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12조 혜린이]

  • 24.08.18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제이 파파산,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8. 1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조모임 자료로 대체)

p43. 의심해봐야 할 성공에 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Q. 성공에 대한 6가지 거짓말 중,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믿음은 몇 가지가 있었나요? 가장 크게 믿고 있었던 것은 무엇이고, 지금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 6가지 모두 다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그 중에 가장 크게 믿고 있던건 4번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이 믿음이다. 항상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너무 지쳐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나를 보며 난 왜 이렇게 의지가 약할까라며 스스로 엄청 자책을 했었는데 의지력이 한정되어 있고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은 정말 나에게 위로가 되면서도 이걸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루에 2시간 이상 투자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곳에 의지력이라는 자원을 잘 아끼고 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가장 에너지가 많은 시간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해야겠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p190. ʻ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라는 필터로 미래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만들어보자.

(중략)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 어떻게 당신의 생각을 이끌고 당신의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지 이해하고 싶다면 다음 글을 소리내어 읽어보라. “최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Q. 어떤 첫 걸음을 계획하고 있는지 이야기 나눠 봅시다.

→ 이 질문을 보고 약 2달전 열반기초반에서 작성한 비전보드를 열어보았다. 5년 뒤에 “순자산 3억, 수도권(서울, 경기) 앞마당 만들기”를 목표로 적어놓았다. 역산을 해보니 지금부터 서울 25개구와 경기(강남 1시간 이내 11개 지역) 즉 36개를 만든다고 생각하니… 올해 3개를 만들고 매년 최소 8개의 앞마당을 만들어야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즉,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하나는 “매년 최소 8개의 앞마당을 만드는 것”이다.

 

p201. 결과를 바꾸는 시간 확보의 기술

대부분의 사람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 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ʻ시간 확보'는 시간을 일의 중심에 두는

매우 결과지향적인 방식이다. 해야 할 일은 반드시 끝나도록 만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Q.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원씽을 위해 시간 확보를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시간 계획을 세웠던 경험이 있다면 나눠보고, 앞으로의 시간계획에 나의 원씽을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이야기 해봅시다.

→ 퇴근 후 최소 2시간 이상은 투자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근데 책을 읽다보니 매일 오늘은 이걸 해야겠다는 생각은 했었지만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세우고 점검하는 노력은 하지 않았던 거 같다. 큰 계획을 토대로 매일 확보한 시간을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최근 휴가를 다녀와서 목실감 작성도 며칠 못하고 있었는데, 연간/월간 목표를 토대로 목표시간을 확보하고 실천하고 점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228.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단계, 즉 ʻOK 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중략) 한계를 넘어서고 싶다면 이 때 필요한 접근법은

단 하나, 목적의식을 가진 접근법뿐이다.

Q. 투자자로써, 또는 일이나 삶에서 한계를 넘어본 적이 있나요? 또는 나는 지금 OK고원에 있다고 생각하나요? 나의 경험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 사실 이제 겨우 실준반에서 임보를 하나 써본 입장에서 OK고원까지 가지도 못하였고 기본기를 따라하고 있는 단계인 거 같다. 앞으로 임장이나 임보가 익숙해지는 순간이 오게된다면 강의때 강사분들이 얘기해준 0~2개/3~6개/7개 이상일 때 임보에서 발전해나가야할 부분들을 잘 적용해서 계속 목적의식을 갖고 발전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p.24 남다른 성과를 얻으려면

그러니 앞으로 성공을 생각할 때는 항상 달을 목표로 삼아라.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중략)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힘껏 내리친다.

Q.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ʻ단 하나'는 무엇인가요? 나의 투자 원씽과, 그것을 위해 앞으로 1년 안에 어떤 도미노를 쌓고 싶은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 앞마당 꾸준히 만들기! 최소 1.5달에 1개씩 만들어나가야겠다.

내 첫번째 도미노: “24년 앞마당 3개 확보 / 25년 앞마당 7개 확보 / 25년까지 7월까지 1호기” 목표를 위해 꾸준히 환경 안에서 노력하기”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그동안 목적의식 없이 그냥 되는대로 살아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목적의식, 생산성을 연결해서 성과를 창출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강렬하게 원하는 내 삶의 단 하나 목적의식은 “은퇴 후 행복한 노년을 즐기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에 근거한 목표를 설정해야겠다. 최종목표-5년 목표-올해 목표-이번달 목표-이번주 목표-오늘 목표. 그리고 생산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해받지 않고 단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겠다.

2. 남다른 성과로 가는 길은 혼란이 발생하는게 당연하다. 중요한 단 하나에 집중하다 보면 다른 일들을 제때 마무리하지 못하는 혼란이 발생한다. 성공과 혼란은 늘 함께 오게 되어 있다. 여기에 저항하지 말고 이 사실을 받아들이자. 그저 상황의 희생자만은 되지 말자. “도저히 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길을 찾아야겠다.

3. 우선순위와 균형은 함께 할 수 없다. 최근 투자공부, 업무, 운동, 관계 이 모든걸 다 잘하려다보니 모든게 다 엉망이 되는 기분을 느낀적이 있다. 그때는 이 모든 것에서 벗어나서 그냥 혼자 아무것도 안하고 싶은 기분이었다. 왜 난 모든걸 완벽하게 해내지 못할까 자책했었는데 그건 당연한거였다. 한가지에 몰두하다보면 다른 것들은 자동으로 균형에서 벗어나게 된다는걸 책을 통해 깨달았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두되, 나머지 부분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5년, 1년, 월간, 주간, 매일 목표 세우고 점검하기(목실감 양식 변경, 월간 목표 대비 달성률 점검하기)
  2. 하루 최소 2시간, 주말 10시간 투자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정해놓고 반드시 지키기
  3. 최종 목표 종이에 써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놓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8~19)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을 얼마나 좁힐 수 있으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아무것도 줄이지 않은 채 일을 자꾸 더하기만 하면 결국엔 부정적인 결과를 맞을 수밖에 없다.

(p.96)

다른 한정되고 중요한 자원처럼 의지력 또한 세심히 관리해야 한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p.133)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떳떳하게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순간에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 속에 숨어 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현실이 될 것이다.

(p.241~242)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한다. 파고들 때는 다른 일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해야할 순간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렇게 하려고 애를 쓴다면 기쁘게 해주지 못할 단 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댓글


혜린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