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당 질문은 라이브코칭 및 강사에게 질문 코너 등을 통해 질문을 드려보았으나,
다수에게 해당되는 질문이 아니라서 그런지 채택되지 않아, 저의 고민으로만 남아 있어서,
용기내어 질문 게시판에 글을 올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치는 예시입니다.)
전고회복률 70%, 안전마진 3억을 기대할 수 있는 지방 광역시 물건을,
전고회복률 85%, 안전마진 1.5억을 기대할 수 있는 서울 물건 (4~4.5급지)으로 바꾸는 것이 맞을까? 라는
내용입니다.
(즉, 급지와 단지 중에 어느 것을 우선으로 봐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참고로, 저는 내마중을 통해 거주보유 분리라는 투자의 방법을 배웠고,
열기, 실준, 지투기, 서투기를 통해 투자의 기준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종잣돈 마련을 위해 현재 실거주 집(인천)을 매도하고,
매매차익+모아놓은 현금을 합쳐서 서울에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실거주집보다 가치가 있는 것을 매수해야 하는데, (자산 바꿔끼기)
여기서부터 고민입니다.
강의에서는 급지를 올려서 자산을 바꾸는 것을 적극 추천하셔서, (갈아타기 등)
가치가 더 높은 지역으로 바꾸는 것, 즉 더 높은 급지의 개념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서울 5급지도 인천의 웬만한 곳보다 가치가 높으니까요)
그런데, 단지 대 단지를 보니 헷갈리는 부분들이 생겼습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현재 실거주집은 굉장히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고회복률이 70%에 머물러 있고, 안전마진(전고점-현시세)은 약 3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만 보면, 실거주집은 지켜야할 자산으로 보이고, 또한 그 정도의 저평가된 물건과 안전마진을 기대할 수 있는 서울의 물건은 현재 시점에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3~4급지 전수조사 진행중)
수익률과 수익금의 관점만 보면, 이 자산을 바꿔야 하는게 맞는지 100% 확신이 들지 않습니다.
(단, 아무래도 전고 회복 및 상승장은 서울이 인천보다 먼저 나타나겠지만요)
서두에 썼던 질문을 다시 정리하면,
전고회복률 70%, 안전마진 3억을 기대할 수 있는 지방 광역시 물건을,
전고회복률 85%, 안전마진 1.5억을 기대할 수 있는 서울 물건 (4~4.5급지)으로 바꾸는 것이 맞을까? 라는
내용입니다.
의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허세요 쏭파고님 ! 자산 갈아타기가 고민이시군요 ! 제가 쏭파고님의 세부 상황을 모르고, 어떤 단지인지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원하시는 대답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ㅜ 다만, 갈아타기의 기준이라는 것이 단순히 '더 좋은 자산으로의 이동'이라기 보단 내가 얻을 수 있는 기대이익보다 갈아타는 것이 모든 관점에서 더 좋은지도 같이 비교해보시면 스스로 답을 내리실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매수만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매수, 매도, 보유 모든 관점을 함께 생각해보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화이팅입니다 !!!
쏭파고님 안녕하세요 ^^ 전고점 대비 -30% 싸진 상황이라면 기존 보유하신 집이 (수요와 가치가 있다는 전제 하에) 저렴한 구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의사결정을 위해 저는 아래의 두 가지 기준을 우선하여 생각해볼 것 같아요. 첫째. 둘 다 저평가인가? 둘 다 저평가 상태라면 내가 살 수 있는 가장 좋은 집을 사는 게 좋겠습니다. 내 집이 조금 더 싸긴 하지만, 갈아탈 집도 충분히 싸고 내 집보다 확실히 가치가 좋다면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갈 집이 그리 싸지 않다면 싼걸 팔고 덜 싼걸 사는 셈인데요, 이 경우 두 집의 가치 차이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둘째. 매수할 집이 싼가? 첫 번째 기준의 연장선인데요. 쏭파고님의 경우 내 집이 싼 상황은 맞으니, 갈아탈 집 또한 충분히 저평가 구간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두 지역의 안전마진을 각각 3억과 1.5억으로 말씀하셨는데요.... 안전마진의 의미는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서울의 4급지정도 되는 아파트 중 사람들의 수요가 있는 것이라면 향후 기대수익이 1.5억보다 더 많은 경우가 많을 것 같은데요, 안전마진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과정대로 가치와 가격을 잘 고민해보시고 최선의 선택을 하시길 응원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