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61조 푸른심장354] 열중반 몰입 독서 후기

24.09.02

 

[개요]

1.책제목/저자 : 몰입 / 황농문

2.평점 : 8.5 / 10

3.키워드 : #몰입 #문제해결 #선순환 #운동 #수면 

 

[적용할 점] 이 책을 보고 당장 오늘부터 실천할 1-2가지

1.기상했을 때 뿐 아니라 자기 전에 누워서 나의 목표에 대해 생각하면서 잠들기.

2. 매일 앞마당2개/매일임보10장,시세20개,전임1회

 

[요약] 핵심요약 (나의 언어로)

  이 책은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하나의 분야를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몰입의 효과와 방법, 그리고 실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몰입을 함으로써 문제(과제)를 해결하여 즐거움과 행복감을 얻음으로 인해 또 다시 몰입을 하게 되는 몰입의 선순환이 발생하며, 몰입을 더 잘 하고 과몰입 되어 건강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면과 땀을 흘릴 정도의 규칙적인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몰입은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1단계 20분씩 → 2단계 2시간씩 → 3단계 2시간씩+주말하루+운동 → 4단계 일주일 간 → 5단계 한 달 이상

 

 

 

 

[느낀점 / 깨달은 점] 내가 잘하고 있는 점 / 부족한 점 / 더 잘하고 싶은 점 / 새로운 인사이트

1.책을 읽고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그 이유?

월부에 와서 정말 내가 원하는 꿈을 위해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전까지는 가장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이 두려웠다. 정확히 얘기하면 그것을 이루지 못했을 때를 미리 생각하고 걱정하고 두려워해서, 그런 일이 닥치지 않게끔 최고 최선보다는 차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까지는 시간이 많았으니까 괜찮았다. 내일이 있고 다음주, 다음달이 있고, 내년이 있으니까.

하지만 점점 나이가 들어가며 벌써 인생의 1/3 혹은 1/2 지점에 다다르고 있다. 더 이상 나의 인생은 미룰 곳이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며,

결과는 내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하루하루 주체적으로 충실히 살아가는 것은 나의 선택이자 권리라는 생각이 든다. 

최고의 결과를 위해 충실히 살아가는 과정 만으로도 이미 나는 행복하고 기쁨을 느끼고 있고, 나중에 눈을 감을 때 후회하지 않을 것 같다.

 

 

 

2.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꿈은 이루어진다.]

목표 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북돋우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어릴 때 꿈을 크게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나의 목표는 작게는 노후준비와 경제적자유. 크게는 건물과 사업.

현재) 일주일 60시간정도 투자시간에 활용 -> 임장.임보.독서.강의.트랙킹



감사한 환경에서 양적인 시간은 많이 채워가고 있는데, 이 시간이 온전히 몰입되고 질적으로 우수한 시간이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 1/3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이 시간을 더 늘리려고 잠을 줄이거나 하기보다는, '몰입'을 통해 같은 시간 안에서 더 좋은 실적을 낼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 특히 하루 일주일 한달의 '원씽'에 '몰입'해서 반드시 해 내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한다.

'몰입'을 하기 위해 내가 지금 해야할 것은 단기 목표(일 주 월)를 정량적으로 잡고, 기존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과제를 부여하는 것. 

(앞마당2개/매일임보10장,시세20개,전임1회)



 

 

3.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몰입의 경험



너나위님을 보며 항상 궁금했다. 같은 스승님인 너바나님께 투자를 배웠고, 비슷한 시기에 시작했고, 지금까지 투자를 이어오고 있는 월부의 다른 투자자들도 많은데, 어째서 너나위님은 더 많은 자산을 쌓게되었고 더 많은 성과를 이루게 되었을까?

 

월부티비에서부터 강의, 책을 여러번 보면서 느낀 가장 큰 이유는 '몰입'이었다.

너나위님은 한창 투자공부를 하고 실전투자를 이어나가면서는 '아파트'만 생각했고, 미쳐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니 지금까지도 어느 지역을 말해도 그 지역의 모습과 아파트 단지들의 모습이 떠오르는 것..

 

탁월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내가 지향해야하는 것은 바로 이런 몰입이다.

