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15조 응딩]

  • 24.09.03

책 제목: 몰입

저자 : 황농문

 

1. 느낀점 
열중 독서중에 가장 어렵게 느껴졌던 책.

확실히 나의 것으로 만드는데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바로 적용가능하지 않아서인지

다른 책들에 비해 여러번 읽게 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완독을 하긴 했지만 책의 내용이 선명하게

기억나거나 머릿속에 그리기 어려워서 아쉽다.

 

그래도 내가 살면서 몰입했던 적이 있는지, 

내가 하고 있던 방법들이 맞았던 것인지

나의 지난 과거를 돌이켜보고 평가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가 알려준 모든 내용을 나의 것으로 당장 만들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내가 일상생활에서 몰입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작은 것들은 우선 실천해보려 한다.

 

조모임 덕분에 이해 되지 않았던 부분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다음번에 몰입을 재독할 때 우리 동료분들 생각이 나서

행복할 것 같다😊

 

 

2.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 내 삶에 적용할 점

“자신의 목표를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와 몰입을 하면서 얻어지는 자신감이면 세상에 풀지 못할 문제가 없다 (with 극단적 생각)”
아직 투자자로서는 스스로 부족하다 생각하고 자신이 없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 문구를 나의 일적인 요소에 적용해보았다. 내가 강사로 성공했다고 말할 순 없지만 적어도 나의 수업에 자신이 생기고 재미와 뿌듯함을 느끼게 되었던 과정을 돌이켜보았다. 5년이라는 시간동안 일이 끝난 후 수업시연을하고 킬러문제를 포함해 30문제씩 매일 풀었다. 그 때 나는 적어도 나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90% 이상이 만족할거라는 자신감이 있었다. 무엇보다 어려운 문제를 풀거나 난해한 소재의 문제를 풀어낼 때 문제를 바라보는 눈을 많이 기를 수 있었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나의 경험 속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공부를 해나갈 수 있는데 항상 조급하고 자신감이 없다. 나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단 기간이 아닌 40살이라는 마감기한을 넉넉하게 줌으로써 몰입해보면 어떨까?"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몰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면 자신이 하는 일이 여타 다른 일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던질 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들게 된다.”

사실, 월부에 들어와서 번아웃이 왔다기 보다는 나의 삶 자체에 번아웃이 온 것 같다. 일적으로도 처음 지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투자공부를 이어나가는데 있어서 금방 지쳤다. 그런 나에게 위로가 되는 구문들이라 하이라이트 쫙-! 내가 열심히 성장하고 싶은 이유는 나중에 후회하고 싶지 않아서. 이 사실을 계속해서 잊었던 것 같다. 지금 당장의 힘듦에 사로잡히기 보단 힘들다고 생각이 들 때마다 내가 왜 이 길을 선택했는지 역으로 생각해볼 것. 그러다보면 결국 나는 지금 내가 좋다. 느리지만 성장하려고 애쓰는 내 자신이, 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선한 목표를 갖게 된 내 자신이 너무 좋다.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힐 땐, 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꿀 것
 

“시냅스를 형성시킬 수 있는 경험이 입력되어야 한다. 입력은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으므로 나를 좋은 환경에 둘 필요가 있다.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입력은 나의 생각이다. 생각에 의한 압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꿀 수 있다.”

작은 것부터 삶에 적용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타고난 유전자를 바꿀 순 없지만 환경을 통해 충분히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고 더 나아가 나의 행복을 내가 만들 수 있다. 내가 매일 아침 시각화 명상을 통해 하루를 시작함으로써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나의 경험과 나의 생각이 결국 나를 만든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말 것. 모든 것을 나의 힘으로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기에 나의 환경을 가장 최적의 환경으로 만들자. 너무 간단한 사실이지만 항상 간과하게 되니 계속해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하자.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몰입에 들어간다는 것은 산만한 상태를 벗어나 고도의 집중 상태로 접어든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집중도를 올리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는 집중도를 필요한 수준까지 올리는 데 허용된 시간이다.”

단 시간에 부자가 되고 싶었다. 그리고 월부속에서 능동적인 몰입을 했다기 보단 학생들이 수업을 듣거나 시험준비를 하는 것처럼 수동적으로 몰입했다. 쉽게 몰입되지 않는 나 자신을 질책하느라 바빴던 것도 사실이다.

9월 앞마당을 만들면서 일주일이란 시간동안 충분히 내가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그 몰입의 상태를 깨뜨리지 않기 위해 환경을 계속 조성해줄 것. 누구보다도 능동적으로 앞마당을 만들어보고 능동적인 동료가 되어볼 것.

 

 


댓글


응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