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7기 110조 아따맘마]

  • 24.06.23

열기3강을 듣고..

우선 3강의 교재를 다운받아 출력하는 데 양을 보고 깜짝 놀랐다. 회사에서 눈치를 보며 출력을 해야하는 터러 계속 끝이 없이 나오는 출력물이 진땀을 빼게 했다.

그러나 강의를 들으면서 꼼꼼히 많은 것들을 알려주시려는 양파링님과 주우이님의 강의 열정에 또한번 놀라게 되었다. 3강은 실전적인것들이여서 처음 부동산 투자자인 나에게는 '수익율보고서'를 결과물로 만들어 내어야하는 것이 어렵고 부담으로만 느껴졌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제대로 된 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고 익숙해져야하는 첫관문인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수익율보고서는 입지평가를 통해서 저평가 되어진 가치있는 물건을 찾아내기위해서는 알려주신 입지평가의 기준(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을 적용해서 입지평가를 하여 2개이상의 수익율을 계산하여 비교하기위한 기초단계이다. 또 수익율보고서는 앞마당을 만들어 작성하는 임장보고서의 기초라고 한다. 수익율보고서를 제대로 작성하게되면 투자하기전 더좋은 물건을 선택하고 투자자에게 확신을 주게하는 초석이 된다.

다운 받은 수익율표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수익/수익율을 산정해보니 재미있기도 했고 입지평가가 별로인것 같아 갈아타기를 해야하나하는 조급함도 올라왔다. 워워~, 아직은 기우다. 제대로 실력을 키운후 판단해보자.

강의 말미에 "열심히 하지말고 그냥 하면된다"는 말이 조금은 위안이 되는 말이였다.


주우이강사님은 본인의 초보시절 실전경험을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하여주시니 좀더 잘와닿았다. 우선 앞마당만들기 위한 임장을 내집주위와 직장 주위시작하라고 하니 내가 익숙한 곳이니 조금은 편해지는 느낌이다. 입지의 비교평가는 3단비교평가하라고 한다. 그중 가장 저평가되고 가장 저렴한 아파트에 투자 하라고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앞마당을 최소 3개는 있어야 한다고 한다. 최소 3개의 앞마당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것 같다. 머리로는 그렇게해야한다지만, 아직도 어렵고 두려운 맘이 앞선다.

"독서/강의/임장/투자"가 전부라 말한 양파링님과 같이 주우이님도 강조 한다. 비교평가를 위해서 여러지역을 알아야 한다 것과 우리가 가진 돈이 한정되어있으니 더욱더 실패를 최소화하기위해서 앞마당을 넓혀서 꼼꼼히 비교평가하여 투자해야 한다는 말이, 종잣돈이 부족한 나에게는 반드시 새겨야 할 중요한 사항이라 생각이 든다. 지역을 넓히기 위해서는 임장보고서를 10개만 써보고, 지금하고 있는 일을 1년만 더하고, 주어진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초보투자자가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라고 다시한번 강조해주신다.


이시점에서 나이핑계, 시간핑계, 체력핑계, 종잣돈 핑계는 그만하고 우선, 독서/강의/임장으로 실력을 다져보자.

우선 이번주 과제 수익율 보고서부터 완성하여 보자. 나자신을 응원한다~^^


댓글


아따맘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