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내마기 확언 및 일정
:: 확언
나는 2024년 12월까지 부모님집 청소 및 갈아타기 준비를 도와드린다.
:: 일정
10/09(수) 부모님집 단지선정
10/13(일) 조원분들과 미니임장
10/19(토) 단지임장
10/20(일) 부모님집 청소정리
10/25(금) 최종과제
10/26(토) 부모님과 매물임장
내마기 1주차 강의 후기
뉴스는 중계다. 앞으로 그렇게 될 거라는 게 아니다.
자잘한 이야기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확고한 기준이 필요하다.
자본주의를 공부하지 않았다면 기준 없이 뉴스 내용만 믿고 지내왔을 것이다. 현 상황을 읊어주는 것이지, 앞으로를 예측하기란 그 누구도 불가능하다. 부동산 관련 의사결정은 장기적 관점으로 보고, 인플레이션의 원리를 잘 이해해야겠다. 너나위님이 사과와 500원을 예로 설명해주신 것처럼, 돈의 값어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자. 인플레이션을 모르는 상태였다면 떨어지는 집값에 한숨을 쉬며 전세살이를 택했을 지도 모른다.
:: 장기적 관점에서 보고, 단기적인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기
:: 스트레스와 휴식을 번갈아가며 꾸준히 성장하기
지방에서는 조금 무리하더라도 좋은 걸 산다.
노인들이 많아지면 나중에 매도 물량이 쏟아지고,
젊은 층이 좋아하는 선호요인이 없는 동네라면
10년 안에 아파트가 공실로 비기 시작할 것이다.
부산 영도 사례를 들으면서 부모님 생각이 많이 났다. 현재 거주하시는 곳도 젊은 층이 다 나가고, 노인들과 외국인 근로자 비율이 높은 공단지역이기 때문이다. 지내오신 세월과 반대로 흘러가는 집값에 고민이 많으시다. 몇년 전, 인근에 소규모 택지지구가 생겼는데 그때 타이밍을 잡아서 이사하셨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조금이라도 나은 환경에서 여생을 보내실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 조금이라도 변화를 안겨다 드리고 싶다.
:: 회피하지 않고 현실을 직시하기
:: 단지의 선호 요인 파악하기 (인구, 환경, 연식 등)
신용대출은 마이너스통장으로 우선으로 하고,
원리금균등상환으로 갚는 것이 낫다.
주택담보대출을 하되 신용대출을 할 때는 어떤 걸 할 지 고민이 됐는데 개념을 정확히 짚어주셨다. 쓰는 만큼만 이자를 내고, 쓰지 않으면 이자를 내지 않는 마통의 개념도 다시 알게 됐고, 너나위님도 마이너스 통장을 갖고 계신다는 사실에 대출의 인식이 조금은 달라졌다. 대출도 쓰기 나름이니 똘똘하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인플레이션에 따라 돈의 가치가 떨어지니, 원리금 균등 상환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도 기억하자. 이 원리를 배우지 않았다면, 은행에서 제안하는 원금균등상환으로 갚았을 듯 하다. 은행은 사람들의 대출 이자로 돈을 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자본주의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다.
:: 주담대, 마이너스통장 대출 확인하기
:: 대출 가능액, 잠든 종잣돈 확인하기
예산대비 5% 비싼 것 찾아서 시세를 추적한다.
‘가능할까?’ 라는 생각보다,
가능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고 생각한다.
시도해보기 전에는 알 수가 없다. 대출가능액을 확인하고 네이버 부동산 옵션을 선택해서 속아내면 찾을 수 있다. 시도조차 해보지 않으면 ‘설마 있겠어?’ 라는 막연한 생각에 그쳤을 것이다. 단지마다 떨어진 가격 차가 다르기 때문에, 아직 오르지 않은 단지를 잘 찾아보자. *대구 추천지 : 수성구, 달서구, 중구, 북구(금호강 아래쪽)
:: 드림하우스 만들기
:: WHY 그리고 HOW 고민하기
댓글
단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