1단계: 20분씩

2단계: 2시간씩

3단계: 하루2시간+일주일하루+운동

4단계: 7일간

5단계: 한 달이상

아내와 대화를 통해 책에서 말하는 연구나 문제해결 같은 분야는 아니지만, 노후준비와 경제적자유 라는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아파트 투자에 몰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매달 임장을 하며 한 달이상 지속적으로 몰입한 적도 있었던 것 같다.

특히 24년 2월부터 5월까지 지방1호기 투자를 하기 위해 꽤 긴 몰입의 시간을 가졌던 것 같은데,

 

정말 미친 듯 몰입해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그랬던 것은 아니고 스트레스를 받고, 그것을 제대로 풀지 못해서 체력적으로 좀 쉽지 않은 시간을 보냈던 것 같다. 그 때는 매일 운동을 하거나 건강의 측면에서 잘 챙기지 못했던 것 같다.

상반기 안에 꼭 1호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그 이후에는 한 달이상 몰입을 지속하며 지내고 있지는 못한 것 같다. 보통은 4단계에 있으면서 일주일 단위로 몰입하고 점검하고, 또 몰입하고 하는 것 같다. 투입하는 시간보다는 그 시간을 ‘몰입’해서 질적으로 채우는 시간을 보내야겠다.

9월에는 앞마당 2개를 늘리며 정말 몰입할 계획이다.



[발췌]

INTRO

이번 경험을 통해 한 가지 배운 것은 최선을 다하면 실패해도 아쉽거나 후회스럽지 않다는 점이다. 무수한 실패도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문제의 해답과 조금씩 거리를 좁혀가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두는 것이다.

 

1장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되, “혼신으로 노력했고 지긋지긋했다!”라는 경험은 피해야 한다. 대신 “혼신으로 노력했지만 좋았다!”라는 경험을 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그 혼신을 되풀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한 한 달 뒤에는 그 다음 달이 있고, 실패한 한 해 뒤에는 그 다음 해가 있지만, 실패한 인생 뒤에는 그 다음 인생이 없기 때문에 위로받을 방법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참으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그 생활이 단순하다. 그들은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_톨스토이 -

 

연구의 우수성은 그 문제를 얼마나 오랜 시간 집중해서 생각하느냐에 달려 있다. 매일 열심히 일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던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해도 그저 그런 연구 결과밖에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자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엔트로피 법칙 그리고 궁극의 법칙의 관점에서 보면 바로 시냅스가 핵심이다. 시냅스 배선이 어떻게 형성되느냐가 바로 나라는 사람을 만든다. 

…시냅스 배선은 장기기억에 해당하고 이들은 보통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 상태로 존재한다. 이러한 무의식 상태의 시냅스 배선이 나의 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나의 의식이 다시 무의식에 영향을 미치면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진다.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려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의식과 무의식이 서로 의사소통하면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지고 나의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따라서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을 통제하는 것이다. 결국 나의 삶의 행로의 확률은 이 의식의 무대 위에 어떠한 내용이 올려져 있느냐에 영향을 받는다.

 

몰입 상태에서는 공부하는 것도, 생각하는 것도 전혀 힘들지 않고 오히려 재미가 있다. 그 재미가 다시 몰입을 더 깊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몰입도는 한층 더 끌어올려진다. 몰입의 선순환 효과다.  

 

운동은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땀을 흘리고 재미있게 몰두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되, 30분 정도 하고 샤워까지 포함해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운동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하루 종일 끊임없이 생각을 지속하면서 떨어지는 수면의 질을 올리는 것이다. 

 

2장

많은 사람이 몰입이란 긴장된 상태에서 정신 바싹 차리고 집중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런데 내가 이야기하는 몰입은 그런 긴장된 상태가 아니고 쉬는 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를 하라는 것이다. 내가 고도의 몰입을 이어갈 때 느낌은 계속 쉬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미지의 문제를 50시간 연속으로 생각하면 몰입도 100%가 되어 두뇌 가동율이 최대가 된다. 그러면 그 사람을 기준으로 그 문제에 관한 한 영재의 뇌가 된다. 몰입도 100%인 상태를 몇 개월 이상 계속 유지하면 그 사람을 기준으로 그 문제에 관한 한 천재의 뇌가 된다. 

 

 


댓글


푸른심장35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