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사고나면 후회합니다.

안녕하세요. 주우이입니다. 


최근 영끌을 하여 집을 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런 기사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마음이 급해지진 않나요? 

지난 상승장 때 집 사지 못했던 걸 생각하며 지금 사야하나라는 고민을 하고 있진 않나요?


 

그렇다면 집을 매수하고 나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아마 가격이 올랐으면 하는 마음이 들 것이고 하루에도 몇번씩 네이버 부동산을 들락날락하며 내가 산 집보다 더 싼 매물이 나왔는지 확인하며 나오지 않으면 안도하고 혹시라도 더 저렴한 가격의 매물이 나온다면 실망을 하게 됩니다.


 

집을 사고 나면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후회를 할까요?

 

다른 집을 살껄 그랬나? 더 좋은 집을 살껄 그랬나?
내가 샀던 가격보다 더 저렴한 가격의 매물이 나왔네, 사지 말걸 그랬나
집값 내리면 어떻게 하지

 

서울의 집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합니다.

아무리 상대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입지라고 해도 대세 상승장이 되면 가격이 오릅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이 아파트 서울 외곽 지역에 위치해있는 아파트입니다. 선호도가 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지난 상승장 초기에는 상승폭이 적었지만 대세 상승장이 시작되자 가격이 오릅니다. 이렇게 보게 된다면 ‘서울은 어떤걸 사도 가격이 오르니까 되는구나’라고 생각하실거에요.

 

‘정답’입니다. 


서울의 아파트는 수요가 많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는 시기에는 대부분의 아파트가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매수했다라는 만족감에서 왜 이걸 매수했을까? 하는 후회로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투자를 진행하였지만 오르지 않는 시기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싼 가격에 매수했다고 하지만 다른 아파트들은 오르는데 내가 매수했던 아파트는 오르지 않으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이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제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3가지를 꼭 기억하신다면 후회를 줄일 수 잇다고 생각합니다.

 

1. 집을 매수하기 전에 좋은 선택을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처음 보여드렸던 아파트와 조금 더 입지 좋은 곳에 있는 아파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빨간색 그래프이 조금전에 보여드렸던 외곽에 있는 아파트고 파란색 선이 이보다 조금더 좋은 입지를 가진 곳입니다. 실제로 2019년까지는 파란색 그래프의 아파트가 더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상승이 시작되면서 가격이 역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파란색 그래프의 아파트를 알 수 있었다면 조금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거에요. 그리고 한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상승장 때 가격차이가 약 7천만원 정도가 났지만 지금은 다시 가격이 역전되어 빨간색 그래프의 아파트가 더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금 매수한다면 어떤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이 더 좋을까요?

 

입지가 더 좋은 곳의 그래프를 하나더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정색 그래프의 경우 입지가 빨간색 그래프와 가격이 거의 비슷하게 흘러갔지만 상승장이 되면서 격차를 벌리기 시작하는데 그 격차가 거의 4억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상승의 속도도 앞의 두 아파트보다 빠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좋은 입지의 아파트 중 아직까지 좋은 가격인 아파트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아파트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으면 아파트를 선택할 때 분명 도움이 됩니다. 

 

 

서울 아파트값이 2021년 최고가 대비 90% 회복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시장은 전고를 회복한 아파트도 있고 아직 상승 시작도 못한 아파트들도 있습니다. 내가 만약 돈을 벌 수 있는 아파트를 사고자 마음먹었다면 지금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 몇 년을 보유할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게임 한판에 돈이 오고가는 도박이 아닙니다. 가치 있는 자산을 매수하고 기다리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 기간이 단기간이라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 실망할 수 있습니다. 지난 시장을 돌이켜보더라도 상승이 시작되면 여러가지 규제가 나오면서 뜨거웠던 시장이 한순간 얼어붙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년을 보게 되면 어떨까요? 

서울 아파트의 10년 전과 현재 가격을 비교 한번 해보세요. 10년 전의 가격인 아파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10년 뒤의 아파트 가격은 어떨까요? 

 

만약 단기간이 아니라 장기간을 보고 아파트를 매수한다면 후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이 자산은 어떻게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방법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합니다.

 

가장 저점에서 매수하려고 하거나, 최고점에서 매도를 하려고 하거나, 내가 사고 난 후 바로 오르길 바라는 마음은 욕심입니다. 자산 시장에는 가격 등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등락 안에서 기회를 잡을 수도 있구요.

 

하지만 저점에서 잡는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매수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기존 전고점 대비 많이 떨어진 아파트의 경우 최저점은 아니지만 저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의 심리는 떨어지면 더 떨어질 것 같기 때문에 쉽게 매수하지 못합니다. 그러다 반등을 하게 되면 예전 저점 가격이 생각나기 때문에 또 쉽사리 매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 아파트의 현재 가격이 적당한 가격인지 아닌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가치 있는 아파트를 적당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습니다.


 

서울 투자를 하면서 후회하지 않는 방법을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1. 가치있는 아파트를 적당한 가격에 살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2. 장기 투자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단기간의 움직임에 흔들리지 마세요.

3. 저점에 잡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이 기회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과 같은 시작은 투자를 하기 좋은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지역이 확실하고, ‘얼죽신’처럼 신축의 선호도가 높아질 때 조금만 눈을 돌리게 되면 사람들은 관심을 갖지 않는 옥석 같은 아파트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겁니다. 


절대 늦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부터 서울투자를 위한 노력을 해보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그리고 꼭 서울에 내집을 그리고 좋은 자산을 꼭 가지시길 바래요.


 

 

 

 

 

 

 

 

좋은 글을 남겨주신 멤버에게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로 감사함을 나눠주세요. 😀

댓글


user-avatar
user-level-chip
24. 08. 27. 12:37

가치있는 아파트에 투자한다는 것의 의미를 알 수 있는 글 감사합니다 멘토님🩵🩷

user-avatar
마이로드user-level-chip
24. 08. 27. 12:38

와 읽으며 또한번 배울수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

user-avatar
행복한노부부user-level-chip
24. 08. 27. 12: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