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부의 속성' + '부자의 언어'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53조 카민]

부의속성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의속성

2. 저자 :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8.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2. 책에서 본 것 & 깨달은 것 & 적용할 점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100억은 큰돈이지만, 아무런 손실없이 230만원의 소득을 만들기에는 어려운 돈이다. 따라서, 230만원의 정기적인 소득이 있다면 100억을 가진 자산가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 회사를 65세까지 다녀야 겠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항상 운이 좋은 사람이 있다. 경품도 잘되고 가위바위도 잘하고 주차장 빈 자리도 잘 찾는 사람. 이런 사람은 사실 운이 좋다기 보다는 예리하고 똑똑한 경우가 많ㄴ다. 경품 종이를 반으로 접어 넣으니 손을 휘휘 저을 때 펴진 종이보다 걸릴 확률이 높다. 남자들은 바위를 낼 환률이 높고 여자들은 가위를 낼 확률이 높다. → 나는 맨날 지각하고 기회는 놓치는 사람이다. 사실은 무심하고 전략적이지 않았고 사인을 무시했던 것이다. 상황들이 주는 사인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항상 나한테 유리하게 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자. 

 

[뉴스를 통해 사실과 투자 정보를 구분하는 법]

코로나때 아무도 미래를 알 수 없었따. 사실만을 믿기로 했다. 

그러나 공포가 극에 달했는데 작가는 주식을 사는데. 히망을 본 것은 바이러스이 총 누적 숫자가 아닌 발생 빙ㄹ과 발생 기간이었다. 발생 비율은 어제에 비해 오늘 발행한 비율이고, 이것이 떨어지는 것을 본 것.  → 세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자. 그 전에 내가 매일 참석하는 회의 그리고 대화들에서 내가 세운 합리적인 기준들로 해석하고 결과를 만들어 보자. 

 

[내가 재산을 지키기 위해 매일 하는 일]

  • 뉴욕타임즈→ 워싱턴 포스트→월스트리트 저널→ CNN→ FOX news 로 미국 주요 신문과 뉴스채널을 보고

  •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 더타임즈→ 로이터 통신→ 

  • ENI world news report → 러시아 동향 살피고

  • 아사히 신문, 요미우리, 일본 경제신문, 야후 재팬

  • 중국의 글로벌 타임스, 인민일보

  • 중동 요르단 타임즈

  • 유럽 프랑스 르몽드, 르피가로

  • 독일의 슈피겔, 디벨트, 플아크푸르트 알게 마이너

  • 휴스턴 로컬 신문인 휴스턴 크로니클

  • 한국 신문을 보고 세계 구경

 → 색깔 칠한 부분부터 한번 해보자. 그리고 나중에 무역관에서 기회가 된다면 이렇게 해보자

 

[주택 임차료의 숨은 가치]

내가 사업장을 갖고 수입을 발생시켜 임차료를 내고 있는 모든 사업자는 자신의 사업에서 두가지 수입이 발생한다. 첫번째는 사업 자체가 벌어들이는 수입이고 두번째는 고객이 들락거리면서 생긴 트래픽에서 발생한 부동산 가치 증가 수입

본인의 능력으로 고객 트래픽을 증가시켜 발생산 건물 가격 상승과 임대로 상승을 오히려 건물주에게 지불하는 것. 이것은 부동산 개발업자다.  → 인상깊다. 트래픽을 만드는 것이 부동산을 개발하는 것이다 라는 것!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 돈을 버는 능력 : 진취적이고 사업에 능통하여 영업을 잘하는 것 들 해당

  • 모으는 능력 :  세밀한 지출 관리 능력이 있어햐 함. 세율 이자 투자 환율과 관련 지식 있어야 하고 재정분리, 재출 관리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함 . 작은돈을 함부로 하지 않고 큰돈을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야 함

  • 유지하는 능력 : 모아놓은 재산을 지키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능력. 가장 힘든 일 중 하나. 자산이 허물어지는 것은 한 순가. 올바르게 투자대ㅗ 있어야 할 자산을 관리하지 못한 탓. 투자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없는 부야. 통찰과 거시적 안목이 함께 해야 하고 들어옴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함. 

