을 해주고 싶습니다. 이번달에 임보는 많이 쓰지 못했지만, 그럼에도 목표한 임장은 비슷하게 채운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우선순위 조절을 잘 해서 나아가는 저에게도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거의 2시간동안 이야기를 했는데요, 궁금한 질문들, 그리고 서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앞으로도 월부에서 계속 만나기를 기원했습니다. 저 역시 더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제이든 조장님 마지막 오프라인 조모임 너~~~무 좋으셨겠어요!!! 🤗😍👍 마지막 강의 계획 & 조장 지원하시는 열정 조원분까지 저도 함께 뿌듯합니다!!! ❤️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한 노력. 함께 할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