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자본주의 독서후기

  • 24.06.09

[돈 버는 독서 모임] 자본주의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정지은프로듀서 / 출판사 가나

읽은 날짜 :  24.6.3~24.6.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인플레이션   #소비와 감정    # 금융상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EBS 다큐로 시작된 자본주의라는 다큐는 책으로도 만들어져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꼭 필요한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자본주의의 명과 암을 가르쳐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 P. 33 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원인은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도 아니고, 기업들이 더 많은 이익을 취하기 때문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은행 때문이며, 은행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자본주의 시스템 때문이다.

-> 은행이 신용창조로 돈을 만들어내고 그 돈의 흐름이 물가를 밀어올리면서 유지되는 것이 자본주의의 세상이다.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받는 전세가가 오르면 아파트 가격이 오르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이 자본주의에서 일어난다.


P.65 현 은행 시스템은 아이들의 의자 앉기 놀이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노래하고 춤추는 동안에는 낙오자가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음악이 멈추면 언제나 탈락자가 생깁니다. 의자는 언제나 사람보다 모자라기 때문이죠.

-> 내가 대출이자를 갚으면 누군가는 파산하다. 누군가 대출이자를 갚으면 내가 파산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실제 돈 보다 이자+실제돈이 더 많기 때문이다. 물가가 올라서 누군가 돈을 빌리지 않으면 모래성같은 자본주의 세상은 무너질수있다.


p.109 직원들이 특정 상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본사에서 프로모션이 나온 거죠. 이 상품을 판매하라고 지시가 내려온 것입니다.

-> 은행 직원들은 금융상품 전문가가 아니라 해당 금융상품을 팔아야 하는 영업직원일 뿐이다. 어떻게 보면 믿고 금융상품을 구매하는 은퇴한 사람들/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은행 직원은 영업을 하기 좋을 수 있다. 신뢰가 있는 은행에서 일하기 때문이다.


p150 어떻게 하면 좋은 보험을 고를 수 있을까? 대원칙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보장을 받는 것이다'

-> 보험은 저축 상품이 아니다. 최소의 금액을 지출해서 필요한 만큼의 보장만을 받으면 된다. 보험약관을 잘 확인해서 감당가능하고 종잣돈을 갉아 먹지 않을 만큼 최소의 비용으로 필요한 것만 보장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p.221 우리의 소비 행동은 95%이상 무의식이 결정한다고 한다.

-> 사고싶다는 마음이 들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우리가 소비를 결정할때는 굉장히 합리적이고 필요한 것만 사는 것 같지만 사고싶다고 무의식이 느끼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감정이 소비를 지배하는 것을 알고 우리들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이기 보다는 수시로 합리화하고 무의식이 지배하는 부분이 더 크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p271 물질에 대해서 돈을 쓰는 소비보다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어떤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쪽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또 그 만족감과 행복감도 오래 지속됩니다.

-> 물질 소비보다는 경험소비에 더 투자해보자. 여행 / 강의듣기 / 운동배우기 등 경험소비에 더 돈으 쓰는것이 행복을 위해서는 도움이 된다. 소비와 행복은 정비례하지 않으므로 과소비로 간다면 주변에 선언하기를 통해 과소비를 질병의 관점으로 치료해야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펀드, 보험라는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다. 펀드에서 핵심은 파는 사람과 자산운용하는 곳은 분리되어있다는 점. 그리고 파는 사람은 완전히 상품에 대해서 모를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간접투자상품은 수수료를 내기 때문에 운용하는 사람은 리스크가 없고 소비자가 오히려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렇다면 직접투자 방식으로 공부를 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자본주의세상에서 살아가는데 더 유의미하다고 생각했다.

보험은 저축상품이 아니고 최소 금액으로 최대 보장을 받도록 설계하고 매달 내는 돈을 줄이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인플레이션에 대한 개념과 투자로 접근할때 전세가가 유의미 하다는 월부에서의 강의내용과 연결되는 점이 도움이 되었다. 자본주의에서 물가는 오를수 밖에 없는 구조와 빚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과 선호하는 아파트에 대한 전세는 지속적으로 오를 수 밖에 없기에 자산을 취득하고 쌓아나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함을 자본주의라는 책을 통해 다시한번 알게되어서 감사하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71 물질에 대해서 돈을 쓰는 소비보다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어떤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쪽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또 그 만족감과 행복감도 오래 지속됩니다.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내 삶을 풍요롭게 했던 경험 소비에서 행복감을 얻은 경험이 있다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너나위





댓글


토마토09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