  • 쓰는 능력 : 고도의 정치기술 같음.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 됨. 나는 검소한 삶을 살아야 하지만 가족이나 주변에 강요하면 안됨. 직원한테도 강요느 안됨. 지출할 것은 기한 지켜 미룸 ㅏㅇㄴ됨. 시간을 팔아 돈을 버는 사람들의 시간을 뺏으면 반드시 갚아줘야 함. 반대로 쓸데없이 위세나 허영심 때문에 밥값 내고 다니지 말아야 함. 돈많으면 밥 값은 당연히 내야 된다고 믿는 사람들과 어울릴 필요 없음. 

=> 이 네가지가 모두 돼야 부자가 될 수 있음. 갈 길이 멀다..쓰는 능력은 자세에 대한 것이니 저것은 바로 지켜보자. 금융 공부를 꾸주준히 하자. 투자 안목을 기르기 위해 부동산도 잘 봐보자.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ㅎ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모든 비지니스는 결국 부동산과 금융을 만난다]

생산의 3대 요소가 토지, 노동, 자본이라 하는데 현대식 생산의 3요소는 부동산, 사업체 , 금융이다. 모든 사업은 부동산을 기본으로 한다. => 임대료를 지불할 수 있다는 것이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개발할 수 있다는 힘이 있다는 것이다. 

수입발생 방식은 몇 가지로 나뉜다. 기업가, 임금노동자 자영엄자, 투자가(금융과 합작해 신용을 통해 미리 이익을 현금화하는 방식)=> 금융과 부동산을 잘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 

 

[두량 족난 복팔분]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다녀보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한다. 돈을 쓸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에 지출한다.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임장 열심히 다니고, 판단할 때는 기준에 맞춰서 해야 한다. 

 

[가족 안에서 부자되었을 때 행동 요령]

10억 미만 : 부모님 모시는 올케언니나 형수님께 명품 가방 사주기. 조카들 대입 시 노트북 사주기. 가족 단체 식사 혼자 내기 

50억 미만 : 부모님께 집이나 차 사주기. 부모님 생활비 전체. 조카들 학비 내주는 시기. 

100억 이상 : 형제들 중 가난한 사람 있으면 안됨. 부모님 해마다 여행 보내드리고 친한친구들도 보내드려 자랑하게 만들기. 친지 경조사 지원 

 

[동업의 기준] 

내가 다른사람 돈을 내 돈보다 소중하게 여길 수 있을 때. 정기적 재무제표로 보고해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할 때. 사업이 잘되면 친구 돈을 돌려주고 동업을 파기할 욕심이 없다면 동업해도 좋다. 

 

[갈길을 모르겠으면 큰 길로 가라]

건물은 지하철에서 내리면 딱 보이는 데 사라. 주식은 그 업계에서 1위 사라 => 부동산은 모드면 조은지역으로 사자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 할 때는 어부가 되어라]

부자들과 당신의 다른점은 결정의 방향과 속도. 그들은 재산 형성 과정에서 수많은 결정을 잘해서 그 자리에 가 있는 것. 돈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이곳저것 출몰한느 물고리 떼를 따라 배를 돌리고 바람가 숭오능ㄹ 딸 어디든 그물망을 내린다. 해가 바뀌면 직관에 따라 그물의 위치를 변경한다. 

 

부자라고 해서 위기가 올 것을 짐작하거나 알려주는 시스템은 없지만, 대처할 준비가 평소에 되어 있다. 

실제 위기 발생 시 이에 대처하는 더 나은 답을 갖고 있지 않지만, 답이 보이면 실제도 실행한다. 

 

부자의 언어 

전체적으로 초보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돈의 속성’과 비슷하여, 빠르게 훑으며 돈의 속성에 없는 부분 중 내게 필요한 부분은 적어보고자 한다. 

 

[Sour Adverstiy 인생 수업 : 쓰디쓴 역경] 

정신을 거의 무너뜨릴 역겨에 부딪혔을 때, 인간은 그제야 자신을 발견한다. 

 

[Think Wealth : 부를 생각하라] 부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룰 것인지, 왜 부를 원하는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Discontentment : 불만] 좌절 혹은 만족스럽지 않은 상태를 의기양하게 목표를 추구하고, 성취의 전율을 알게 해준다. 부를 이룬 승자들은 나쁜 상황을 앞으로 나아가는 연료로 사용한다. 종국에는 나를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 

 

[Straight Edge : 온전하고 날카로운 정신] 이 상태를 늘 유재향 맑고 깨끗한 정신으로 못 해낼 것은 없다. 

