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37기 능력있는 투자자, 1권부터 시작해서 35권까지 뚝딱이조!! 아뜨히뽀]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never enough)

“이렇게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 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 게 주변사람들보다 적더라도말이다. “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다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최고의 수익률 보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그러니 ‘닥치고 기다려라’“


부자가 될 것 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한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언제나 일어난다.

“이는 분석의 실패가 아니다. 상상력의 실패다. 미래의 모습이 과거와 전혀 딴판일 수 있음을 깨닫는 것은 특별한 능력이다. 금융시장 예측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리 높이 사는 기술은 아니지만 말이다.”


안전마진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두는 것은 어느 정도의 잠재적 결과를 견딜 수 있게 한다. 버틸 수만 있으면 확률이 낮은 상황에서도 이득을 취할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 아주 큰 이득은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자주 없는 일이기도 하거니와 불어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소비부자 보다는 자산부자가 되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나도 모르게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가 어쩌면 소비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 그냥 돈을 쓰기 위해서도 있었던 것 같다.

부자가 되는 길은 돈을 쓰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한번더 새기게 되었다.

그리고 너바나님이 강의에서 머니게임을 언급하셨는데, 부를 이루어 가는 과정이 게임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기에는 아직 더 생각이 필요하겠지만, 나만의 게임이기에 다른사람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나의 기준과 원칙으로 하나씩 쌓아나아가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 안전마진! 최악의 순간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사건에 대한 대비책이다.

2.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 나만의 기준을 찾아서 투자하기

3.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 아무리 돌다리를 두들겨 건너도 실수의 여지는 있을 수 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댓글


user-avatar
복리매직user-level-chip
24. 06. 05. 23:33

마지막 문구 넘 좋죠 찐부자가 되기위해 한발한발 나아가봅시다^^

user-avatar
Smile90user-level-chip
24. 06. 06. 10:28

우리 아뜨님 자산 부자가 되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영위할 수 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앞으로도 화이팅! 항상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