 

[Sixth Sense : 육감]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느낌이 들 때 거기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더 나은 선택을 하게 된다. 

 

[A Big Why : 커다란 이유] 부에는 일바넉이지 않은 ‘지속력’이 요구됨. 그 의지에는 ‘이유’가 있어야 유지됨

 

[Inner Voice : 내면의 목소리] 이성을 넘어선 감각이다. 잠재의식 깊은 곳에서 뭔가를 알아차린 느낌. 사람들이 죽어가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하나는, 영감을 추구하지 않는 것. 자신에게 부합하는 진정한 삶을 살 기회를 놓이면 훗날 큰 후회를 한다. 내면의  목소리를 묵살하면 나중에 후회한다. 

 

[Inner Circle : 내부자 집단] 부를 얻기 위해서는 내부자 집단이 바뀌어야 한다. 모두에게 정중하되, 소수의 사람들과 어울려아 

 

[Inner Value] 내적 가치 ] 나를 채워주는 가치, 못 채우면 내 일부가 죽어벌리 그런 가치는 뭐지?

 

[Inclinations : 성향] 성향과 맞지 않는 일을 할 때, 마음속에서 충돌이 일어난다. 성향은 목표 설정만큼이나 중요하다. 

 

[Resistance : 저항] 우리가 그날 할 일 중 어려운 일을 하는 데 늘 저항을 느낀다. 그렇지만 행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각각의 일을 정복할 수 있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전반)

 

책을 보면서 우선 너바나 님이 조급하지 말라고 했고, 부동산은 10년, 그리고 정확한 기준있어야 버틸 수 있다는 말을 절감했다. 

 

김승호 작가의 말들은 정말 멘토처럼 경제적인 조언 뿐 아니라, 인생+태도에 대한 많은 것을 알려주었다.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자기 절제와 그러면서 자산의 답을 내리고 그것을 따르는 것. 가족을 생각하면서도 나를 가장 사랑하는 것. 이러한 훌륭한 인생의 자세들이 결국 부를 이뤄내는 것이라는 것이 와닿았다. 

 

부자의 언어는, 부의 속성과 비슷한 내용이 많은데 좀 다른것은 “What matters to you?” 이다. 나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 매우 미국같다. 미국의 창업자들의 그 깊은 힘이 여기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4. 당장 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 

 

[농부같이 씨뿌리고, 가뭄 견디기]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공부하며 통찰력 기르기]

  투자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없는 분야. 통찰과 거시적 안목이 함께 해야 하고 들어옴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함. 

  • 뉴욕타임즈→ 워싱턴 포스트→월스트리트 저널→ CNN→ FOX news 로 미국 주요 신문과 뉴스채널을 보고

  •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 더타임즈→ 로이터 통신→ 

[투자시 경우의 수에 대하여 대응책 마련하고 투자하기]

부자라고 해서 위기가 올 것을 짐작하거나 알려주는 시스템은 없지만, 대처할 준비가 평소에 되어 있다. 

 

[What matters to me ? 생각하면 살기 ]

[Inner Voice : 내면의 목소리] 이성을 넘어선 감각이다. 잠재의식 깊은 곳에서 뭔가를 알아차린 느낌. 사람들이 죽어가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하나는, 영감을 추구하지 않는 것. 자신에게 부합하는 진정한 삶을 살 기회를 놓이면 훗날 큰 후회를 한다. 내면의  목소리를 묵살하면 나중에 후회한다. 

 


댓글


젠하vuser-level-chip
24. 08. 11. 00:16

오 카민님 정성스런 독서후기 대단하십니다!! 저도 정기적인 수입 파트 읽고서 회사를 오래다녀야겠다 싶었네욯ㅎㅎㅎ 오늘 하루도 고생많으셨습니다😊

user-avatar
딴딴isuser-level-chip
24. 08. 11. 20:32

와~ 벌써 두권 다 읽고 후기까지 작성하셨네요. 👍👍 저도 금융과 부동산 파트 보면서 이 두가지를 잘 공부하고 활용해야 부다가 될 수 있겠구나 생각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